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미래전략 2022 - 4차 산업혁명 시대, 아마존의 다음 타깃은 무엇인가?
다나카 미치아키 지음, 류두진 옮김 / 반니 / 2018년 6월
평점 :
품절


우리나라에 아마존이 들어와 영업을 하고 있지는 않지만 왠만한 성인이라면 아마존을 들어보지 못한 사람은 없을것이다. 조금만 관심이 있다면 아마존에서 직접 한국으로 배송되는 상품을 주문해본적이 있을 것이고 더 적극적인 유저라면 소위 배대지(배송대행지)라 불리는 곳을 이용하여 미국 국내배송만 되는 특가상품을 우회구매한 경험이 있을 수도 있겠다. 나는 배송대행업체에 가입은 해두었으나 한번도 이용해본적은 없으니 이 중간쯤에 있다고 볼 수 있으려나.


이 책의 특이한점은 저자의 접근법이었다. 5요소 분석법이라고 이름붙은 이 기법은 천(하늘의 때, 시간가치), 지(땅의 이로움, 공간가치), 도(전략목표), 장(리더십), 법(매니지먼트)라는 5가지 측면에서 기업을 분석하는 방법인데 손자가 손자병법에서 말한 전략을 현대적 매니지먼트 관점에서 재해석한 것이라고 소개되어 있다. 천은 SWOT분석이나 PEST분석으로, 지는 3C분석이나 5F분석으로, 도는 비전-미션-핵심가치로, 장은 리더십 분석으로, 법은 PDCA 같은 방법으로 살펴보는 것인데 이런 접근법을 생각해낸 저자에게 경외감마저 느껴지더라는.


아마존에서 있었던 에피소드들을 나열한 것도 아니고 흔히 알려진 정보만 소개하는데만 치우친것도 아닌 다양한 관점에서 아마존을 살펴볼 수 있었던 책이었는데 중국의 아마존이라고 할 수 있는 알리바바를 끌어들여 함께 분석한 부분도 흥미로웠다. O2O를 넘어 O4O개념까지 등장하게 된 주된 이유는 아마존이 '아마존 고'라는 오프라인 매장을 내며 진출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고 온라인 쇼핑몰을 넘어 IT인프라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자사의 근본이 서점이었으면서도 전자책 시장을 키우기 위해 이북뷰어를 저렴하게 보급하는 전략을 가져가는 이유 또한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가 끊임없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려는 이매저너이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다양한 아마존의 분석 가운데 마지막 7장에서는 이러한 아마존에도 비판포인트가 있으며 이를 어떻게 바라볼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진단까지 담겨있는데 이 부분은 일본인 저자가 쓴 경영서에 대해 갖고 있었던 막연한 가벼움이라는 인식을 다시 생각해보게 만들정도로 깊이를 떠나 폭넓은 접근에 대해 인정할 수 밖에 없었던 부분이기도 했다. 데스 바이 아마존(Death by Amazon, DBA)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아마존이 글로벌하게 영향력을 확대해나가고 있는 가운데 한번쯤 되새겨보고 짚어볼만한 내용이 담겨있었던 괜찮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