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로마 읽기 - 천년제국 로마에서 배우는 리더십과 자기계발의 지혜
양병무 지음, 정기문 감수 / 21세기북스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복한 로마 읽기

 

이 책은?

 

저자인 양병무 박사의 책은 읽어본 적이 있다. <행복한 논어 읽기>

그 책에서 양박사가 논어를 새로운 시각으로 읽어가면서 주는 신선한 감동에 매료되었는데, 이 책도 그에 못지않다.

 

이 책에서는 로마에 대하여 에서 새로운 눈으로 뽑아낸 것들이 많이 들어 있다.

그래서 제목 그대로 행복하게 책을 읽을 수 있었다.

 

이 책의 내용은?

 

그간 로마사에 관한 책은 여러권 읽었다, 그런데 어떤 책은 그 양이 방대하여 좀처럼 요약하기가 힘들거나 또 어떤 책은 지나치게 간결하여 이야기들을 건너뛰는 바람에 사건의 앞뒤가 연결되지 못하는 약점들이 있었는데, 이 책은 그 중간 지점에 있어, 사건의 전후를 잘 살필 수 있거니와 그 방대한 로마사도 몇 갈래로 요약할 수 있어 좋았다.

 

로마사 개관

 

로마 역사 1,229년 

 

왕정시대 : (기원전 753~509)244

공화정 시대 : (기원전 509~27)482

제정시대 : (기원전 27~서기 476)503

 

왕정

 

 

왕을 투표로 선출.

세습제가 아니라, 종신제.

, 원로원, 민회로 구분 권 분립.

왕은 민회에서 선출  

 

 

왕   왕정의 종말

 

7대왕 Tarquinius의 아들, 섹스투스가 귀족의 아내 루크레티아를 능욕. 루크레티아는 이 사실을 알리며 자살,

그 남편과 브루터스가 들고 일어나고 국민이 호응해 왕을 쫓아냄.

 

셰익스피어는 이 사건을 기초로 서사시 <루크레티아의 능욕>을 씀.

   

공화정 시대

 

왕의 역할을 매년 민회에서 선출되는 2명의 집정관이 맡게 되었다.(임기 1)

 

* 초대 집정관 :

브루터스

콜라티누스 (자살한 루크레티아의 남편)

 

공화정의 종말

 

시저의 암살.

브루터스와 안토니우스와의 대결. 이 사건을 토대로 셰익스피어가 <줄리어스 시저>라는 극을 썼음.

 

안토니우스와 옥타누비아누스의 대결.

안토니우스와의 대결에서 이긴 옥타비아누스가 초대 황제가 되었다.

 

 

제정 시대

제정은 옥타비아누스가 초대 황제가 되어 503년간 이어졌다.

 

로마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말이 있지만, 또한, 로마는 하루아침에 멸망하지 않았다. 서서히 쇠망의 역사를 걸어간 것이다.

 

다시 이 책은?

 

이런 식으로 로마 역사를 요약해 볼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덕이다.

더하여 저자는 로마 역사를 경영의 시각으로 풀어내기도 한다.

 

저자의 방대한 독서를 이 책에 집약해 놓았으니, 로마사에 대하여는 이 책 한권으로 읽어낼 수 있다 해도 결코 과언이 아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