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5분 엄마의 말습관 - 일상의 작은 언어에서 시작되는 아이의 놀라운 기적
임영주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를 키우다보면 내 말 한마디에 아이의 행동이 달라지거나 아이의 말이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설마 그렇게 쉽게 아이가 말을 따라하고 배우나 싶겠지만 정말 그렇다. 아이의 말을 들어보면 내가 하는 말이 보이고 아이의 행동을 보면 내가 하는 행동이 보인다. 주양육자의 행동과 말투. 그래서 엄마인 내가 중요하다. 조심한다고 조심하고 육아책에서 읽은대로 하고 싶지만 또 그게 쉽게 안된다. 아직 아이는 어리다. 그래서 엄마가 하는 말이라면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있지만 아이가 좀 크면 엄마 말이 모두 맞지 않다는 것을 알게될 것이고 엄마의 말에 반항하고 싶어질 것이다.


나도 그랬다. 어렸을때 엄마가 하라고 하면 더 하기 싫었고 하려던 것도 잔소리를 하면 더 하고 싶지 않았다. "다 너를 위한 거다", "나중에 뭐가되려고 그러니", "누구는 그렇다는데.."등등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잔소리들 그게 다 그 나이때는 절대 이해가지 않고 이해 할 수 없다는 것. 그것도 크면 알게된다.아무리 학생때 백날을 얘기해도 귀에 들어오지 않는다. 그래서 '나도 그런 실수를 하지 말아야지' 아이의 말과 마음에 공감하려고 노력하고 아이의 눈높이에서 바라보고 말하려고 애쓰고 있다. 

하지만 사람이란 또 간사한법. 너무 많이 알고는 있지만 그게 실천에 옮기기 어렵다는 것이다. '왜 이걸 못할까?', '왜 이게 안될까?' 나의 기준에서만 생각하고 아이의 눈높이에서 생각하지 못한다. 너무나도 이쁘고 사랑스럽지만 뭔가 빨리 해야하는 행동들이 안될때, 다른 집의 누군가는 다 한다는데 왜 우리애만 못하는걸까? 싶을때는 마음이 초조해지고 목소리가 높아지고 '빨리빨리'를 외친다. 조금만 기다려주면 되는데 왜 그걸 못하는 걸까? 나중에 다시 자책을 하곤한다.

<하루5분 엄마의 말습관>을 통해 다시한번 나의 잘못된 점을 집어볼 수 있었다. 유아기부터 학교에 다니는 아이의 기준으로 엄마의 말이 아이에게 얼마나 많은 영향을 주는지 알려준다. 엄마의 말 한마디에 아이의 자존감, 공감력, 사회성, 문제해결력, 창의력, 학습능력까지 영향을 준다. 영유아기때는 엄마의 도움이 필요하다. 말보다 몸으로 도와줘야하는 일이 많다. 하지만 아이는 크면 스스로 할 수 있고 그때는 엄마가 할 수 있는 것은 '말'이다. 그런데 이 말이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말한마디에 아이의 자존감, 사회성, 문제해결력, 학습능력이 결정될 수 있다는 것이다. 

엄마가 조금만 신경쓰고 주의하고 아이를 기다려주면 된다. 아이의 기질을 알고 기다려 줄 수 있는 것은 기다려주고 도움이 필요하면 물어본다. 엄마는 해결을 해주는 판사도 아니고 잘잘못을 따지는 검사도 아니고 무조건 내편이 되어줄 수 있는 변호사가 되어야 한다. 아이의 문제는 아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 아이는 엄마에게 해결이 아닌 나의 편이 되어주길 바랄뿐이다. 엄마만큼은 아닐지라도 아이도 꼭 해야한다는 것쯤은 안다. 아이를 다그치고 잘한 것보다 잘못한 것만 바라보기때문에 아이는 엄마가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가려고 하는 것이다.

유아기라도 무조건 아이에게 잘한다고 하기보다 안되는 것은 안된다고 말해주어야한다. 혼자 살아가는 세상이 아니고 세상을 살아가는데는 규칙이 필요하다. 그 규칙을 어기는 행동이라면, 위험한 행동이라면 부모가 안된다고 단호하게 이야기해야 말못하는 아이라도 알아듣는다. 나이에 맞게 잘 한것은 잘 했다고 칭찬하고 못한부분보다 잘한부분을 더 잘 볼 수 있도록 엄마가 관심을 가져야한다.

엄마의 말, 부모의 말 한마디에 아이는 성장한다. 엄마의 대화기술이 아이의 미래를 결정지을 수 있다. 아이에게 말할때 조금만 신중하게 생각하고 이야기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