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식초 만들기 비법노트]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천연식초 만들기 비법 노트 - 동백LEE 곳간의 사계절 식초 만들기 A to Z
이제성 지음 / 일월담 / 2014년 5월
평점 :
절판


 

식초하면 먼저 떠오르는 건.. 

모 여배우의 광고 카피 "관리합니다~" ^^;;;

식초가 좋은 건 또 다양하게 쓰인다는 건 이제 많이들 알고 있는 상식.

하지만 그런 식초를 직접 만든다고? 그것도 집에서?

정말 될까? 싶기도 하고 직접 만들면 정말 믿을 수 있는 안전한 식초가 되겠구나 하는 안심도 되고.

사실 음식점에서 쓰이는 식초들이 대부분 좋지 않다는 뉴스는 많이 접했었지만

식초를 직접 만든다는 생각은 전혀 해보질 않아서 잘 따져 보고 사야겠다란 생각만 했던 것 같다.

그런데, 식초도 만들 수 있단다. 그럼 어떻게 무엇으로 만들까? 쉬울까? 어려울까? 궁금증이 더해간다.

 

 

저자의 기억 속에 남아있던 큰어머니표 무생채, 그 비법이 직접 만든 식초란 사실을 알고 나서

저자는 식초 마니아가 되고 나아가 식초 전도사가 되었다고 한다.

원액이나 효소와 같이 식초도 정확한 레시피를 넘어선 무언가가 필요하다는 저자의 설명.

아~ 식초 만들기가 절대 시운 일은 아니로구나~ 란 감이 딱 온다.

하지만 직접 만든 식초를 체험하고 나서는 어쩌면 나도 저자처럼 식초 마니아가 될는지도 모를 일.

일단 무엇이 들어있나 차례부터 차근히 살펴본다.

 

 

가장 먼저 등장하는 건 식초에 관한 이야기.

신비의 물이라고도 불린다는 식초, 그 식초의 정의와 종류 만들어지는 과정은 물론

식초의 역사를 알아보고, 건강과 관련하여 식초의 효능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이어지는 식초 만들기 레시피. 효소 발효액을 활용하여 만드는 방법부터 시작해서,

과일과 열매로 식초 만들기, 채소 야초 뿌리로 만드는 식초, 곡물 식초, 지게미 식초 등

어떤 원료로 만드느냐로 나누어 식초 만들기를 소개하고 있다.

다음은 전통방식으로 만드는 천연식초들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초간단 천연식초 만들기가 나온다.

 

사실 처음 식초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들에 관한 부분을 읽으며 과연 이게 집에서도 되는걸까? 란 물음이 생겼다.

정말 단순 작업이 아니며 온도나 그 과정이 꽤나 까다롭다. 종초도 만들어야 하고 등등.

하지만 모든 것이 그렇듯 일단 한번 도전하고 시작해 보면 정말 집에서 식초 만들기가 될지도 모르겠다.

지금은 식초 마니아에 식초 전도사가 된 저자도 초기 숱한 실패를 밑거름으로 지금의 노하우를 얻게 되었다니,

첫 술에 배부르려 하지 말고 차근히 마음을 다해 식초만들기를 시작한다면 되지 않을까.

더욱이 식초 마니아인 저자의 비법이 이 책 속에 전수되어 있으니 우린 조금 쉽게 가는 셈이기도 하다.

 

 

그럼 조금쯤은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인 매실 발효액으로 천연식초 만들기를 살펴보자.

필요한 재료는 매실 발효액과 이스트, 생수, 용기, 종초.

가짓수는 많지 않지만 처음 구하는 게 조금 까다로울지도 모르겠다.

천연식초 만들기는 7개의 단계로 나누어진다.

먼저 7개월여의 알코올 발효의 과정을 거치고, 술을 걸러 낸 뒤, 종초를 사용해 초산 발효에 들어간다.

그렇게 2개월이 지나면 드디어 천연식초가 완성된다.

각각의 과정들은 자세히 설명되어 있지만 조금 여려운 느낌이 들기도 했다.

식초가 되어가는 과정을 사진을 통해 담고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중간중간 TIP란을 두어 꼭 알아두어야 할 정보들을 빼먹지 않고 담고 있다.

또 각 레시피 초반에 사용하는 재료의 특징과 효능들을 알기 쉽게 정리해 주고 있어

나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도전해 보면 좋을 것 같다.

 

 

마지막 부록. 사진을 통해 식초만들기의 과정들을 비교해 가며 잘 되고 있는 것과 아닌 것에 대해 알아본다.

본문의 식초 레시피에서 다 다루지 못한 중요 포인트들을 사진을 통해 배워본다고 생각하면 딱일 것 같다.

 

식초, 요즘은 희석해서 물처럼 마시기도 하는 식초.

몸매 관리에도 건강 관리에도 한 몫한다는 식초.

보다 안전하고 건강해질 천연식초 만들기, 이젠 집에서 도전해 보면 어떨까?

여기 식초 마니아의 굿레시피가 있으니 못할 것도 없을 듯~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