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의료 - 왜 병원에만 가면 화가 날까
박재영 지음 / 청년의사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 8, 미국에서 돌아온 박재영 청년의사 편집주간이 책을 하나 보내왔다.

<개념의료>라는 제목의 책 속지에는 다음과 같은 글귀가 쓰여 있었다.

공들여 쓴 저의 새 책을 마태우스 서민교수님께 기쁜 마음으로 드립니다.“

책은 꽤 두꺼웠고, 그땐 내가 좀 바빴을 때라 책을 읽을 짬을 내지 못했다.

그러다 올해 2, 신학기 때 학생들과 토론할 만한 의학관련 책을 찾던 중

다음과 같은 리뷰를 발견했다.

아무래도 xxx의 탁월한 책 선택에 대해 말해야 할 것 같다. 이 책 하나로 본과 1학년 내내 배운 예방의학 시간 동안 배운 내용보다 훨씬 알기 쉽게, 심지어 더 자세하게 의료 체계 및 현실에 대해 개념을 쌓았다. 교수님께 심지어 이 책을 권해드리고 싶을 정도이다ㅡㅡ"

이럴 수가. 그가 권해드리고 싶다는 책은 내가 작년에 받은 <개념의료>였다.

더구나 이 리뷰를 쓴 분은 의료계에 대해 약간의 피해의식이 있을 한의학업계 분이었으니,

이 책이 얼마나 균형잡힌 시각으로 한국의료의 현실을 기술하고 있을지 짐작이 갔다.

 

이번 학기 학생들에게 읽힐 책 중 하나에 이 책을 포함시키려고

서둘러 책을 읽기 시작했다.

다시금 이럴 수가.

이 책은, 훌륭해도 지나치게 훌륭했다.

몇 권의 저서를 펴냈고, 매주 청년의사에 사설을 썼으니 문장력이 탁월하리라는 건 짐작할 수 있었지만,

세밀한 자료조사와 그에 근거한 객관적인 진단은 읽는 중간중간 !’ 소리를 지르게 만들었다.

기초의학 전공자라 막연하게만 알았던 한국의료의 현실과 문제점을 이 책보다 더 잘 말해주는 책은 지금까지 없었고, 앞으로도 없을 터였다.

 

저자랑 알고 지내는 것의 장점을 살려 그에게 문자를 보냈다.

그때 주신 책 읽고 있는데 정말 훌륭한 책이더군요. 감동입니다.”

그가 답을 했다.

미국 연수 기간 동안 시간이 좀 있어서, 정말 정성들여 썼습니다.”

그 말을 듣고 다시금 책의 속지를 폈다.

 

 

공들여 쓴이란 구절이 눈에 들어온다.

이 정도 되는 책을 썼다면 공들여 썼다고 거 자랑해도 전혀 흉은 아니겠다 싶었다.

그리고 이 정도 되는 책을 읽으라고 추천할 수 있다는 건

쉽게 갖지 못할 행운이라고 생각한다.

의사 여러분, 개념의료를 읽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모색해 봅시다.

일반인 여러분, 하나도 어렵지 않으니 한번 읽어보세요. 의사에 대한 이해의 폭이 훨씬 더 넓어질 겁니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립간 2014-03-22 13: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사실 '과잉진단'을 읽으면서 실망하고 있어요. '개념의료'에서 위로를 받기를 기대합니다.

마태우스 2014-03-24 02:08   좋아요 0 | URL
이책은 최고입니다. 실망하실 일은 절.대.로 없습니다

2014-04-03 14: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건조기후 2019-09-01 21: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제 이 분 강의듣고 책 주문하려고 들어왔는데, 마침 마태우스님의 추천글이 ^^ 괜히 반가워 (엄청 뒤늦게) 댓글 남겨봅니다.

제가 드라마작가 공부를 하고 있는지라, 아직 의학드라마는 꿈도 못꾸지만 의사가 나올 때 성격이나 대사같은 것을 조금이라도 더 현실적으로 쓰고 싶다는 소박한 마음으로 강의를 들으러 간 거였는데... 생각보다 너무 많은 것을 얻고 왔고 조금 다른 관점에서 의학드라마에 도전하고 싶은 욕심도 생겼네요. 언제가 될 지 모르지만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의학드라마 꼭 써보고 싶어요. 동기부여가 많이 된 강의였는데, 이 책도 그럴 것 같네요. ^^

마태우스 2019-09-04 10:02   좋아요 0 | URL
건조기후님 안녕하세요 의학드라마가 울나라는 정말 많이 부족하죠. 그건 그만큼 님에게 기회일 수도 있잖아요. 힘 내시고 꼭 좋은 의학드라마 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