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이야기]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서울 이야기 전통문화 그림책 솔거나라
김선남 글.그림 / 보림 / 2012년 9월
장바구니담기


'서울'하면 대한민국의 수도라는 사실을 우리나라 사람이면서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물론, 그 옛 이름이 한양이었다는 사실도 요즘은 유치원생도 쉽게 아는 상식이라고 할 수도 없는 아주 초보적인 이야기가 아닐 수 없다.



그런데, 이름은 알고 있지만 조선왕조 600년의 역사 속에서 한양이 어떤 모습으로 변모했을까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살펴보지 못했던 것 같다. 옛 4대문의 흔적이 조금씩 남아 있어 그 위치 정도는 가늠해볼 수 있어도 사극에서나 조금씩 느껴보는 조선 궁궐의 모습을 좀 더 세밀하게 살펴볼 수 있는 기회는 거의 없었던 것 같다.

그런 서울을, 옛 지도를 통해서 보는 참 색다르고 흥미진진한 <서울 이야기>는 참 독특하고 유익한 구성이 아닐 수 없다.

보림 솔거나라 시리즈 중의 신간 구성으로 나온 이 책은, 조선왕조 600년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 한양을 도읍으로 정하고 변천해가는 과정을 수묵화 풍의 그림을 통해서 고풍스러우면서도 역사 속의 서울을 보다 실감나게 표현해 놓은 것이 특징이다.



책의 처음에는 한양의 산과 정세를 통해서 내사산과 외사산이 동서남북 사방에서 한양을 지켜준다고 믿었다고 하는 풍수지리에 입각하여 중심의 청계천을 중심으로 한 주요한 산들이 등장한다.


조선 왕조 초기에는 새 도읍을 정하고 제일 먼저 종묘와 사직을 세웠다고 한다. 또 경복궁을 지었고 성곽을 쌓아 도성이라고 불렀으며, 동서남북으로 큰 네개의 큰문인 사대문과 그 사이 사이로 작은 문인 '사소문'을 세웠으며 그 중심에는 보신각이 있었음을 하나하나 소개한다.



총 14장의 옛 지도로 구성된 이 책 속에서 한양 땅의 생김새로부터 궁궐의 완성되어가는 모습과 임진왜란을 겪어 변화된 모습, 그리고 일제 강점기, 한국 전쟁 등을 지나 서울의 재건과 현재의 모습에 이르기까지 서울의 역사를 한장 한장 넘기면서 한권에 다 만나볼 수 있는 구성으로 되어 있다.



옛지도로 위에서 내려다 볼 수 있는 한눈에 들어오는 서울의 모습이 지도 곳곳에 그려진 산이나 건물 등의 모습을 통해서 타임슬립한 느낌으로 재미있고 흥미로웠으며, 서울의 역사를 통해서 우리나라 서울의 모습을 재발견해보는 시간이 되었던 것 같다. 아이들과 함께 보며 역사 속 이야기를 토대로 그림 속 이야기를 해보거나 엄마 아빠 어렸던 그 시절의 서울의 모습을 상상해보며 이야기를 해보아도 참 좋은 구성인 듯 하다. 서울의 재발견을 해보는 시간도 되었고, 도읍이 점점 더 변해가는 모습을 한장 한장 넘기며 살펴보아도 재미있는 작가의 재치가 느껴지는 그림책인 것 같다.





<책 속 이미지의 저작권은 원작자와 출판사에 있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