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 DNA>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매력DNA, 그들이 인기 있는 이유
SBS스페셜 제작팀 & 이은아.이시안 지음 / 황금물고기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성공을 좌우하는 가장 결정적인 조건은 지능이나 학벌, 운이 아니라 '매력'이다".  사람을 끌어들이는 힘 매력, 바로 그 안에 성공의 핵심 열쇠가 있다고 강조한 이 책은 성공을 좌우하는 결정적 조건 ‘매력’에 대해 깊이 분석하고 있다. 매력에 대한 여러 심리학적이고 뇌과학까지 동원해 연구를 취재하고 그 결과를 대표하는 사례자들과 전문가들을 직접 만났으며, 전문가와 함께 실험까지 진행하며 그 실체를 밝히는 작업을 해서 만든 방송 프로그램이다. 이 책은 그들이 가지고 있는 매력은 무엇일까?라는 의문을 과학적이고 심리학적으로 접근해서 이유를 찾아보고, 매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은 어떻게하면 매력을 발산할 수 있는지에 대해 접근한 SBS스페셜'매력 DNA'를 책으로 옮긴것이다.  

외모가 아름다운 사람이라고 전부 매력적인 사람은 분명 다르다. 매력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건강한 몸과 더불어 정신도 중요하다.(P.21) 

2002년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대니얼 카너먼'교수는 성공 여부를 좌우하는 것은 능력이나 성실한 자세, 운이 아니라 호감 즉, '끌림'이라고 했다. 첫인상을 설명하면서 심리학적으로 여러가지 개념들이 동원된다. 먼저 초두효과(Primacy Effect)라는 용어가 있다. 처음에 들어온 정보를 기준으로 나중에 들어온 정보를 해석하는 것으로, 첫인상이 이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첫인상이 차가운 사람은 이후에 어떤 행동을 하더라도 차가운 느낌이 드는 것처럼 첫인상을 기준으로 그사람의 행동을 판단하게 되는 것이다.그러므로 첫인상은 대인관계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이와 비슷한 것으로 맥락 효과(Context  Effect)는 처음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들어온 정보의 처리 지침이 되고 전반적인 맥락을 제공하는 것이다.이외에도 닻내리기 효과(Anchoring  Effect)는 첫인상이 앞으로 그 사람을 판단하는데 계속해서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이 처럼 판단의 키워드로 작용하는 첫인상의 중요성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버럭 오바마 미국대통령, 히딩크, 김연아, 유재석 등 유명인들의 매력을 과학적으로 조명하며, 그 것에 대한 실체를 보다 명확하게 짚어내고 있다.   또한 예를 들어 심리학적으로 결론적으로 이들은 매력을 가지고 다른이들이 다가오게 만들기 보다는 스스로 다가가면서, 권위주의에서 탈피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다시말해 리더라면 손발을 움직이는것이 아니라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게하는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손다이크 박사가 주장하는 사회적 지능이 뫂은 유재석이나 연기에 미친 영화배우 김명민과 음악에 미친 가수 인순이의 뇌 구조처럼 타고난 두뇌특성에 맞는 일을 했을때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것처럼 선천적인 뇌의 특성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게 만든다. 결국 이런 개개인의 뇌의 특성도 매력에 영향을 주는 요소이다.

이 책을 통해 심리학이란 학문에 대해 좀 더 다가가는 계기가 되었다. 물론 뇌과학이라는 분야도 매력적인 학문임에는 틀림없지만 의학적인 지식이 약한 나의 경우는 심리학의 매력을 흠씬 느끼게 한 책이었다.전체적으로 책에 대한 느낌은 어떤 현상에 대해 과학적으로 다가가는 작업이 흥미롭게 생각하게 만든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