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의 봄]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침묵의 봄 - 개정판 레이첼 카슨 전집 5
레이첼 카슨 지음, 김은령 옮김, 홍욱희 감수 / 에코리브르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레이첼 카슨의 대단한 업적은 그의 저서를 실제로 읽은 바 없는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아마 다들 익히 들었을 것이다. 한 권의 책으로 엮인 문장들이 반성적 운동을 촉발하고 사회적 시선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은 실로 놀랍지 않은가. 물론 그 알맹이가 훌륭한 것이지만, 그것을 말하는 참신한 방식 또한 내용의 측면을 떠나서 누누이 회자되곤 했다. 하물며 예나 지금이나 인간의 생활에서 우선순위가 밀려난 환경의 문제를 생태학적 관점에서 다루었다고 하니 저자의 화법에 주목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런 점에서 나는 이 책이 분야별 전문가가 지닌 지식이 일반 대중의 인식에 스며들도록 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잘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일찌감치 작가가 되고 싶었다는 저자의 고백을 듣긴 했지만, 물리학과 화학이 생물학의 근원이라고 여겼던 당시의 분위기를 감안했을 때 인간들이 공통으로 향유하고 있는 어떤 정서를 끌어낸다는 점은 그녀의 '말하기'가 더욱 빛나는 이유다. 집 앞에 있는 나무와 산에서 우리가 느낄 수 있는 것들로부터 생태적인 변화를 이야기하는 것이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그는 전문가로서의 책임 의식을 갖고 과감하게 말하기를 주저하지 않고 부드럽게 말하기를 포기하지 않는다.   

 

어느덧 고전이라 불리고 있는 이 책이 실토하고 있는 반세기 전의 일들은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 몰라도 여전히 유효한 문제들이다. 한편으로 그것은 굉장히 안타까운 일이다. 저자뿐만 아니라 많은 전문가들이 환경의 문제에 대해서 경고를 꾸준히 했으나 그에 따른 약간의 변화가 갖가지 개발과 발전으로 인한 새로운 문제를 당췌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 규정에 따라 쓰레기 분리수거도 철저히 하고, 약간 비싸지만 환경을 생각한 제품을 이용하지만 달라지는 것이 없다. 그보다 더 폭발적으로 환경을 괴롭히는 것들을 나도 모르는 새 하고 있을 터. 그런 점에서 레이첼 카슨의 경고는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 한다. 침묵의 봄을 알리는 소리는 잠시라도 멈춰서는 안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