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 닦고 스피노자]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눈물 닦고 스피노자 - 마음을 위로하는 에티카 새로 읽기
신승철 지음 / 동녘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이 [눈물 닦고 스피노자]이다. 뭘 어떻게 하자고 말하는 것인지....눈물 닦고 스피노자를 읽자는 뜻인지, 눈물 닦고 스피노자를 만나자는 것인지, 눈물 닦고 스피노자를 이해하자는 것인지 알 수 없었다.

역시 이 또한 배치의 문제인가? 상처 입은 짐승처럼 어두운 구석에서 울어 본 사람은 안다. 아무것도 위로가 되지 않음을 말이다. 시간이 필요하다. 적어도 눈물을 닦아내고 누군가의 이야기에 귀 기울일 수 있는 거기 까지의 시간 말이다.  그만 슬퍼하라, 문제는 그게 아니다 라는 말이 귀에 들어오기까지 기다려 달라고 스피노자 선생에게 말하고 싶었다.

 

 

 

그러고 시간이 어느정도 흘렀다. 이제 스피노자 선생을 만나기로 했다. 철수씨를 따라 갔다. 물론 화장실 안이다.(코를 막고..이 넘의 고시원은 청소도 안하나?...)

스피노자 선생은 짐짓 모른 척 내게 눈길도 주지 않은 채 철수씨랑만 이야기를 나눴다. 나는 끼어들지 않았다. (아는 게 있어야지.....) 그런데 두 사람 사이에 오간 말들에서 언제가 읽었던  [코뮨주의 선언]이 생각난 건 왜일까? 수유+너머의 10년 실험의 이론적 결산이라고 불렀던 고병권 이진경 외 다수가 저작한 코뮨주의 선언에서 사용했던 언어들 중 스피노자 선생의 언어와 그 언어가 함의하고 있는 개념이 닿아 있다고 생각한 건 나의 명백한 오독이었을까?  아니다. 신체의 변용, 기쁨의 정치학, 공동체 안에서 자율적인 관계망을 형성할 수 있는 특이성이나 주도권의 본위는 권력이 아니라 능력이라는 것을 상기시킨 건 아무래도 스피노자적 능동성에 주목하고 있음이 분명해보였다.  또한 공통의 신체와 무의식적 욕망, 특이성, 자유와 능력의 개념 등에서 스피노자를 발견할 수 있었다.

특히 신체적 변용을 통해 유연하고 부드러우며 풍부한 감성에 다른 사람을 사랑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고 하였다. 그 변용은 개인의 힘이 아니라 공동체 안에서 구성되며 -이기 가 아닌 -되기 의 변용임을 강조하였다. 데카르트 식의 '생각이 실체다' 라는 식의 생각을 일타에 질책하는 스피노자는 신체변용을 거치지 않는 사유는 모두 의심스럽다고 말하기까지 한다.

 

 

 

[눈물 닦고 스피노자]에서 철수씨와 스피노자가 나누었던 이야기들은 인식의 재배치, 자리이동에 관한 것이다. 우리들이 흔히겪는 불안과 공포. 우울증. 피해 망상증, 신경증과 강박증, 과대망상증, 도착증. 공황장애. 중독, 경계선 인격장애, 조울증, 관계망상, 분열증 등의 문제들을 어떻게 바라보며 해석하며 어느 자리로 이동시킬 것인가에 대해 다루었다. 구체적인 예를 들어 이해를 돕고 있으며 스피노자의 전통을 이어받은 심리치료사나 정신분석가들의 임상요법 등을 도입하였다고 밝혀두고 있다. 현대인은 모두 병자들이라 했던가, 일정부분 위로와 조언과 치료가 필요할 것이다. 책을 통해 자신을 바라보고 잘못된 인식이나 왜곡되고 잘못 인지된 인지적 오류를 바로잡고 보다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자리로 이동한다면 스피노자는 기뻐할 것이다. (아니 한국에 있는 저자가 기뻐하려나?...) 

 

 

철수씨를 따라다닌 동안 나 역시 행복한 시간이었다. 스피노자를 이렇게 가까이서 만나게 될 줄도 몰랐거니와 그의 음성을 통해 듣게 된 에티카,는 내 인생의 변화를 가져다 줄 것임을 예감하게 되었다. 어쩌면 나는 스피노자와 한 몸이었는지도 모른다는 착각이 들었다. 아니 샴 쌍둥이마냥 같은 머리를 달고 있었는지도 모를 일이다. 도무지 선생이 하는 말에 반기를 들고 그건 아니다! 라고 말할 틈을 찾을 수가 없었다.

하여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에서

나는 욕망한다. 고로 존재한다. 로 자리 이동을 할 것이다.

나는 이제 내 삶의 재 배치, 죽음을 두려워 하지 않는 자유인으로 미래를 향해 달려나갈 것이다. 물론 선생이 끊임없이 강조한 공동체 관계망 속으로 접속하는 것도 잊지 않을 것이다.

스피노자 선생 고마워요~~

 

 

 

 

 


댓글(4)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굿바이 2013-01-28 10: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꽃도둑님,스피노자를 즐겁게 만나신 모양입니다^^
저는 요즘 공동체에 대한 구상을 하고 있는데 이게 참 쉽지가 않아요.
제가 자주 했던 말 중에 '자유로운 결사체'라는 말이 있었는데, 무슨 뜻을 알고 이야기를 했나 싶어요.
말이 쉽지 참말로 힘들어요 ㅜㅜ

꽃도둑 2013-01-28 14:16   좋아요 0 | URL
^^ 자유로운 결사체...모순어법인데요?....ㅎㅎ 말이 쉽지 참말로 지난한 길을 가시는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고 싶으면 가는 것이지요.
기죽지 말고 뜨겁게 가는 겁니다...굿바이님 빠샤!!!

수이 2013-01-28 13: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스피노자는 현대 사회의 한 길잡이로서 충분한 존재죠.
즐거운 책 읽기 시간이셨다니 저 역시 스피노자를 사랑하는 한 사람으로 뿌듯해지는걸요. ^^

꽃도둑 2013-01-28 14:34   좋아요 0 | URL
네.. 앤님 반갑습니다..
스피노자를 사랑하는군요...저 역시 그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