똥벼락 사계절 그림책
김회경 글, 조혜란 그림 / 사계절 / 200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회경 글 / 조혜란 그림 / 사계절

김 부자는 돌쇠 아버지를 30년 동안 머슴으로 부려먹고 고작 풀한포기 자라지 않는 돌밭을 내줍니다.
착한 돌쇠 아버지는 그것도 감사히 여기며 밭의 돌을 다 골라낸 다음 똥을 금덩이처럼 귀하게 여기며 모아 거름을 만들지요.
어느날 잔칫집에 갔다가 배탈이 난 돌쇠 아버지는 도저히 참을 수 없어 산에서 나뭇잎을 깔고 볼일을 보고.. 그러다 그만 오줌이 낮잠자던 산도깨비 얼굴에 쏟아지게 됩니다. 
돌쇠네 이야기를 들은 도깨비가 김부자네 똥을 돌쇠네 거름간으로 옮겨주어 그해 농사가 풍년이 들어요.
고구마를 캐다 금반지를 주운 돌쇠네는 김 부자네로 달려가지만  똥도둑으로 몰려 흠씬 매를 맞고 똥을 되갚든지 그 똥 먹고 자란 곡식을 내놓으라는 김 부자의 억지소리를 듣게 됩니다.
고민 끝에 다시 도깨비를 찾은 돌쇠네..
돌쇠 아버지의 이야기를 들은 산도깨비는 김 부자의 욕심을 기막혀 하며 똥벼락을 내립니다.
곡식을 기다리던 김 부자는 온 세상 온갖 똥 똥벼락에 파묻혀버리지요.
그리고 그 똥벼락은 똥산이 되어 온 동네 사람들이 산을 헐어 똥거름을 가져다 농사를 짓고 이듬해 흥겨운 풍년이 듭니다.

제목 그대로 똥벼락으로 끝맺음하는 [똥벼락]
선은 권하고 악은 벌하는 권선징악의 주제 그대로를 똥이라는 재미난 소재로 풍자시킨 이야기입니다.
욕심많고 이기적인 김 부자가 똥벼락에 파묻혀버리는 순간은 모든 갈등이 해소될 뿐더러 유쾌 상쾌 통쾌하기까지 하더군요.
착한 돌쇠네에게는 복을 욕심많고 인색한 김 부자에게는 벌을 내리는 산도깨비..
아마 우리의 마음에도 이런 산도깨비가 들어있지 싶습니다.

고약한 심보로 똥을 되갚으라 하는 김부자에게는 그야말로 더럽고 구린 화가 될 똥이지만
맨손으로 똥을 들고 가면서 즐거워하는 모습이나 똥이 뭉개졌다고 눈물을 쏟는 돌쇠 아버지 그림은 똥이 얼마나 귀하고 소중한 것인지 잘 보여 줍니다.
똥구멍을 꼭 오므린 채 집으로 향하는 돌쇠 아버지의 표정이나 엉거주춤한 행동, 큰 오줌줄기를 뿜으며 볼일을 보는 장면과 거무누르스름한 똥구름이 만들어지는 장면, 온갖 똥 이름이 나올 때 아이들이 아주 재미있어 했어요.
그림책의 재미라면 재미랄까요?
유심히 보면 똥산 아래로 김부자와 고양이의 발자국이 있어요.. 
똥산에서 빠져나오다 금반지를 다시 또 잃어버렸는지 금반지가 모종 줄기에 걸려 있구요..
김부자의 이야기가 마치 끝나지 않은 듯 해보입니다.


1. 꼴라주로 도깨비 그리기

[똥벼락] 제 2의 주인공 산도깨비!
그런데 이 도깨비는 검은 손그림자만 보여주고 있어서 유주에게 돌쇠 아버지가 만난 도깨비를 그려보자 했습니다.

커다란 머리에 귀에는 둥그스름한 귀걸이도 하고 있다구요..
목을 그리면서 도깨비의 젖꼭지를 그려도 되느냐고 묻습니다.^^;;
(우가우가 사람들 (원시시대 사람)이랑 도깨비는 옷이 어깨 한쪽으로만 걸쳐 있어서 젖가슴이 보인다고 설명하면서) 동그란 점을 찍어놓고 키득키득~

도깨비는 얼룩덜룩한 옷을 입는거래서 라면과 커피봉지, 요플레뚜껑을 주었어요.
규현이가 그림 그릴 때는 별 관심없어 하더니 비닐종이를 오려 옷 붙여주는 것은 하고 싶다 합니다.
그리고 도깨비에게는 도깨비 방망이가 필요하다며 제일 먼저 오려 붙여주고..
라면봉지에 있던 그림을 오려 놓고 코에 붙일까 입에 붙일까 이리 대고 저리 댑니다.
옷은 둘이서 겹쳐 붙이기도 하면서 금방 마쳤는데 도깨비 뿔을 그림대로 맞춰 붙여야 한다고 규현이 한참 오리고 맞춰보고 하며 완성했어요.


2. 수리수리 수수리!! 내 주문 쓰기

도깨비가 돌쇠네의 부탁을 들어주었을 때 외치는 주문은 '수리수리 수수리!!'
도깨비가 주문을 외우고 말하면 이루어지는 것이니 유주가 우리 가족에게 필요한 주문이 무엇인지 써보라 했어요.

수리수리 수수리!!
우리 아빠 술 그만 먹게 해줘
우리 엄마 살 빠지게 해줘
우리 오빠는 유주 돌보게 해줘
그리고 마지막으로 난 오빠 때리거나 밀지 않게 해줘

음~ 해가며 써놓은 바램들..
"아빠는 술을 잘 안먹는데??" 했두만  저번(송년회때)에 술 마시고 늦게 온거 다 안다고 합니다.
엄마는 맞고 ㅠ.ㅠ
오빠는 이웃에서 누가 놀러오면 자기랑 안놀아주는데 자기도 잘 챙겨주면 좋겠다는 것이고
자기는 오빠한테 소리지르거나 때리면서 다투지 않고 사이좋게 놀았으면 좋겠다고 하네요.

수리수리 수수리!! 유주가 말하는 주문들아~  꼭 이루어지거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