[봄을 찾은 할아버지]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봄을 찾은 할아버지
한태희 글.그림 / 한림출판사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태희 글. 그림 / 한림출판사

옛날 옛적 깊은 산속 어느 외딴집에 할아버지와 할머니가 살고 있었습니다.
추운 겨울이 되어 짚신을 삼거나 바느질을 하면서 늘 집 안에만 있으려니 좀 지루해지는 참이었지요.
어느 날 밤, 할머니는 겨울이 유난히 긴거 같다며 빨리 봄이 와서 환하게 핀 꽃을 볼 수 있으면 좋겠다 말을 하고.. 할아버지는 할머니를 위해 봄을 찾아 오겠다며 길을 떠납니다.
막상 큰소리를 치고 나왔지만 할아버지는 봄이 어디에 있는지 몰라 이곳저곳을 헤매지만 봄을 찾지 못합니다.
그냥 돌아가는 것이 싫었던 할아버지는 동굴 속에서 겨울잠을 자는 곰과 꿩, 강가의 이무기를 찾아가 묻지만 아무도 봄이 어디에 있는지 모른다 합니다.
쏟아져 내리는 눈을 맞고 지쳐 쓰러진 할아버지는 꿈결에 달콤한 향기를 맡고 꽃향기가 풍겨 나오는 아이를 만나게 되지요.
그리고 아이의 손에 이끌려 할아버지는 따스한 햇볕 아래 매화꽃이 탐스럽게 피어 있는 것을 발견합니다.
잠시 후, 그곳이 바로 할아버지네 집 마당인걸 알아차린 할아버지는 할머니와 함께 덩실덩실 춤을 춥니다.

책 제목을 보더니 규현이는 "봄을 어떻게 찾아요?" 하고 대뜸 묻더군요.
어떻게??
(아이들에게 읽어주기 전에 미리 읽어 보았던 터라)
"간절히 바라고 찾으니 할아버지에게 봄이 찾아왔는지 모르겠다"고 하며 '옛날 옛적 깊은 산속 어느 외딴집에~'하며 신나게 읽어 주었어요.

이 책에서는 표지서부터 강렬하고 화사하게 핀 꽃이 흥미를 끌고 계절색까지 느끼게 합니다.
붉은 색의 꽃과 꽃 속에서 날갯짓하는 새와 나비, 그리고 싱글벙글 웃으며 춤을 추는 할아버지와 할머니의 모습은 봄꽃의 활기를 고스란히 전해 주는데요...
표지 속 붉은 꽃은 바로 매화꽃이랍니다.
저도 그렇고 아이들이 매화를 직접 본 적이 없고 책 속의 꽃이 너무 환하고 고와 진짜 매화꽃을 보고 싶다 하더군요..
사군자 중 봄을 상징하는 매화는 겨울이 끝날 무렵부터 이른 봄 눈 속에 피어난다고 하는데 이 책에서는 바로 설중매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표지를 열면 온통 하얀 눈으로 뒤덮여 있는 깊은 산속의 외딴집이 보이고 마지막 겉표지를 닫기 전에는 흐드러지게 핀 봄꽃에 둘러싸여 있는 외딴집을 보게 됩니다.
본문에서 계절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짐작해볼만 하지요.
이 책은 옛이야기답게 수묵화로 그려져 전통미를 더하고 먹의 농담과 번짐등이 안정감있고 아주 따스하게 느껴져요. 
그리고 표지와 전체 그림들에서는 화선지의 종이결까지 고스란히 보여집니다.

표지 그림도 그렇지만 작가의 이름을 보는 순간 [손바닥 놀이공원]이 생각났어요. 
그 책에도 색색깔 밝고 선명한 손도장 얼굴들이 가득한데요..
가족들이 직접 손도장을 꽁꽁 찍어 만들어 그림책을 만드는 동안 행복하셨다고 쓰신 것이 기억에 남는데 붉은 꽃나무 아래 덩실덩실 춤을 추는 할아버지와 할머니 모습도 무척 행복해 보입니다.
누군가를 위해 길을 나서고.. 찾으려 노력하는 과정의 모습, 그리고 마침내 그것을 완수해냈을 때
기뻐하는 할아버지와 할머니처럼 책을 읽는 동안 우리 아이들도 행복해할거 같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은 이 책을 통해 봄이 전하는 기운이 무언가 자연스레 느낄 수 있을거 같고요.

전에 먹을 갈아 그림을 그려본 적이 있어서 아이들에게 이 책은 그렇게 그려진 것이라 설명을 하고.. 화선지에 그림을 그려보기로 했어요.
처음 보는 화선지에 규현이는 한지냐 묻기도 하고 비벼보고 찢어보기까지 하더군요.ㅋㅋ

먹물이라면 더 운치있을텐데.. 먹물 대신 수채물감으로 봄그림을 그리기로 했습니다.
규현이가 밑그림 없이 물감을 짜서 성큼성큼 그림을 그리니 유주도 따라 그리기 시작하더군요.
(그런데 어째 쌍둥이 나무같은^^;;)
도화지랑은 달라 붓에 물이 너무 많지 않게 또 여러 번 덧칠하지 않도록 주의를 했건만 유주의 나무는 상처를 입고 말았어요.

규현이가 화선지는 얇기도 할 뿐만 아니라 붓칠도 좀 다르다고 하면서 열심이었어요.
나무에 피어날 꽃은 스포이드를 활용해 표현해 보기로 했습니다.
나무에 피어날 꽃색은 직접 골라 접시에 타놓고..
아래 나무 칠이 마를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데 그새를 참지 못하고 슝슝~ 마구 짜더군요.
그래 꽃들도 매화가 아닌 방귀꽃, 미사일꽃들로 피어나고..
번짐그림 대신 색이 섞이고 어떤 꽃들은 아주 길게 흘려 피었어요.^^  

그림이 완전히 마르니 처음보다 색이 많이 옅어졌습니다.
유주는 그림 옆에 '봄 대한'이라 써놓았는데 우리나라 대한민국의 봄이라 하네요.
규현이는 그림을 완성하고 나무 옆에 나비 그림을 그렸어요.
꽃이 많이 피어 나비도 아주 커다랗다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