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따르는가]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왜 따르는가 - 스티브 잡스의 사람 경영법
제이 엘리엇 지음, 이현주 옮김 / 흐름출판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쩌면 약간 식상할 수도 있겠다. 스티브 잡스, 그가 세상을 떠난지도 벌써 2년이 지나가고 있지만, 그의 인기는 아직도 식을 줄 모른다. 이렇게 그의 리더쉽에 관한 책이 새로 나올 정도로 말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근 몇년간 가장 영향력있는 기업가 라고 하면 떠오르는 사람이 바로 그, '스티브 잡스'이다. (적어도 나의 경우는 그렇다) 그리고 그가 없는 애플은 아직도 세계 브랜드 가치 1위의 위치를 고수하는 것을 보면 아직도 그의 영향력은 여전하다는 하나의 예시가 되지 않을까?(반대로 생각해볼 수도 있겠지만 말이다.)










이미 스티브 잡스에 관한 이야기는 여러 권의 책을 통해 소개 되었다. 가장 유명한 책이 바로 아이작슨의 스티브잡스 전기문이 아닐까 싶다. 그렇다면 이번 '왜 따르는가' 라는 책은 '아이작슨의 스티브 잡스'와 어떠한 차이가 있는 가? 








이번 '왜 따르는가'의 작가는 바로 스티브 잡스와 20년간 함께 애플을 이끌어온 '제이 얼이엇 Jay Elliot 이라는 사람이다(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사실 그가 누구인지 잘 몰랐다) 그는 서문을 통해 아이작슨이 쓴 스티브 잡스 전기문은 일정부분 사실과 다르다는 사실에 불만을 가지고 있었다고 전했다. 특히 아이작슨의 스티브 잡스에서는 잡스가 사람들을 대하는 방식을 너무나 부정적으로 묘사해 놨다는 점이다. 그래서 이번 "왜 따르는가 Leading Apple with Steve Jobs" 라는 책에서는 다른 스티브 잡스 전기문에서는 다루지 못한 스티브 잡스만의 리더쉽에 대하여 이야기 한다. 







이번 책 "왜 따르는가 Leading Apple with Steve Jobs" 에서는 분명 스티브 잡스의 리더쉽을 중점적으로 다루지만, 역시나 한편의 전기문을 읽는 느낌이 강하다. 따라서 한편으로는 책이 재미있게 읽힌다는 느낌이 드는 것과 동시에, 이미 너무 유명해진 스티브 잡스의 일화들이 여기서도 등장하는 구나 하는 식상함을 약간을 느끼게 될 지도 모르겠다.



"애플은 창업 기업처럼 운영된다"


"이것은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제품입니다" 라고 말했을 때, 제품 개발이나 홍보, 마케팅 과정에서 최소한으로 참여한 사람들 조차 모두 자부심에 가슴이 벅차올랐다.


스티브의 전략은 시장점유율이나 재정과는 관련이 없었다. 그것은 고객에서 계속해서 훌륭한 제품을 찾아주는 것이었다.


리더가 이렇게 세세한 일에 관여하는 것은 혁신을 기대한다는 명백한 신호가 될 수 있다.


스티브는 직접 " 훌륭한 제품에는 모두에게 돌아가는 큰 보상이 따른다" 고 지적하기까지 했다.


 - 왜 따르는가 中 -





이렇게 "왜 따르는가 Leading Apple with Steve Jobs" 에서는 리더쉽을 중심으로 스티브 잡스에 이야기를 펼쳐나간다. 이러한 리더쉽 속에서 아이폰이나 아이팟, 아이패드같은 혁신을 이끄는 제품들이 탄생하는 것은 우연은 아닐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혁신의 아이콘인 잡스에 관한 책 답게 영감을 주는 많은 내용들로 가득한 "왜 따르는가 Leading Apple with Steve Jobs" 책이 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