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마감] 9기 신간평가단 마지막 도서를 발송했습니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을 수 있는 9기 신간평가단 활동이 끝났습니다.  방금 9기의 마지막 도서였었던 직설의 리뷰를 올렸는데 한편으로는 마음이 짠하고, 한편으로는 아쉽고, 다시금 기대가 되기도 하고 그러네요.  늘 글을 쓰고 리뷰를 올리고 나면 이보다 더 잘 쓸 수 있는데, 하는 생각에 조금씩 아쉽기도 하지만 이런 저런 핑계를 대면서 다시 손을 못대던 경우가 참 많았던 것 같네요. 늘 바쁘다는 말을 여기다가 끄적거렸었는데.. 딱히 뭘 하는 것도 아닌데 괜히 바쁘다, 라는 말의 뒤에 숨어서 자신의 실수나 모자란 부분을 무마하려고 했던 것은 아닌가 싶기도 하고.. 

사실 9기를 지원하게 된 동기는 정말 우연이었습니다. 이런 저런 일들을 겪으며 한숨만 내쉬고 있을때 제가 돌아가게 된 것은 책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저런 책들을 손에 잡히는대로, 장르도 가리지 않고 소설이면 소설, 인문이면 인문.. 시나 잡지 그리고 신문 등 아무렇게나 목적 의식도 잡지 못하고 읽어나갔었지요. 적어도 읽는다는 그 행위 안에서는 다른 생각을 하나도 하지 않아도 좋았으니깐요. 뭐, 개인적인 호감도이지만 이상하게 자기계발서는 잘 읽지 못하겠더군요. 잘 짜여진 소설을 하나 읽은 후에는 이틀을 그 소설 생각으로 살았습니다. 흥미로운 역사에 관한 책을 읽었을때도 이틀을 그 책에 대한 생각을 하면서 살아나갔고. 특히 신화에 관한 책들을 제법 읽게 되었지요. 그럴때는 신들의 계보나 이 신화나 저 신화에서 공통되는 점들을 찾아서 공상을 하였습니다. 그렇게 몇 달을 보내며 마치 현실도피하듯이 지냈었는데, 그래요, 그 날도 정말 그 전날들과 마찬가지로 아무런 의미 없이 인터넷 서핑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런 의미 없는 서핑 중 그래도 의미가 있었던 것이 있다면 바로 '회색인' 에 대한 검색이었습니다. 그 때 제가 관심을 가졌던 것은 최인훈씨의 '회색인' 이었는데 이 책을 저는 정말 어렸을때 읽었는데도 오래 기억에 남았었지요. 하지만 한동안 생각도 안하고 있던 책이었는데.. 갑자기 과거의 기억들이 플래시백처럼 반짝 빛을 내는 경험을 모두 한 번쯤은 해보셨으리라고 생각됩니다. 그때의 저한테는 아마도 이 회색인이 그렇게 물밀듯이 들어왔었습니다. 

회색인을 검색어로 치다가 보니깐 '독고준' 이라는 이름이 붙은 책이 나온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고종석씨가 최인훈씨의 회색인을 나름대로 완결시킨 작품이었는데, 뭐, 고백하자면 아직 읽어보지도 않았고.. 앞으로도 읽어보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신문기사에서, 그리고 다른 서평들에서 읽은 줄거리를 보았는데 제가 바랬던 줄거리와는 방향이 달라서... 풋.. 누구나 상상을 해보지 않습니까, 이 책의 결말이, 주인공이 어떤 삶을 살아갈 것인가, 에 대한. 저도 회색인에 대해서, 그리고 그 후속작인 구운몽 이후의 주인공의 삶에 대해서 나름 생각을 하였었는데 그게 확정지어지는 것 같아서, 그것도 제가 바라는 방향이 아닌 방향으로 확정지어지는 것 같아서... 아마도 읽지 못하겠지요. 그런데 이 서평 외에도 저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것이 바로 평가단, 이라는 이름이었습니다. 알고보니 그 서평을 올린 분은 알라딘 평가단이셨고 거기서 책을 받아서 서평을 쓰신 것이었지요. 그걸 보니깐 갑자기 제 마음 한 구석이 저를 향해 울었습니다. 

그 후에는 일사천리였지요. 마침 제가 서핑하고 있던 때가 새롭게 신간 평가단 뽑기 2주전이었고,  평가단 지원 후 마음 졸이며 될까? 안될까? 하고 하루 하루를 보내며 지냈었지요. 그런데 저를 이렇게 신간평가단으로 이끈 것은 소설 분야의 '독고준' 이었습니다만 제가 정작 지원하게 된 것은 '인문/과학' 분야였습니다. 지나고 보면 좀 아이러니하다 라는 생각이 들지만 그때의 저는 아무런 주저도 없이 인문과 과학 분야를 택했던 것 같습니다. 한참 인문 분야의 책을 읽고 있어서 그랬던 것 같은데 결과적으로 잘한 선택이었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지금도 후회하지 않고, 앞으로도 옳은 결정이라고 여기겠지요. 인문/과학 분야를 택하여 9기 평가단으로 여러 책들을 받으며 참 행복했습니다. 그러다가 마지막 마무리하는 글을 이렇게 쓰게 되네요.  

 

신간 평가단 활동시 가장 기억에 남았던 책과 그 이유. 

 

 바로 이 언어의 감옥에서, 입니다. 그러고보면 첫 활동할 3월달에는 제가 추천한 책이 한 권도 안되었던 것으로 기억이 납니다만.. 그래서 반은 실망으로, 반은 기대감으로 이 책을 읽었었는데, 아니 글쎄 논리가 어찌나 정연하고 아름다운지 깜짝 놀라고 말았지요. 그래서 리뷰를 쓸 때 조금 힘들긴 했었지만 그래도 정말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신간평가단 도서 중 내맘대로 좋은 책 베스트 5 
 

 

가장 기억에도 남고 좋았던 책이었습니다. 위에 든 이유와 동일하니 더 서술하지는 않겠습니다.

 

 

 

 

 

  

제가 이 책의 리뷰를 쓰면서 적어두었던 것이 반은 맞추고 반은 틀리고 말았습니다. 저는 리비아 혁명을 보면서 얼마 지나지 않아서 무자비한 폭력때문에 흐지부지하게 끝나버리지는 않을까 걱정했었는데, 끝내는 카다피의 죽음으로 귀결되었습니다. 죽음으로 귀결되었다는 것은 좀 걸리지만.. 법의 심판이라는 것이 저런 상황에서는 워낙 자의적이기도 하고, 잔인한 이야기지만 살아있었다면 여러 제국들의 꼭두각시역할을 하게 될지도 모르니 다중의 혁명의 완성은 요원해졌을지도 모르겠네요. 그런데 다중이 이 혁명을 이기기 위해서는 제국의 힘을 빌리게 될 것이라는 이야기는 맞춘 것 같습니다. 물론 저는 제 3의 길을 찾아야 한다, 라는 논지로 이야기를 꺼내었습니다만.. 힘든 책이었지만 많은 것을 느끼게 해 준 책이었습니다. 

 

 

 

정말 특이한 책이었습니다. 정말 불친절하고 무뚝뚝한 책인데 이 책만큼 데리다를 잘 설명해주는 책을 찾을 수 없을 것 같다는 느낌이 드는 것은 왜인지 모르겠네요. 

 

 

 

 

    

최근에 나는 가수다에서 김경호와 김연우가 '사랑과 우정 사이' 편곡하여서 함께 부르던데 괜스레 사르트르와 카뮈가 생각났었습니다, 풋. 여기는 '우정과 투쟁 사이' 겠네요.  

 

 

 

  

 

 

 유일한 과학책.. 내맘대로 좋은 책이니 내맘대로 호감을 가지고 있는 파인만에 대한 책을 여기다가 놓아두겠습니다. 

 

 

 

 

 

 

그동안 9기 평가단으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10기에도 더 좋은 활동 할 수 있도록 노력할께요.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1-11-04 01:2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11-06 00: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희선 2013-10-31 00:21   좋아요 0 | URL
책을 보고 나서 그 책을 이틀 동안이나 생각하다니... 예전에도 그 말을 보고 그렇게 할 수도 있구나 하는 생각을 했는데, 지금 봐도 그때와 다르지 않습니다 정말 재미있게 봤기 때문이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책을 읽고 그런 시간을 갖는다면 더 오래 잊지 않을지도 모르는데... 저는 어쩌다 가끔 떠오르기도 합니다 아주 없지 않아서 다행인지도...^^


희선

가연 2013-10-31 08:38   좋아요 0 | URL
ㅎㅎ 그때는 책밖에 생각할 수가 없어서 그랬던 것 같아요. 그러지 않으면 너무 힘들었으니깐 그랬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