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요니나의 두 번 시작하는 가계부 - 1월에 한 번, 7월에 또 한 번
김나연 (요니나)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결혼 하기 전, 내가 돈을 많이 벌지는 못했지만 그때는 재테크에 관심이 1도 없었다. 결혼 하고 일을 그만두고 아이를 낳고 키우면서 그 어리석음을 느끼고 있다. 얼마 못 벌었어도 부모님 집에서 살아서 모아둘 수 있었을텐데 그땐 왜 재테크에 무지했을까.. 그때는 그랬다. 계절이 바뀔때마다 옷도 사야하고, 영화도 봐야하고 맛집도 다녀줘야 하고.. 조금만 아꼈어도 조금이라도 모아뒀을텐데.. 결혼하고도 돈 들어갈 일이 많은데 비상금이라도 쟁여두었으면 좋았을텐데.. 이런저런 생각이 든다. 그때는 정말 재테크 관련 책을 한권도 안 읽었던 것 같다. 읽었어도 현실이 크게 다가오지 않았다.

무튼 그렇게 결혼하고 아이 낳으니 정말 아껴야겠단 생각을 많이 한다. 우리집처럼 평범한 외벌이의 가정이라면 더더욱. 빚 안지고 사는 사람이 없다는데 투자는 못할지언정 아끼고 아끼는 것이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재테크다. 

아이 하나일때는 몰랐는데 아이 둘을 낳고나니 가계부를 써야겠단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매일, 매달 쓰는 가계부는 나에게 아무런 의미가 없었다. 가계부를 작성한다고 돈을 적게 쓰는 것도 아닌데 왜 그냥 무작정 쓰기만 했을까? 물론 여러 재테크 책을 통해서 '이렇게 써라', '저렇게 써라', '그냥 쓰는 것은 의미가 없다' 말들을 듣긴 했지만 제대로 실천 한적은 하나도 없었던것 같다. 딱 그 순간. 작심 3일이라도 했다면 나았을텐데.. 후회만 가득하다. 

그래서 2019년 다시 시작해보려 한다. <2019 요니나의 두번 시작하는 가계부>는 내년에 다시 도전하는 나의 가계부가 될 것 같다. 그동안 직접 쓰는 것보다 앱을 사용해서 가계부를 작성했다. 직접 결산하지 않아도 되고 바로 바로 적을 수 있는 편리함때문에 사용했는데 조금 수고스럽더라도 눈으로 직접보고 계산하는게 더 의미가 있을 것 같아 내년에는 직접 작성해보려 한다. 

<2019 요니나의 두번 시작하는 가계부>는 상반기, 하반기를 나눠서 가계부를 작성한다. 혹시라도 상반기에 실패했다면 하반기에 다시 도전하는 의미를 갖고 있다. 그런데 생각보다 크고 무거워 들고 다니면서 작성하기는 힘들 것 같다. 



단순히 기록만 하는 가계부가 아닌 '요니나'만의 특별함을 내세운 가계부임을 알려준다. 재테크 책에서 가계부 쓰는 요령에 대해 일러주듯 요니나도 특별한 방법을 가계부를 시작하기 전에 알려준다. 첫번째로 가계부를 써야하는 이유, 두번째 가계부에서 관리할 3대지출로 고정지출, 저축, 변동지출에 대해, 세번째, 가계부 실전 사용법으로 예산 세우는 팁, 하루 가계부 작성법, 일주일 마무리 작성법, 한달 마무리 작성법을 예시를 들어가며 짧게 요약해준다. 


새해부터가 아닌 올해 11월부터 작성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그래서 첫번째 가계부가 좀 더 두껍다. 한달계획을 먼저 세우고 고정지출에는 무엇이 있으며 변동지출에는 무엇이 있는지 매달 시작하기 전에 미리 계획을 기록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그리고 하루 계획을 적는다. 매월 첫째주, 둘째주 이런식으로 한주를 마무리 하고, 다음 소비계획은 어떻게 할지, 칭찬할 것은 무엇이며, 반성할 것이 무엇인지 적을 수 있다. 마지막에는 한달 마무리를 한눈에 쓸 수 있도록 또 정리해준다. 

처음은 어렵겠지만 꾸준히 하다보면 요령이 생길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물론 어렵다. 지금 내가 지켜야 하는 것은 예산을 세워서 그 안에서 지출을 하려고 한다. 어디 나가서 흔하게 사오는 것들. 물론 다 쓰려고 먹으려고 사는 것이긴 하지만 계획없이 돈을 썼기때문에 뭔가 돈이 술술 세었던게 아닌가 반성해본다. 새해부터 하려고 하면 또 뭔가 제대로 하지 못할 것 같아 올해 12월부터 시작해보려 한다. 방식이 어려운건 아닌데 한번도 적어본 적이 없어 제대로 잘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우리 가정의 행복을 위해서 좀 더 현명한 주부가 되어야겠다. 

요즘은 주부들도 부동산으로 재테크해서 책을 내는 사람들도 많다. 비록 그렇게까지는 못하더라도 우리집에 새는 돈은 없는지부터 잘 점검해서 현명한 엄마가 되고 아이들에게도 나처럼 너무 늦게 깨달아 실수 하지 않도록 경제개념을 가르쳐주고 싶다. <요니나의 두번 시작하는 가계부>로 다시 한번 가계부에 도전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