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간식]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
-
최고의 간식 - 감자.고구마.단호박
안세경 지음 / 동녘라이프(친구미디어) / 2011년 6월
평점 :
품절
방학입니다.
아이들은 방학이라 좋겠지만, 엄마들은 오히려 더 바쁩니다. ㅎㅎㅎ영양 만점의 식단을 차려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한창 크는 우리 아이들의 간식거리 챙겨주는 것도 은근히 신경이 쓰입니다.
얼마 전에 시골에서 하지감자 한 상자가 도착을 했습니다. 감자로 하는 간식이 무엇이 있을까요? 포실하게 쪄서 먹기도 하고 적당한 두께로 썰어 감자전을 해먹기도 하고, 조금 더 부지런떨어서 감자를 갈아서 감자부침을 해먹기도 합니다. 근데 여기까지죠?
고구마와 단호박은 어떨까요? 역시 제일 먼저 떠오르는 요리방법이 쪄서 먹는 것이네요.
좀 더 색다르게, 그리고 더욱 맛있게 간식을 해먹는 방법이 없을까요?
<감자, 고구마, 단호박 최고의 간식>이란 요리책을 소개합니다.
식품영양학과를 나와 뉴욕 요리학교 CIA를 졸업한 저자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오랜 시간 요리사로 얻어낸 노하우를 독자들에게 전하고 있습니다.
고객에게 최고의 요리를 만들어주는 요리사들은 오히려 식사를 제대로 할 시간이 없다고 합니다. 저자 역시 빠듯하게 일하고 집에 돌아오면 지쳐서 자신이 먹을 요리를 만들 엄두도 내지 못했다네요. 그러다 보니 건강에 적신호가 왔습니다. 다른 사람에게는 맛있고 영양까지 생각해서 요리를 만들어주면서 정작 자신의 건강에 적신호라니요. 저자는 이때 저장 기간도 길고 밥 대신 먹을 수 있는 감자, 고구마, 단호박으로 요리해서 꾸준히 먹고 건강한 체력을 유지하게 되었답니다.
대단하지 않나요?
그저 찌기만 하면 바로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손쉽게 간식으로 준비하는 감자, 고구마, 단호박이 이토록 건강까지 챙겨주는 웰빙식품이었다니요. 어떤 점에서 웰빙으로 꼽는지 잠깐 살펴봐야 하겠습니다.
감자는 녹말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이지만 80%의 수분을 함유하기 때문에 포만감에 비해 칼로리가 적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최고죠. 감자에는 나트륨의 12배가 넘는 칼륨이 들어 있어 성인병 예방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 예방에 도움을 주고 감자와 마찬가지로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꼽고 있습니다. 생고구마를 자를 때 나오는 우윳빛 알라핀 선분은 장 속 변을 무르게 하는 성분이 있어 대장암 예방 효과에 탁월하답니다. 함유된 칼륨은 성인병 예방에 좋고, 비장과 위를 튼튼하게 하고, 면역력이 좋아지는 하는 효능 등 그 밖에도 많은 영양분을 가지고 있는 식품입니다.
단호박은 성장기 어린이와 허약 체질에 좋은 식품입니다. 단호박의 칼륨 성분은 산모의 부기를 빼주는데 탁월하죠. 비타민과 기타 미네랄도 풍부하고, 촉촉하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게 하고, 눈 건강도 지켜준다네요.
<감자, 고구마, 단호박 최고의 간식>모두 3가지 꼭지로 구성됩니다.
Part 1 - POTATO(감자)
Part 2 - SWEET POTATO(고구마)
Part 3 - PUMPKIN(단호박) 이렇게 구성되어 있어요.
Part마다 우선 요리 전에 알아 두어야 할 일반 상식에 대해 설명하고 있어요. 요리하는 사람이라면 내가 준비한 재료가 어디에 어떻게 좋은지, 어떤 요리 방법이 있는지 조금은 살펴봐야겠죠? 그래야 더 맛있게 드시라고 권할 수 있답니다.
그다음으로는 가벼운 메뉴-든든한 메뉴- 시판 메뉴 카피캣으로 맛있는 요리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90여 가지의 조리법이 있어서 정말 다양한 간식을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아. 물론 푸짐하게 한 끼 식사로 해먹을 수도 있습니다.
한입에 쏙 들어가는 가벼운 메뉴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얇게 슬라이스 해서 오븐에 구운 감자칩, 영양 만점의 감자머핀, 빵에 발라먹어도 좋고, 돈가스의 사이드 메뉴로 함께 먹어도 고소한 매시드 포테이토, 치즈가루를 듬뿍 묻혀 오븐에 구운 웨지 감자가 있습니다.
아이들이 시판 과자를 많이 사 먹으면 아무래도 좋지 않아요. 그래서 베이킹을 하는 엄마들이 많으시잖아요. 고구마를 넣고 달달한 고구마 쿠키를 준비해보세요. 고구마와 채소를 넣어 튀긴 고구마채소튀김, 고구마도 얇게 썰어 오븐에 구워 먹으면 정말 맛있는 고구마부각이 된답니다.
단호박과 바나나의 절묘한 맛이 어우러진 단호박샐러드, 고소한 호두를 넣어 더 맛있는 단호박 셰이크, 찹쌀가루만 있으면 뚝딱 만들어 낼 수 있는 단호박인절미 등이 있어요~
근데 이 재료들이 한 끼의 푸짐한 식사 대용으로도 된답니다. 메뉴를 몇가지 살펴볼까요?
감자를 채를 썰어 볶아 반찬으로 드셨죠? 이번에는 감자채팬케이크로 바삭하고 쫀득한 간식으로 응용해봅니다. 칠리소스를 넣어 만든 칠리감자오믈렛도 있고요, 감자와 마늘과 생크림과 모차렐라 치즈를 차곡차곡 넣어 구운 프랑스식 그라탱도 정말 맛있습니다. 밀가루 도우대신 감자를 슬라이스 해서 만든 감자피자는 강추 메뉴예요.
고구마를 삶아 퓨레를 만든 다음 소시지-고구마퓨레-밀가루반죽을 묻혀 맛있게 튀겨낸 고구마 핫도그, 샌드위치를 해먹고 조금 남은 식빵이 처치 곤란이세요? 찐 고구마와 식빵을 조그맣게 썰어 우유 생크림 등을 넣어 오븐에 구운 고구마브레드푸딩은 우유와 함께 먹으면 든든합니다.
단호박은요~달달한 맛이 있어서 좋아하는 사람도 있지만, 단맛을 싫어하는 분은 거의 안 먹게 되는 식품인데요~채를 썰어 단호박전으로 만들어 드셔 보세요~단맛도 덜하고 쫄깃함이 좋습니다. 단호박 하면 가장 많이 떠오르는 단호박찜이요..일본식 단호박조림으로 사이드메뉴로 곁들여 보세요. 베이킹으로 파운드케익 많이 해드시죠? 단호박을 넣고 버터 대신 포도씨유를 사용해서 담백한 단호박파운드케이크를 만들어봅니다.
시판 메뉴 카피캣이 무엇이냐고요?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인기 있는 포테이토스킨,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의 인기 메뉴인 오지치즈프라이 레시피가 있습니다. 피자집에서만 사 먹는다 생각한 고구마피자, 심심풀이로 똑똑 씹어먹는 식감이 일품인 고구마스틱을 만들어봅니다. 백화점 케익 냉장고에 맛있게 진열된 단호박파이..레시피를 따라 하면 생각보다 쉽습니다.
한창 잘 먹고, 크는 아이들을 둔 엄마라 무엇보다 아이들의 간식에 대해 정말 신경을 많이 쓰게 됩니다.
영양가 있고, 골고루 먹고, 웰빙으로 먹어야 몸도 마음도 잘 크고, 공부를 꾸준히 하는 체력도 키워주겠죠?
매일 튀기고 찌는 감자, 고구마, 단호박을 색다르게 준비해보시길 바랍니다.
아이들에게는 맛있는 간식을, 어른들에게는 소화 잘되고 웰빙 음식으로 맛있는 시간을 가져보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