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집권플랜>을 읽고 리뷰를 남겨주세요
진보집권플랜 - 오연호가 묻고 조국이 답하다
조국.오연호 지음 / 오마이북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A) 저를 둘러싼 지인들은 크게 네 가지로 나뉩니다. 생각은 보수적이고 인간적으로 좋은 사람, 생각은 보수적인데 인간적으로 싫은 사람, 생각은 진보적인데 인간적으로 좋은 사람, 생각이 진보적이고 인간적으로 싫은 사람입니다. 이념, 가치의 문제와 인간의 문제는 항상 일치하지 않거든요.

 

B) 저를 둘러싼 지인들은 크게 네 가지로 나뉩니다. 생각은 진보적이고 인간적으로 좋은 사람, 생각은 진보적인데 인간적으로 싫은 사람, 생각은 보수적인데 인간적으로 좋은 사람, 생각이 보수적이고 인간적으로 싫은 사람입니다. 이념, 가치의 문제와 인간의 문제는 항상 일치하지 않거든요. 

 


A와 B는 얼핏 보면 같은 말인 것 같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미묘한 차이가 있다. 바로 정치적인 입장이 다르다는 것. 두번째 문장으로 시작하는 문장에서 세번째 부분을 보면 명확하게 알 수 있다. A는 자신의 정치적 성향이 보수라고 말하고 있고(생각은 진보적인데 인간적으로 좋으니), B는 자신의 정치적 입장을 진보라고 말하고 있다(생각은 보수적인데 인간적으로 좋으니).  이 문장 중 하나는 <진보 집권 플랜>에 나오는 조국의 말을 그대로 인용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내 입장에서 바꿔 말한 것이다. 굳이 말 안 해도 알겠지만 당연히 B가 조국이다.

 

절대로 내 손으로 고를 것 같지 않은 제목의 책 <진보 집권 플랜>은 많은 알라디너들의 지지를 받아 1월 서평단 신간도서로 꼽혔다. 이 책을 받아들고 이 상황을 어쩌나라고 한참을 고민했지만, 서평단 활동을 시작한 것이 독서 편식을 방지하기 위해서였으므로 용기를 내어 읽어내려가기 시작했다. 처음엔 5페이지, 다음에는 20페이지, 그 다음에는 50 여 페이지를 읽어내려가더니 네번째로 책을 잡았을 때는 마지막 페이지까지 순식간에 읽어내려갔다. 조국이라는 사람, 생각보다 멋진 사람이었다.

 

제목만 보고는 이 책, 엄청나게 보수 진영을 비판하겠구나. 라고 생각했지만 그건 오해였다. 오히려 이 책은 진보 진영에서 쓴 소리를 내뱉고, 비난을 서슴지 않는다. 지금까지 주장만 있고 보수의 반대 논리만 펴던 진보진영을 비판하며 진보 진영에서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한 대안을 제시한다. 진보 스스로가 지난 몇년 간의 일을 되돌아보고 반성하며, 앞으로의 10년, 20년을 준비하자는 것이다.

 

사회,경제 와 교육 현안에 대한 자아 비판은 더욱 날카롭다. 386세대를 '정치 진보 생활 보수'라고 꼬집으며 정치적으로는 재벌 개혁을 하자며 소리 치면서 정작 자기 자식은 대기업에 취직하기를 바란다고 쓴 소리를 던진다. 교육문제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서울대를 해체하자고 주장 하면서 유일하게 대학 순위 순위에 들어 있는 지금의 서울대를 대안할 포스트 서울대에 대한 대안은 없다. 하지만 이렇게 말하면서도 그 모든 책임을 개인에게 돌리지는 않는다. 진보진영에서 더 현실적인 대안을 내 놓아야 하고, 제도적으로 뒷받침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정치적 성향이라고 할 것 까지야 없지만 주변에서 '보수'로 구분되어지는 내게 이 책을 읽는 시간은 힘겨운 시간이기도 했지만, 참 그들이 부러운 시간이기도 했다. 진보노선에서 이렇게 긍정적인 자기 비판과 자기 성찰이 이루어지는 동안 보수는 무엇을 했단 말인가? 최근 나오는 책들만 봐도 그렇다. '진보'진영에 관한 책들은 엄청나게 쏟아지지만  '보수'를 당당히 내걸고 나오는 책은 없다.

 

긍정적인 진보, 건강한 보수는 모두 이 사회에 필요하다. 모두가 떳떳하게 자신의 정치적 성향을 밝힐 수 있고, 색안경을 끼지 않고 보다 건강한 진보 보수간의 토론의 장이 마련될 수 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