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서툴더라도 네 인생을 응원해 - 방황하지 않고 나만의 리듬으로 살아가기
자회독서회 엮음, 정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의 생명에는 모두 에너지가 있습니다. 물리학에서는 특이점에 관한 한 한 가지 정리가 있는데, 바로 모든 물체가 특이점을 찾기 전에는 조용하고 고요하며 심지어 가라앉아 잇습니다. 하지만 일단 특이점을 찾으면 바로 폭발합니다.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일생 동안 계속해서 특이점을 찾습니다. 그렇다면 특이점은 무엇일까요? - ‘프롤로그’ 중에서




총 5개 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삶의 궤도를 찾지 못하고 방황하는 여성들을 위한 인생 지침서다. 사막 같은 각박한 도시의 삶 속에서 다른 사람과 발맞추려 애쓰지 않고 굳건하게 자신의 인생을 살아가는 여성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책을 엮은 자회慈懷독서회는 600만 명이 넘는 회원을 지닌 미디어 공유 플랫폼으로, 좋은 글을 선정해 오프라인 이벤트를 개최하면서 수많은 여성의 삶에 도움을 줬다. 지금까지 다룬 글 중에서 회원들의 열렬한 공감을 이끌어냈던 작품만 모아 인생의 성장, 직장에서의 꿈, 연애와 결혼, 마음 다스리기 등 다양한 내용을 모아 따스한 위로와 격려, 살아갈 용기를 건넨다.


결국 이 책이 우리 모두에게 전하려는 메세지는 ‘자기 자신을 발견해 보라’는 화두를 제시하는 셈이다. 책 속에서 감명 깊었던 장면들을 소개해 보려 한다.


밝은 면을 바라보자


성인이 되어 부딪힌 현실은 아무리 노력해도 바꿀 수 없고, 해낼 수 없는 것 투성이지만 부정적으로만 바라보면 부정적인 면이 전부인 것처럼 보인다는 사실이다. 좋은 면이 1%뿐이더라도 밝은 쪽을 바라보면 그만큼 밝아진다.


누구에게나 삶은 쉽지 않다. 어떤 문제에 부딪혔을 때, 왜 안 되는가를 더 이상 생각하지 않을 때, 인생은 점점 더 자유로워지고 점점 더 힘이 날 것이다. 자신의 불완전함을 받아들이고 인생과 악수하며 자신과 화해해야 한다.


결혼과 삶에 대한 단상


둘이 하나가 되겠다는 불가능을 꿈꾸는 것이야말로 바로 결혼의 환상이다. 세상에 완전무결한 사람은 없다. 행복한 결혼은 두 사람이 서로의 불완전함을 받아들였을 때 가능한 것이다. 즉 부부는 연리지連理枝가 될 수 없다. 둘이 나란히 같은 곳을 향해 걷는 사이다. 같은 이상을 향해 어깨동무하는 동지이다. 다름을 인정하고 잘못을 보듬어주고 부족을 보완해 줄 때 사랑이 끈끈해진다.


인생엔 자기만의 색깔과 지로움이 필요하다. 어떤 사람은 삶에서 작은 마찰이나 좌절을 겪으면 곧 하늘이 무너지기라도 한 듯 절망에 빠진다. 하지만 ‘하늘이 무너져도 쏫아날 구멍이 있다’는 속담처럼 또 어떤 사람은 생이별을 겪으면서도 여전히 아름답고 근사하게 산다.


후회와 원망도 평생을 가고, 가장 어두운 밤을 겪었음에도 햇빛에 대한 기대를 품는 마음도 평생 간다.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는 각자의 몫이다. 인생에는 고통이 따르기 마련이고, 그것을 자신의 삶에 어떻게 자리 잡게 할지는 바로 ‘자기 자신’이다.


당연한 인생은 없다


인생은 어려움의 연속이다. 살아 있는 한 곤란한 일은 늘 벌어진다. 크고 작은 상상하기 힘든 고통을 겪는다. 하지만 삶은 계속되어야 한다. 보노보노의 말처럼 말이다.


“곤란하지 않게 사는 방법 따윈 결코 없다. 그리고 곤란한 일은 결국 끝나게 돼 있다!”


걸림돌은 나 자신이다


많은 이들은 실패의 이유로 자신의 출신, 즉 흙수저 탓이라고 말하는데, 그들은 팔자를 탓하기보다는 자신을 변화시킬 용기와 힘이 부족한 것을 깨달아야 한다. 누군가에게 자아를 깨뜨리고 익숙한 환경을 떠나라고 몰아붙이는 것은 어렵다. 이를 위해선 비상한 결단력과 의식, 용기와 끈기가 필요하다. 그리고 이 말을 하고 싶다.


“당신이 자신에게 모질게 굴지 않으면, 세상이 당신에게 모질게 굴 것이다. 운명의 사나움을 앉아서 기다리기보다는 먼저 스스로 재정립하고 계발하는 것이 낫다.”


자신과 대화가 잘 통하는가?


세상엔 정말 많은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자신과 대화가 잘 통하는 사람은 찾아보기 어렵다. 말이 통하는 사람을 찾아 평생을 함께하는 것은 복이다. 철학자 니체는 오랜 결혼생활 동안 많은 일이 일어나지만, 그것들은 모두 순간적인 것이며, 어느 사이엔가 세월 뒤로 흘러간다고 이렇게 말했다.


“결혼 생활은 긴 대화이다. 결혼하기 전, 당신 자신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 보라. 나는 이 여자와 늙어서도 여전히 대화를 잘 나눌 수 있을까?”


소유에 대한 단상


극단적인 미니멀리즘을 추구하지 않더라고 우리들은 종종 지나친 과소비와 구매욕에 대해 비판적인 자세를 견지한다. 월던 숲의 현인 헨리 데이비드 소로는 “삶에 깊이 파고들어 삶의 진수를 찾고 싶다. 그래서 충실하고 단순해지고, 삶에 불필요한 모든 것을 깨끗이 제거하고, 삶을 막다른 곳으로 몰아넣고,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 만들고 싶다”라고 말했다.


삶을 사랑하지만, 삶과 물질에 속박당하지 마라. 날개를 가지고 날아오르길 원한다. 가벼운 날개와 적당한 물욕만 갖기를, 물건의 역사와 사용 가치를 따지고, 각각의 물건에 담긴 감정적인 연결고리를 소중히 생각하고, 언제든 떠날 수 있고, 어디든 머물 수 있기를 바란다.


중용의 길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라는 속담에서 처럼, 부정적인 말은 부정적인 말을 초래한다. 만약에 습관적으로 부정적인 말을 한다면 일단 감정부터 잘 조절하는 게 최우선이다. 말을 할 때 ‘중용의 길’을 걷는 게 무척 중요하다.


중용이란 중간의 도를 따른다는 의미이다. 사사로운 개인적 감정을 배제하고 도를 넘어 상대를 폄훼하거나 지나친 과장이나 허세를 부리지 않아야 한다. 특히, 자질이 떨어지는 정치인들에겐 반드시 명심해야 할 덕목이다.


말은 그 사람의 격이다. 자기감정에 입ㅇ 놀아나려 한다면 침을 삼켜라. 진중해야 한다. 감정을 다스리면 말이 정제되어 나온다.


삼십이립三十而立


공자는 나이 삼십에 이르러 비로소 어떠한 일에도 움직이지 않는 신념을 세우게 되었다고 한다. 이를 ‘삼십이립三十而立’이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여성들은 어떤 신념을 세워야 할까? 결혼을 해야 할까, 말아야 할까?


요즘은 과거에 비해 결혼한 여성도 직장에서 자신의 일을 계속 이어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과거엔 미혼 여성 근로자가 결혼을 하면 직장을 스스로 물러나야 하는 불문율(심지어 인사 규정에 정하고 있는 경우도 있었다) 같은 게 있었다. 이처럼 여성들이 직면한 직장 환경은 악의적이었다.


더구나 기혼자들은 임신, 출산 휴가, 육아 등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그래서, 30세를 넘긴 미혼 커리어우먼은 결혼을 엄두도 못 낸다. 직장 생활은 경쟁이기 때문이다. 젊은 여사원과 말이다.


누구나 각자 인생에 리듬이 있다. 아무도 당신의 서른 살을 정의할 수 없다. 세상의 말에 굴하지 않고 시간에 얽매이지 않기를 바란다. 어떤 나이든 당신은 자신이 되고 싶은 그런 사람이 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