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잣돈 갚기 프로젝트]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노잣돈 갚기 프로젝트 - 제15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수상작 보름달문고 62
김진희 지음, 손지희 그림 / 문학동네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 책 제목에 노잣돈이란 단어가 들어가 생소하기도 하고 호기심도 발동하더라구요.. ^^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수상작이라 믿고 보아도 될듯했구요.



사실 제목만 보고는 뭔가 경제관념에 관한 이야기일까? 짐작해 보았더랫습니다.

그런데, 전혀 다른 방향의 스토리 전개에 살짝 놀래기도 했고 감탄하기도 했네요 ^^;


초등학생들의 친구, 우정에 과한 이야기이면서 동시에 학교 폭력과 왕따 등

가장 예민하고 민간한 사안들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는 점에 특히 많은 생각이 들었어요.

아직은 초등 저학년이라 심각한 학교 폭력 문제는 겪지도 않았고 들리는 것도 없지만,

어느 집 아이랄 것 없이 엄마들에게 가장 큰 고민이고 걱정일겁니다.


이 책의 주인공인 동우는 사실 학교 폭력의 가해자로 보아야 할 아이입니다.

가해자가 주인공으로 묘사된 것도 참신한 것 같았었요.

약한 친구를 괴롭히고 빌린다는 명목으로 돈을 뺏고 나쁜 일도 대신 시키곤 합니다.

그런 동우가 교통사고를 당하게 됩니다.

교통사고를 당하게 된 배경엔 동우가 괴롭히던 준희가 있습니다.

준희에게 돈을 빌리기 위해 아니 뺏기 위해 쫒아가다가 교통사고가 나게 되는 거죠.

그렇게 동우는 저승사자를 만나 저승으로 가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동명이인인 탓에 잘못 오게 된 사실을 알게 되죠.

하지만 이승으로 다시 가기 위해선 돌아갈 노잣돈이 필요하답니다.

그동안 쌓은 노잣돈 곳간을 열어보지만 동우의 곳간은 텅텅 비어 있어요.

누군가의 곳간에서 노잣돈을 빌리고 이승으로 돌아간 뒤 49일 안에 갚기로 하고 돌아 온 동우..

그런 동우에게 말도 안되는 상황이 펼쳐지기 시작합니다.

노잣돈을 빌린 그 대상이 바로 동우가 괴롭히던 김준희였던 거에요.

바른 정자가 가득 써 있는 노잣돈 장부를 보고 기겁을 하지만 곧 어떻게든 갚아보려 합니다.

그런데 동우는 돈으로 갚으면 된다고 생각했어요.

돈으로 돌려 주어도 사라지지 않는 바를 정자!!!

동우는 어떻게 노잣돈을 갚을까요.. 동우와 준희 사이엔 도 어떤 사건들이 펼쳐질지..

동우는 친구에 대해 생각하게 되고 그동안의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도 다시 돌아보게 되는 등 많은 일들을 겪게 됩니다.

잘못하고 실수하고 그렇게 살았던 그 과거가 얼토당토 않은 노잣돈 갚기 프로젝트를 통해 달라지는 거에요.

어저면 노잣돈 갚기 프로젝트는 바르게 살던 동우로 돌아가기 위한,

앞으로의 삶을 바르게 살기 위한 프로젝트는 아닐가 싶어요.

더불어 잘못된 친구 관계를 회복하는 우정 회복 프로젝트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요즘 아이들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는 내용이라 생각했는데, 이책을 쓰신 분이 초등학교 선생님이시네요.

나쁘게만 보이던 아이들도 분명 달라질 수 있고 올바른 길로 이끌 수 있음을 믿고 계신 분 같아 맘이 좋았습니다.

동우의 노잣돈 갚기 프로젝트는 잘 마무리 되었을가요?

진정한 노잣돈의 의미를, 이 이야기를 읽는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도 깊이 생각해 볼 수 있으리란 생각이 들어요.

동우의 입장이건 준희의 입장이건 이 글을 읽는 아이들의 마음이 달라지고 위안을 받으면 좋겠단 생각도 들었네요 ^^

가해자건 피해자건 똑같이 상처받고 아픈 건 어떤 의미에선 마찬가지일꺼란 생각이 듭니다.

이 책이 우리 아이들 그리고 부모들의 마음을 변화시키는 좋은 책이 될지도 모르겠어요~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