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처음 써보는 주목 신간이다. 다소 편향된 취향아닐까 싶지만, 선정되면 좋겠다.^^

 

 

 

요즘들어 부쩍  관심이 는 것이 역사다. 인문학의 기초는 역사라는 말이 맞는 것 같다. 역사를 조금 더 알면 문학작품도 철학도 그만큼 더 재미있고 깊이있는 독해가 가능하다.

 

19세기 유럽의 대표 작가 디킨스가 서술하는 영국사는 또 어떤 맛일지, 매우 궁금하다. 유럽 대륙과는 또 다른 길을 걸어 온 영국의 역사를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다. 더불어 디킨스의 훌륭한 문장도 함께 할 수 있으니 더할나위 없다. 다만 648쪽의 분량이 만만치 않다.

 

 

 

강준만이 이런 책을 썼다는 것이 우선 눈길을 끌었다. 목차를 잠깐 훑어보니 제목처럼 그렇게 중후한 책은 아닌 것 같다. 이론서는 아니고, 영어 단어의 어원을 중심으로 사회상, 시대상을 가볍게 풀어내는 것 같다. 예전에 유행했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영어>가 생각난다. 이 책의 인문학 버전 정도로 생각해도 될까? 심심할 때, 머리가 무거울 때, 기분 전환이 될 듯 하다.  강준만의 입담도 궁금하고.

 

 

 

 

다빈치와 프로이트. 그 조합만으로 군침이 돈다. 게다가 프로이트가 정신분석학적으로 들여다 본 다빈치라니! 168쪽으로 분량은 많지 않지만, 아마도 꼼꼼이 들여다 볼 만한 책이 될 것이다. 다만 번역자가 정신분석의 전문가도 예술가도 아니어서 조금 신경이 쓰인다. 그래도 프로이트가 직접 쓴 책이니까 ^^

 

작년에 읽은 <모나리자 훔치기>도 재미있었다. 모나리자 도난 사건과 그 때문에 불멸의 아우라를 획득한 모나리자의 미소. 이 미스테리한 그림에 대한 프로이트의 분석도 무척 기대된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곰곰생각하는발 2015-01-03 11: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모나리자를 사랑한... 요 책은 아마도 프로이트의 논문 레오나르도 다 빈치 유년의 기록`을 옮긴 것 같습니다. 저자가 프로이트이니 말이죠. 열린책들에서 나온 << 예술과 정신분석 >> 에 그의 논문이 있습니다.

말리 2015-01-03 12:08   좋아요 0 | URL
네~ 그렇군요. 재미있나요? 재미있을 거라는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만 ^^ ;;

곰곰생각하는발 2015-01-03 14:48   좋아요 0 | URL
제가 가지고 있는 전집이 별로 없는데 그 중 프로이트 전집을 가지고 있씁니다. 탁월합니다. 전집 중 가장 흥미로운 것은 창조적 작가의 몽상`과 환자 증상 사례인 꼬마 한스, 도라 이야기, 늑대인간 등등은 흥미진진한 문학작품 못지 않으니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아니.. 그냥 다 좋습니다. 프로이트는 글을 굉장히 잘 쓰는 사람입니다.

말리 2015-01-03 15:09   좋아요 0 | URL
네. 감사합니다. 저도 프로이트 읽어야 하는데 손이 쉬이 가지를 않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