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 경제로 보는 우리 시대의 키워드
EBS 지식채널ⓔ 지음 / 북하우스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식채널에서 방송한 주제 중 경제 쪽만 모아서 별도로 기획해 낸 책 <경제e>.

다양한 분야의 책으로 관심사를 넓히면서도 경제는 비교적 관심도가 큰 쪽이다. 신문도 경제쪽으로 특화한 경제신문(매경,한경)이 있지 않은가. 이처럼 경제는 세상을 살아가는 방편으로 삼기도 하거니와 실제 생활에서 도움되는 것들이 많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내가 신문을 꾸준히 정독을 했다고는 할 수 없지만, 신문을 읽게 되면 경제면은 가장 먼저 본다.

개인적으로 <경제e>를 접하면서 신문에서 단편적으로 접하던 거시경제와 미시경제, 경제용어, 경제시사 등을 좀 더 세밀하게 보강할 수 있었다. 예를 들면 자유경제학의 국부 애덤 스미스, 쿠즈네츠의 GDP, 게임이론(법칙), 공유지의 비극, 케인스와 하이에크의 논쟁(정부vs시장), 양적완화, 칼 맑스와 <자본Das Kapital>, 최저임금제, 감정노동자, 마이너리티 리포트 등 각 테마마다 핵심 내용을 전달해 주고 있다. 주관적이지만 내용이 알차고 정확하다고 느끼는 건 KDI 경제정보센터에서 감수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또 개인적으로 애덤 스미스의 저작인 널리 알려진 <국부론>보다 먼저 저술한 <도덕감정론>을 쉽게 풀어쓴 최근 베스트셀러 <내 안에서 나를 만드는 것들>을 통해 부분적으로 조금 알게된 이로 인해 더 알고 싶었던 애덤 스미스<경제e>의 가장 첫 부분에서 접할 수 있어서 좋았고 GDP의 장점보다 한계를 인식할 수 있게 해준 바로 이어진 내용과 경제사의 ‘100년전쟁이라고 할 수 있는 케인스와 하이에크학파가 서로 엎치락뒤치락 대립하면서 번갈아 주류경제학의 지위에 등극하는 과정에서는 각 학파의 효용과 대립점, 수정과 보완을 통해 가능했던 20C, 21C초의 경제위기의 진화는 어쩌면 아직도 진행형인 과정의 연속이라는 생각이 들게 했다. 그리고 2001년 시작된 세계최초 일본의 양적완화, 그리고 세계 최고의 경제철학자로 선정된 칼 맑스에 대한 이야기는 상당히 흥미로웠다.

 

<경제e>는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책이 인상적인 부분이 많았고, 독자로써 강조점을 주고 싶은 부분도 있었다. 무엇보다 각 토픽에 대한 화제와 쟁점을 다양한 삽화와 함께 배열해 호기심과 흥미를 갖게 하고 보다 상세한 내용은 부연하여 설명을 하고 있는 점이다.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갖는 경제에 대해 중요한 테마를 선별해 유익한 내용으로 채워주고 있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