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세의 여행]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헤세의 여행 - 헤세와 함께 하는 스위스.남독일.이탈리아.아시아 여행
헤르만 헤세 지음, 홍성광 옮김 / 연암서가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헤르만 헤세는 우리가 가장 많이 알고 있는 <데미안>의 작가이다. 그래서인지 <헤세의 여행>이름만 들어도 특별한 여행처럼 느껴졌다.
요즘 나오는 여행에 관한 책은 여행지에 관한 정보들이나 그 안에서의 소소한 이야기들, 맛집에 관한 이야기들이 많다.
하지만 문학작가 하는 여행은 왠지 모르게 다르게 느껴지곤 했다.
예전에 무라카미 하루키의 여행책을 읽은적이 있었다. 여행책이 많이 있지만 그중에서 <먼북소리>라는 책이 있다.
그때 무라카미 하루키는 유럽 여행을 한 이야기를 책으로 내었는데 책이 출간한지 오래되었지만 너무 재미있었다.
여행이라기보다 그곳에 살면서 일상을 적은 내용이라 더 정겹게 느껴졌던것 같다.
무튼..<헤세의 여행> 역시 그와 마찬가지로 독특한 여행 방식이 좋았던것 같다.


그가 24세부터 50세까지 여행하면서 엮은 글들이다. 이 책속에는 단순히 여행한 이야기만을 담고 있지 않다.
여러나라를 돌아다녔다. 이탈리아, 남독일, 스위스, 아시아의 여러곳 등. 
근데 여러나라의 여행뿐만 아니라 소풍같은 느낌의 짧막한 도시의 풍경이 담겨있기도 하다.
그래서 특별하게 느껴졌다. 
어쩌면 우리는 그냥 지나쳐버리는 도시의 풍경들 중 그 계절에 잘 어울리는 풍경을 모른채 지나가고 있는건 아닌지...
상상만으로도 마치 내가 그곳에 있는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당장이라도 도심의 공원에 가서 나도 그런 계절을 느끼고 싶었다.


꼭 여행이 아니어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자연의 모습인데 우리는 많이들 그것을 놓치고 있는건 아닌가 모르겠다.
<헤세의 여행>을 통해서 또 다른 여행법을 느낄 수 있었다. 
소풍같은 나들이뿐 아니라 그가 다닌 여러나라들. 년도별로 이곳저곳을 돌아다녔다.
그리고 그 안에서 그의 방랑을 느끼기도 하고 그의 문학적인 삶을 느껴보기도 한다.
다니는 곳곳에서 만나는 그의 친구들의 이야기까지. 그가 하는 여행이 '진짜 방랑여행이구나' 싶었다.
뭐라고 표현할 수 있을까? 작은 것 하나 놓치지 않는 섬세함이 느껴지는 문장들이었다.


여행을 하면서도 아침, 점심, 저녁에 느껴지는 풍경들이 있고 계절에서 볼 수 있는 풍경들이 있다.
단순히 보이는 그대로의 표현이 아닌 그가 말을 하니 느껴지는 그런 느낌들이 있었다.
'이쁘다, 아름답다, 보기 좋다'라는 말들이 아닌것들. 그 문장들이 문학적이기에 더 마음에 와 닿을 수 있었다.
어쩌면 그는 방랑을 했을지도 모른다. 그런데도 내가 느끼기에는 모든것이 자연스럽고 부드럽게 느껴진다.


내가 아시아에서 살고 있어서인지 아시아여행이 가장 머리속에 남았다.
그는 아시아의 여러곳을 여행했다. 스리랑카, 인도, 말레이시아를 돌아다녔다.
독일 사람이었던 그가 아시아를 여행한다는건 어떤것일까? 그때당시에는 모든것이 새롭게 보일것만 같았다.
거리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그에게 손을 내민다. 뭐 가진것 없나 쳐다보는듯한 눈빛이 느껴질것이다.
그는 아시아의 곳곳의 사원들을 돌아다니며 그가 느꼈던 감정들을 솔직하게 표현한다.
인도에서 그는 많은 실망스러운 모습들을 보기도 했다. 하지만 아름다운 순간들도 있었다. 
바로 페드로탈라갈라 산에 오를때였다. 자연이 주는 아름다움을 그 역시 싫어할 수 없었나보다.
표현하는 문장만으로도 가보지 않았지만 그 아름다움에 입이 쩍 벌어지게 된다. 
나라마다 느끼는 그의 감정들은 거짓이 없이 솔직하기만 했다. 


<헤세의 여행>은 오래전에 그가 느낀것이기때문에 지금 그곳을 찾는다면 그가 느끼는 모든것을 느낄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자연만큼은 그가 느꼈던 감정을 우리도 느낄 수 있지 않을까? 또한 그 곳의 아침과 낮, 밤이 주는 풍경들과 느낌들.
그것역시 그 계절에 찾아간다면 고요하게 느껴볼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보게 된다.
평소 잘 쓰지 않는 표현력들이어서 그런지 한번 읽어서는 그 느낌이 확 와 닿지 않았다.
그래서 여러번 그 구절을 반복해서 읽어야 하는 순간들도 있었다. 한번 더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조금 특별한 여행법을 찾고 있다면 <헤세의 여행>을 추천하고 싶다. 

여행법에 정석은 없겠지만 너무 객관적인 정보보다는 주관적인 느낌이 오히려 여행을 할때는 더 좋을지도 모르겠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