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플라톤전집 4 - 국가 원전으로 읽는 순수고전세계
플라톤 지음, 천병희 옮김 / 도서출판 숲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플라톤의 '국가'는 소크라테스와 다른 철학자들이 나눈 대화를 기록한 책이다. 아테네 근처 피레우스항에서 소크라테스와 케팔로스, 플레마르코스, 글라우콘, 아데이만토스 등 여러 철학자가 '올바름'이란 무엇인지 의견을 내고 반박하는 과정을 흥미롭게 서술하고 있다. 플라톤이 스승의 방대한 철학 사상을 글로 옮기는 작업에 매진했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옮긴이의 말처럼 산문작가로서의 역량을 확인하게 된다. 이는 번역 작업 역시 문학적인 성격이 가미되었다는 것을 짐작케 한다.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다는 점에서 나 같은 독자에게 맞춤한 번역이라 하겠다. 총 10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저술 시기를 고려했을 때 1권과 2~10권은 어느 정도 거리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

 

플라톤의 견해에 따르면 올바른 삶은 영혼의 기능, 특히 이성을 중시하는 삶과 연결된다. 따라서 좋은 국가란 모든 사람이 이성의 힘(합리적인 이성)으로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의미한다. 남녀평등을 강조하고 여성 통치자를 생각하며 사유재산을 금지하고 공동체 생활을 강조하는 것은 그런 맥락이다. 소크라테스가 얘기한 '올바름'과 플라톤이 강조한 '이성'을 결합한 사회가 있을까? 천병희 교수는 플라톤이 스승의 입을 빌려 '정의'란 무엇인가, '철인 통치'가 왜 필요한가, '이상국가'는 어떤 모습인가 등 철학적 주제를 펼쳐놓고 있다고 말한다. 결국 '어떻게 사는 것이 인간으로서 잘 사는 것인가?'를 묻는 셈이다. 얼핏 흔한 얘기인 것 같아도 '이상국가'의 실현을 회의적으로 생각할수록 우리가 점점 나쁜 국가에서 살게 된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이런 메시지는 여전히 귀하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