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켄지, 경제상식 충전소 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경제상식 충전소
최진기 지음 / 한빛비즈 / 2010년 6월
평점 :
절판


경제상식충전소(경제를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책) 

 

「경제상식충전소」의 저자 최진기 강의는 언제 들어도 재미있다.
딱딱하고 골치 아픈 경제에 관한 것들을 말함에도 불구하고 그의 시원시원한 강의는 정신이 바짝 들도록 즐겁고 흥미롭다.
“경제 얘기도 재미있구나”

최진기와의 만남은 KBS인터넷방송에서의 ‘최진기의 생존경제’를 통해서였다.
평소 경제에 관한 내용이라면 너무 딱딱하고 재미없어 별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분야였다. 하지만 전 세계적인 금융위기로 온 나라가 들썩거리고 나 또한 그로 인한 영향을 안 받은 바 없는지라 어설픈 경제지식으로는 이 시대를 살아가기 힘들겠다는 위기감이 나의 마음을 불안정하게 만들었다.

그러다 보니 이런 저런 것들을 살피게 되고, 우연히 최진기의 생존경제 강의를 듣기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강의에 집중하는 나를 발견하게 되었고 그때부터 조금씩 경제에 관해 관심을 갖고 신문도 뒤적뒤적 거리고 경제에 관한 책들도 조금씩 읽게 되었다.
그렇다고 지금 내가 경제에 관한 상식이 박식해 진 것은 아니다. 하지만 무책임하고 막연한 경제관념이 조금씩 사라진 것이 작은 소득이었다고 생각된다 
  

 
「경제상식충전소」 이 책은 경제에 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이 읽기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데 일반인들이 읽기에도 좋지만 경제에 관해 조금씩 눈뜨기 시작하는 중학생까지도 충분히 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그만큼 이 책에 들어있는 내용은 경제에 관해 쉽게 풀이한 책으로 목차부터도 교과서 목차처럼 ‘금리는 어떻게 결정되나요?’, ‘GDP가 높다면 행복한가요?’ 등 딱딱한 서술형 제목이 아닌 학생에게 강의하는 내용처럼 친숙한 어법으로 부담감이 느껴지지 않는다.
또한 각 Chapter 중간마다 ‘재미있는 경제 이야기’가 있어 풍부한 경제상식까지도 덤으로 알 수 있게 한다.

내용 또한 최근의 이슈가 되고 있는 경제내용 등을 다루고 있어 지나간 과거의 경제이야기가 아닌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기준 금리는 2%인데 대출금리는 7%라구요?’, ‘미소금융은 정말 우리를 미소 짓게 할까요?’, ‘오르기만 하는 물가, 제대로 계산하는 거 맞나요?’, ‘주식거래표, 어떻게 읽어야 하나요?’, ‘반값아파트와 보금자리 아파트, 가능한가요? ’저출산 고령화, 그렇게 심각한가요?’, ‘유럽위기,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요?’ 등 요즘 한창 각종 미디어매체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들에 대해 한번 더 되짚어 보게 한다. 
 

다만 아쉬운 것은 쉽게 경제를 풀어놓은 책이어서 좀 더 심층적으로 다루었으면 하는 내용이 간략하게 정리되어 있어 뭔가 2% 부족한 듯한 것이다.
참고로 했던 자료라든지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게 하는 인터넷 사이트 등 작가의 노하우를 조금 남겨 놓았더라면 좀 더 세부적으로 경제에 관해 알고 싶어하는 독자들에게 참 많은 도움이 되고 참고자료로 더 많은 경제지식을 얻게 되었을 텐데..라는 작은 아쉬움도 가져본다.

하지만 복잡한 경제상식을 알기 쉽게 풀어놓아 알쏭달쏭한 경제에 관한 내용을 좀 더 체계적으로 알 수 있게 길을 열어준 최진기 저자에게 감사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