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리더의 치명적 착각
크레이그 히크만 지음, 이주형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좋은 경영성과는 훌륭한 경영원칙, 인재와 조직문화를 중시하는 기업풍토 하에서 만들어 진다. 경영자나 리더가 경영원칙을 올바르게 실행하지 않거나 잘못 집행한다면 좋지 않은 성과가 나타날 것이다. 저자는 경영과실은 경영시스템을 마비시키고, 직원을 좌절시켜 팀워크를 무너뜨리고, 경영의 초점을 분산시켜, 조직의 성과를 떨어뜨린다. 따라서, 경영과실을 찾아내어 해결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은 다양한 실제 사례를 통해 여러 형태의 경영과실을 예방할 수 있는 지침을 제공한다. 또한, 건강한 조직으로 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강력한 처방전도 제시한다. 모두 25 개 장으로 구성되어 각 장마다 세계적인 기업들의 경영원칙과 기업가치가 어떻게 경영과실로 전락하는지 함께 설명하고 있다. 굳이 이 책을 순서대로 읽지 않아도 된다. 마음 가는대로 골라 잡아 읽으면 된다.

 

꿈꾸고 상상하면 현실이 된다

 

마이크 드레이크 본부장은 호숫가 벤치에 앉아 브레인 스토밍을 하고 있다. 그는 자신의 생각을 메모지에 적었다. 본사건물에 들어갔다. 오후 3시였다. 부하직원이 부사장이 화가 나서 찾고 있다고 일러준다. 곧바로 부사장실로 갔다.

"도대체 한 시간 전에 어디에 있었나? 베이츠 보고회의가 있는 줄 몰랐나?"

"새로운 전략방안 몇가지를 구상했습니다. 그것이 우리의 업무수행방식을 바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부사장은 불만이 가득하여 마이클의 아이디어를 들으려 하지 않았다.

"당신도 그 회의에 꼭 참석해야 했네. 대체 시내에서 누굴 만난거지?", "공원에서 아이디어를 구상했습니다"

"마이클, 일과가 끝난 다음에나 마음대로 상상하라고"

 

꿈꾸고 상상하는 것이 혁신적 사고의 근원이다. 그래서 직원들에게 미래를 상상하도록 장려한다. 그러나, 우리의 근무환경 하에서 꿈꾸고 상상할 기회는 극히 적다. 따라서, 회사는 직원들이 마음껏 상상력을 발휘하도록 시간과 장소를 제공해야 한다.

월트 디즈니는 꿈과 상상력을 기반으로 거대한 회사를 건설했다. 최근 로이 디즈니는 디즈니의 CEO인 마이클 아이스너가 지난 7년 동안 손쉬운 돈벌이에 집착한 나머지 회사가 영혼을 잃고 있다고 비난하며 회사에서 물러났다. 심지어 고객들조차 디즈니는 회사정신을 되살리라는 주문이 빗발치고 있다. 직장에서 공상하고 상상하며 보내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가?, 직원들이 좀 더 나은 공상가와 상상가가 되도록 훈련시키는가? 꿈꾸고 상상하는 활동을 회사의 새로운 역량으로 만들자.

 

일과 개인적 삶의 균형을 이루라

 

최근에 일과 사생활의 균형이 아루어져야 한다는 말은 무성하지만, 실제로 바뀐 것은 아무 것도 없다. 메사추세츠 소재의 디스커버리 그룹은 5만명 이상의 직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40% 이상의 직원이 일과 사생활의 균형에 불만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경영진은 직원들이 일에 녹초가 되지 않도록 균형을 장려한다는 것은 거짓이다. 실제로 이를 장려하는 기업은 많지 않다. 오히려 이를 노력하는 직원에게 불이익을 주는 회사가 더 많다는 것이 진실이다.

 

미국의 여러 연구에 따르면, 자율근무제를 도입한 기업은 많지만 그 제도를 이용하는 직원은 많지 않다고 한다. 이용하면 상사의 미움을 사거나 해고될지도 모른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잡지 [일하는 엄마]는 JP 모건체이스를 "가장 일하고 싶은 10대 회사"로 선정하고, 그 이유로 엄마들이 일과 사생활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가족 친화작 프로그램과 정책을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균형을 이루는 것이야말로 성공의 길로 가는 출발점이다.

 

조직문화가 기업의 성패를 좌우한다. 따라서, 자유롭게 문제를 제기하는 문화를 만들고, 다양성을 존중하며, 부하직원을 완전히 신뢰하는 풍토를 조성하고, 적극적인 학습을 위한 지원을 아낌없이 제공하며, 그리고 조직내의 장벽을 당장 제거하라.

함께라면 반드시 이긴다. 직원들에게 의미심장한 업무를 맡게하고, 무엇을 원하는지 명확히 전달하며, 직원들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을 하게 하고, 리더들이 윤리적인 행위에 솔선수범하는 자세를 견지하며, 모든 직원의 말을 경청하라.

비전으로 가슴을 뛰게 하라. 위험을 더 많이 수용하여 더 많은 기회를 창출하며, 가장 중요하다고 여기는 것을 먼저 하며, 진정한 비전을 품고 구성원들이 슷로 발전하게끔 하며, 고객의 문제를 즉각 해결하여, 변화하는 리더십으로 미래를 창출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