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한 신, 우리는 무엇을 믿는가 - 신은 인간을 선하게 만드는가 악하는게 만드는가
아라 노렌자얀 지음, 홍지수 옮김, 오강남 해제 / 김영사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만 봐서는 살짝 오해할 수도 있다.
<거대한 신, 우리는 무엇을 믿는가>에서 '거대한 신'은 우리가 신을 경배하고 고무됨에 따라 동시에 위축되면서 느끼는 감정으로서 거대함이라고 생각한다면 이 책이 다루는 모든 주제를 다 담지 못한다. 이 책의 초반부를 읽으며, 나같은 종교 문외한에게도 직관적으로 명료한 메시지를 느낄 수 있게 했다. 책에 따르면, 오늘날 거대 종교로 성장한 세계 주요 종교의 신이나 그에 준하는 교세, 신도자수 등을 가진 종교 정도의 신이면 '거대한 신'이 되며, '거대한 신'이란 그런 의미인 것이다. 즉 믿음의 깊이 정도로 볼 게 아니라 교세, 체계적 교리, 신도, 구축된 신앙물로 지탱하는 그런 '거대한 신'인 것이다.

 

  <거대한 신, 우리는 무엇을 믿는가>는 끊임없는 주요 질문을 체계적 구성으로 효과적으로 결론을 도출해내며 이야기를 풀어간다. 그리고 그러한 전개방법으로 소장 사회과학자(심리학자)는 다른 학자와의 공동연구한 다양한 (사회조사)실험, (예컨대 역사적) 사례를 통해 논증한다.

 

  <거대한 신, 우리는 무엇을 믿는가>는 명쾌, 명료하다. 일단 구성목차를 보면 알겠지만 각 장의 제목이 직관적이다. 그리고 실험과 사례를 제시한 직후 그에 대한 결론과 피드백을 이어서 내리고 있다.

 

  개인적으로 짧게 평하면, 소장 사회과학자(심리학자)가 다양한 실험과 사례를 통해 논증하는 거대한 신을 만들어낸 인간이 그것에 대해 바라는 거대한 물음과 통찰을 종교의 미래와 연관지어 설명해내는 역작 이라고 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