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 해독밥상]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사계절 해독밥상 - 가족이 건강해지는
양향자 지음, 김수범 한의학자료 / 길벗 / 2014년 12월
평점 :
품절



길벗에서 출간된 요리책 <사계절 해독 밥상> 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레시피 책의 구성 중 하나가 바로 요 계절 레시피랍니다.

늘 뭐해먹지 고민하는 주부이기에 제철 재료로 소개하는 레시피들이 특히 반갑더라구요.

그리고 이 책의 또 다른 중요 포인트는 바로 해독이 될 것 같네요.

디톡스, 해독.. 요즘은 익숙해진 이 단어..

건강을 위해 혹은 다이어트를 위해 많이 사용되는 말이죠.

어쨌거나​ 우리 몸 안에 독소를 제거한다는 건 바람직한 일인거겠죠?

그러니 계절별 재철 식재료ㄹ르 사용한 맛난 요리들로 몸 안의 독소까지 배출하게 해주는,

똑똑하고 착한 레시피들인 셈입니다. 아~궁금해 궁금해~



차례를 살펴볼까요?

계절로 구분해서 재철 재료들을 사용한 레시피의 제목들이 쭈욱 써 있네요.

익숙한 재료들도 많았지만, 제가 좀 어려워하는 생선 종류도 많이 보이기도 했어요 ^^;


봄의 핵독 밥상 레시피로에서는 가장 손쉬울 것 같은 양배추쌈밥도 눈에 띄고,

아이들이 좋아할 것 같은 기슴치 파스타, 신랑이 좋아할 것 같은 고등어 무조림,

엄마와 나를 위해 끓이고픈 봄내음 가득한 쑥차도 눈에 들어옵니다 ^^



본격 레시피로 들어가기 전에 요리책들에서 꼭 찾아볼 수 있는 권두부록~

제철 재료 캘리더와 요리의 기본, 디톡스 요리법 등이 소개되어 있는데,

특히 체질에 대한 이야기와 실려 있어 재미있게 읽어보았네요.

실제로 체질 테스트지도 들어 있어서 내가 어떤 체질인지 알아볼 수 있답니다.

각 신체 장기별로 해독에 좋은 음식들도 소개해 주고 있어요.

본인이 약한 기관에 좋은 음식들을 찾아 먹으면 더 좋겠죠?



요리법이나 재료별 손질법 등등 다른 이야기들은 여타 요리책에서도 많이 다루기에

가장 특별했던 내용만 잠간 소개해 볼께요.

디톡스 요리법 배우기!!!

모두 9가지의 요리법이 소개되어 있는데요,

간단하지만 활용도도 높아 자주 활용해 줄 수 있을 것 같아요.

보통 샐러드를 먹을 때 가장 걱정되는 부분이 바로 드레싱인데요,

마법의 디톡스 드레싱이 소개되어 있네요.

드레싱에 맞는 요리까지 잘 나와있어요.

이젠 시판 드레싱은 바이바이~~~ 디톡스 드레싱으로 건강한 샐러드 먹어야겠어요 ^^



오늘이 입춘이었죠? 이제 봄볕을 만끽할 날도 머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봄 레시피들부터 살펴보았어요. 



봄엔 춘곤증도 쉽게 느끼고, 환절기이기에 감기며 독감에도 걸리기 쉽지요.

더불어 건조해진 날씨로 기침도 많아지고 알레르기 질환의 발생도 빈번해집니다.

이렇게 봄에 주의해야 할 것들에 대해 먼저 알아보구요~



그렇다면 봄철 해독에 좋은 제철 재료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사계절 해독 밥상>에서 뽑은 봄철 베스트 재료는 토마토, 달래, 죽순, 냉이, 완두, 고등어,

양딸기, 도미, 쑥, 더덕, 아스파라거스, 바지락, 두릅, 대합 등등등 입니다.

쑥이나 냉이 등 대표적인 봄철 재료들도 보이고 잘 몰랐던 식재료들도 보입니다.

앞으론 봄철에 자주 자주 먹어줘야겠어요 ^^

각각의 재료들은 영양성분은 물론 체질과의 궁합과 주의할 점까지 꼼꼼히 소개되어 있답니다.



가장 먼저 등장한 해독 밥상 레시피는 양배추 쌈밥.

정말이지 당장이라도 냉장고 뒤져 뚝딱 만들어 먹을 수 있는 한끼네요.

직접 쌈장을 만들어 먹어 더 좋은 것 같아요.



준비시간 10분, 조리시간 30분의 초간단 레시피에요.

재료도 착하고 시간도 적게 들며 해독까지 해주는 괜찮은 레시피~~ㅎㅎ

쿠킹 포인트는 양배추 데치는 방법에 대해 쓰고 있네요.

양배추가 주재료인만큼 요리의 맛을 좌우할테니 꼼곰히 읽어보고 맛나게 식감 살려 데쳐야겠어요.



이렇게 양배추 데치는 방법부터 쌈장 만드는 방법 등등

요리의 각 과정들이 사진과 함께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특히 사진을세세하게 나누어 찍어둔 점이 맘에 들더라구요.

간혹 사진이 달랑 한두장인 요리책들의 경우 잘 이해가 안되는 경우도 있었거든요.

고수 아닌 주부 초단들에겐 요런 섬세한 설명이 필요하답니다~ 좋아용~



알아두면 좋을요리 상식~~~

양뱌추 보관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어요.

배추처럼 신문지를 활용하면 좋다고 하네요. 잎채소라는 공통분모 때문일까요?

냉장고에 둘 때는 랩으로 돌돌 말아 보관하기!! 또 하나 배우네요~^^



시금치 파스타.. 우리집 아이들은 의외로 나물반찬이며 채소와 버섯을 잘 먹는 편이랍니다.

하지만 시금치 싫어하는 아이들도 많죠.

그럴 때 요렇게 시금치 파스타로 변신~시키면 어떨까요?

봄철 해독과 함께 시금치가 좋아질지도 몰라요~



봄철 해독 레시피가 모두 나온 뒤엔 해독 밥상을 알려줍니다.

각각의 레시피들이 모여 맛난 한상이 되는 셈이죠 ^^



요즘은 정말 해독이 필요한 시기인 것 같아요.

몸 안에 쌓인 독소들을 약이 아닌 싱선한 제철 재료들로 제거하기!!!

<사계절 해독 밥상>으로 해결 완료입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02-14 01:33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