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꿈은 무엇입니까 - 김수영이 만난 25개국 365개의 꿈
김수영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12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김수영씨는 '멈추지마 다시 꿈부터 써봐' 라는 책을 통해서 처음 알게 되었다. 서점에서 책을 고르다 이 책의 제목에 꽂히게 되었다. 한창 내가 뭘 원하고 있는지 알고 싶었고 내가 멈춰있다는 느낌이 들때였다. 그 책을 통해서 나는 꿈이라는 것을 생각해봤다. 사실 그시절 많은 책들을 읽으면서 꿈을 생각해봤다. 자기계발서나 성공담에 관한 책들을 읽다보면 항상 꿈을 이야기한다. 내가 진짜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먼저 꿈을 만들어야 꿈을 이룰 수 있는 것이었다. 그 책을 읽고 난 꿈을 생각해보았지만 결국 제대로 꿈을 찾아내지 못하고 시간이 흘렀다. 항상 답을 얻어내지 못하고 만다. '이걸 하면 내가 만족할까?', '만약 했는데 아니면 어쩌지' 하는 두려움이 항상 내가 꿈으로 가는 길을 붙잡았다. 그래도 꿈을 포기 하지 않으려고 하고 언젠가 그 답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멈추지마 다시 꿈부터 써봐'를 통해서 그녀가 꿈을 이루기 위한 도전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그녀는 버킷리스트라고도 할 수 있는 그녀가 죽기전에 꼭 이뤄야 할 목록들을 작성해 매년 진행해야 하는 프로젝트, 살면서 꼭 해야하는 일들을 하나씩 이뤄나가며 꿈을 향해 달려가고 있었다. '당신의 꿈은 무엇입니까'는 그녀가 1년동안 25개국을 돌아다니며 만난 사람들의 365개의 꿈을 담은 책이다. 사람들이 어떤 꿈을 꾸며 살아가고 있는지 그녀는 궁금했다. 그리고 그녀가 궁금했던 꿈이지만 그녀의 물음으로 인해 진짜 꿈을 실천하는 사람들도 만날 수도 있었다. 그런 사람들은 그녀에게도 자극이 되고 힘이 되었다. 먹고 사느라 바쁜 사람들에게 그녀는 '꿈이 뭐에요'라고 묻는다. 그들은 선뜻 대답하지 못한다. 한번도 꿈을 생각해본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태어날때 가난한 나라에서 태어나고 싶어서 태어난 것도 아니고 전쟁중이 곳에 있고 싶어서 있는것도 아니다. 남자를 좋아하고 싶어서 남자를 사랑한 것도 아니고 불법체류자가 되고 싶어서 된것도 아니다. 그냥 어쩌다보니 그런 상황이 된 것이다. 노력하고 싶지만 그것을 막는 요소들이 있었고 그로인해 꿈을 잊은채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었다.

 

 

 

 

'나같은 사람도 꿈을 꿀 수 있나요?' 오히려 되묻는 사람들을 만날때 그녀의 가슴도 아파오고 나의 마음도 찡했다. 히키코모리로 살면서 사람들과의 대화가 없고 그로인해 가족들에게도 외면받은 청년은 조금씩 세상과 맞설 준비를 한다. 두렵지만 조금씩 세상으로 나와 사람들과 부딪히며 살아가려고 노력한다. 꿈을 이야기하면서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대단하게 느껴진다. 그녀는 많은 사람들을 만난다.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스, 터키, 이란, 오만, 레바논, 요르단, 팔레스타인, 인도, 태국, 싱가포르, 중국, 홍콩, 대만, 일본, 한국 등 25개국에서 만난 세계각국의 사람들은 꿈을 이룬 사람들도 있고 꿈을 위해 진행중인 사람들도 있고 꿈을 잊은채 살아가는 사람들도 있었다. 때로는 가슴아픈 사연들로 꿈을 잊은채 살아가는 사람들을 만나면 나는 얼마나 행복한 사람인가를 느끼게끔 한다. 많은걸 가지진 않았지만 부족함 없이 살아온 나는 그들보다 노력하지 않고 게으르게 살고 있었다. 돈을 벌기위해 다른 나라로 와서 고향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열심히 일해서 가족들에게 돈을 부친다. 불법체류자로 단속에 걸릴까 조마조마해 가며 살아가는 사람들도 있다. 가족과 떨어져 지내면서 오랫동안 가족을 그리워한다. 하지만 돌아갈 수도 없다. 이대로는 돌아가고 싶지 않아 더 열심히 일을 하려고 한다.

 

 

 

 

또 누군가는 자신의 나라에서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없기에 다른 나라로 가려고 한다. 아무리 노력해도 자신의 나라에서는 배울 수 있는 것에 한계를 느끼고 더 이상 발전할 수 없는것을 알기에 다른나라로 가려고 돈을 모은다. 하지만 외국으로 간다고 당장 길이 열리는 것도 아니다. 타지의 사람이기에 자국의 사람들보다 더 많이 노력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로인해 밀려오는 쓸쓸함과 외로움도 자신이 감당해야 하는 몫이다. 그걸 알면서도 그들은 꿈을 위해 노력한다.

 

 

 

세계를 돌아다니며 그녀는 많은 사람들을 만났고 다양한 직업의 사람들을 만났고 다양한 꿈을 꾸는 사람들을 만났다. 자기 분야에서 성공하고 싶다는 사람들도 있고, 소중한 사람들과 행복하게 살고 싶다는 꿈을 적은 사람들도 있었다. 지금 여러가지 상황으로 인하여 당장 할 수는 없지만 좋아하는 일을 하고 싶다는 사람들도 있고 세계를 여행하면서 많은 경험도 하고 모험을 하고 싶다는 사람들도 있었다. 따뜻한 세상을 위해 건강하게 살며 세계평화를 꿈꾸는 이들도 있고 나만의 집을 가지거나 돈을 많이 벌고 싶다는 꿈을 가진 사람들도 있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꿈을 이뤄야 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돈을 벌며 공부하는 사람들도 있었고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프로포즈를 하며 결혼해서 행복하게 살고 싶다는 꿈을 꾸는 사람들도 있었다. 그밖에도 꿈을 이룬 사람들도 있었다. 꼭 거대하고 대단한 꿈은 아니지만 저마다의 꿈을 키우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세계 곳곳에 살고 있었다.

 

 

 

 

나도 그들처럼 또 꿈을 생각해 본다. 역시 아직도 그 해답을 못찾고 있다. 어떨때는 돈을 많이 벌어 성공하고 싶다가도 또 어떨때는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며 사랑하는 사람들과 즐기면서 순간순간의 행복을 즐기며 살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기도 한다. 꿈을 생각해볼때 꼭 무언가 되려고 하는것때문에 오히려 생각이 많아지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남들에게 꼭 어떻게 보일 필요도 없고 나의 행복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면 되는데 주위 사람들을 의식하게 되고 남들과 비교하려고 하니깐 꿈을 생각하는게 더 힘들게 느껴진다. 꿈을 이루는것도 중요하지만 우선 내 꿈을 만드는게 더 중요하다. 꿈을 만들어야 그 꿈을 이룰 수 있으니깐.. 지금도 나자신에게 물어본다. 내 꿈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꿈을 향해 한걸음 내딛어 보기로 오늘도 다짐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