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야 미안해]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고양이야, 미안해! 시공주니어 문고 2단계 68
원유순 지음, 노인경 그림 / 시공주니어 / 2011년 10월
구판절판


아이들을 위한 동화가 많이 쏟아져 나오는 가운데, 요즘 단편으로 구성된 짤막짤막한 동화도 참 좋은 내용을 담은 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 것 같다.

특히, 아이들을 둘러싼 환경은 다양한 상황과 마주할 수 있는 그런 환경인데도, 가끔 그러한 부분을 간과하게 되기도 하고 아이들의 심리 면에서도 별로 신경쓰지 못하고 지나가는 경우도 많은데, 동화를 통해서 아이들 스스로 생각해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을 구성들이 눈에 띈다.



특히 이번에 만난 이 책에서는, 아이들이 맞딱뜨릴지도 모를 상황에서 깊이 생각해볼 수 있는 짤막한 동화가 6편 등장한다.

2011년도 소천 아동문학상 수상 작가인 원유순 작가가 쓴 동화로, 한편 한편 존재감이 느껴지는 구성이었는데, 특히 제목이 되었던 <고양이야, 미안해!>라는 동화가 기억에 오래 남는다.


또 다른 동화 중에서 기억에 남는 작품을 살짝씩 소개를 해보면, 처음에 등장하는 '도도야 어디가니?'에서는 집에서 키우던 진돗개 도도의 이야기다. 친구들의 놀림때문에 비싸게 주고 데려온 진돗개이지만 친구들에게 '똥개'라느니, 자주 어디론가 사라져서 바람났다고 놀림을 받아 속상했던 진이는 어느날 큰맘먹고 진돗개를 쫓아가게 된다. 그리고 그 곳에서 도도가 왜 그렇게 매일같이 달려나갔는지 이유를 알게 된다.



또, '우아하고 고상한 우리 할머니'의 이야기에서는, 직장맘을 둔 지민이네 이야기인데, 엄마가 해외 출장을 가야하는데, 외할머니가 와서 계셨으면 했지만 할머니는 그림을 그려야 한다면서 오기를 꺼려하신다. 큰이모네 사촌 형제들은 손수 키워주셨으면서 말이다. 그런것에 서운해하던 지민이에게 할머니가 오시기는 하지만, 지민이를 챙기기보다 그림을 그리는데 더 시간을 쓰기에 또 서운해 한다. 그러던 할머니와 이야기를 나누던 중 할머니의 어릴적 꿈에 대해서 이야기를 듣게 된 지민이는, 할머니를 응원하게 된다는 가슴 따스한 이야기다.



그 외에도 한국 생활을 알기 위해 방학을 맞아 한국에 온 조나단과 가족들의 이야기를 담은 '조나단 알기', 아빠의 공장에서 일을 하다 빚을 지고 도망간 외국인 노동자 핫산의 이야기가 가슴 찡한 '전화 한통만' 등의 이야기도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좀 더 넓은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그런 시간이 될 것 같은 동화였던 것 같다.



이 한권에 참 많은 생각들을 하게 하는 여섯 편의 동화가 각각의 존재감을 주장하는, 참 좋은 구성이었던 것 같다. 그리고 뒷 부분은, 위에서도 살짝 이야기했듯, 아이들 스스로 답을 찾아볼 수 있도록 여운을 남기는 형식의 끝맺음으로 되어 있어서 생각을 깊이있게 해 볼 수 있는 시간도 될 것 같다.

삽화도 중간중간 수록되어 이야기의 몰입도를 높여주는 것 같다.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읽기 교과서 수록도서 마크가 붙은 책이라, 곧 다가올 방학동안 읽을 책으로도 추천해 주면 좋을 것 같다.

<해당 출판사로부터 리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