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철학이 필요해 - 고민이 너무 많아서, 인생이 너무 팍팍해서
고바야시 쇼헤이 지음, 김복희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현대인이 안고 있는 고민을 25가지로 정리하고 철학자들의 대답을 제시합니다. 이 고민들과 전혀 무관한 사람이 과연 존재할까요? 행여 지금은 아무런 고민이 없다 해도 인생을 살다 보면 반드시 고민과 맞닥뜨리는 순간이 찾아옵니다. 어리면 어린대로, 나이가 들면 드는 대로 고민과 맞닥뜨리는 순간은 반드시 찾아옵니다. 이 책을 통해 여러분의 일상적인 고민들을 짚어보고 인간의 일생을 든든히 떠받쳐 온 '철학'의 세계로 한 발짝 내딛기를 바랍니다. - '머리말' 중에서

 

 

25가지 고민에 대한 철학자의 처방

 

책의 저자 고바야시 쇼헤이는 게이오 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한 뒤 광고 프로듀서로 일하고 있다. 일본에서 누적 판매 20만 부를 돌파한 <웃게 하는 기술>을 통해 베스트셀러 작가로 자리매김하면서 각종 방송 및 강연의 연사로 초청받고 있다. 최근에는 게이오 대학 경제학부 강사로 출강하면서 철학, 인지 과학, 전략사고 등을 가르치고 있다. 인간관계, 커뮤니케이션 등과 같은 일상적인 문제에 철학과 역사의 지혜를 결합해 인문적 사고의 지평을 넓히는 데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일, 일간관계, 자존감, 사랑, 돈, 죽음 등 우리 삶과 밀접하게 닿아 있는 문제들에 대한 철학자 25명의 현실적인 조언을 담았다. 하고 싶은 일이 있는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좋을지 모르겠다는 고민에 "하나의 목표도 결국은 아주 작은 단위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어려운 일은 분할하라"고 답하는 데카르트, 회사를 그만두고 싶어도 차마 용기가 나지 않는다는 고민에 '움직이지 않고 제자리를 이탈하는 법'을 알려주는 들뢰즈 등 누굴 붙잡고 털어놓아도 좀처럼 후련해지지 않던 고민들을 하나하나씩 해결해준다.

 

 

 

 

먹고사는 문제 때문에 늘 불안해요

 

많은 직장인들은 마음 속에 불안감을 품은 채 매일같이 회사로 발걸음을 옮긴다.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고자 지금 당장 계획을 수립해서 대비해야겠다고 마음먹기도 한다. 그래서 노후 대비용 저축 목표액을 정한다. 마흔 살까지는 얼마가 모여야 하고, 쉰 살까지는 얼마 등 꼼꼼히게 계획을 세운다. 하지만 이런 계획이 우리들의 걱정을 깨끗하게 사라지게 할까?

 

이 질문에 대해 책은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를 등장시켜서 이렇게 우리들에게 조언한다. "미래의 목적과 계획은 잊고, 지금 이 순간 하고 싶은 일과 해야 할 일에 열중하라"고 말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미래의 목적을 최우선으로 삼는 행위를 '키네시스적 행위', 반대로 미래의 목적을 안중에 두지 않고 이 순간에 집중하는 행위를 '에네르게이아적 행위'라고 일컫는다.

 

100퍼센트 장담할 순 없지만 현재의 나를 목적으로 삼는 에네르게이아적인 삶이야말로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인간이 현재의 삶에 가장 충실할 수 있는 방법인 것이다. 날마다 '지금 이 순간'에 열중하고 몰두하는 사람에게는 정해진 궤도가 없다. 이런 남다른 사람을 그냥 지나치지 않고 그 가치를 알아볼 사람 역시 반드시 존재한다. 에네르게이아적인 생활을 이어나간다면 어느샌가 먹고사는 고민에서 자유로워질 것이다.

 

'지금'에 충실해야 '다음'이 있다.

 

쾌락은 본래 활동(에네르게이아)이자 그 자체로 목적(텔로스)이다.

- 아리스토텔레스

 

 

왜 항상 시간에 쫓기면서 사는지 모르겠어요

 

정신없이 하루하루를 보내다가 문득 정신을 차리고 보니 정말 발리 지나간 세월. 그런 자신의 인생을 바라보면서 삶의 공허함을 느끼게 된다. 책은 이런 유형의 사람들에게 철학자 앙리 베르그송을 소환한다. 이 철학자는 시간론을 아주 간명하게 설명해놓았기 때문이다. 즉 현대인의 시간 감각이 안고 있는 맹점을 예리하게 파고들었다.

현대인은 종이 위에 선을 그어 시간에 구획을 짓고 '공간적'으로 관리한다. 또한 '누구에게나 천편일률적으로 흐르는 객관적인 시간'을 아무런 의심 없이 상식으로 여기며 살아간다. 하지만 베르그송은 "시간에 대한 상식에 얽매여 우리는 본래의 참된 시간, 진정한 자유를 너무나 간단히 내팽개치고 있다"면서 현대인의 시간 활용 방식을 날카롭게 비판한다.

 

세분화된 자아는 일반적인 사회생활의(중략) 제반 요구에 매우 잘 부합하므로 의식은 기꺼이 그 방식을 따르려고 하며, 그럴수록 차츰차츰 근본적인 자아를 상실해간다. -<시간과 자유 의지> 중에서

 

'시간에 쫓겨 자아를 상실할 것' 같다면 잠시 하던 일을 내려놓는 시간이 필요하다. 즉 스케줄표에 하루쯤은 여백으로 남겨두거나 스케줄을 빽빽이 채우는 습관을 바꿔보는 것이다. 그런 날만큼은 아무 목적 없이 자신이 좋아하는 일만 하며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읽고 싶은 책이나 보고 싶은 영화들을 감상하고 미지의 흥밋거리를 찾아 자유로이 배회할 수도 있을 것이다.

 

진정으로 자유로운 시간이란 지극히 주관적인 시간이다. 이런 시간을 보낼 때 우리는 타인이 통보한 일정으로 스케줄을 무작정 채울 때보다 농밀하고 내면이 무르익는 시간을 맛보게 될 것이다.

 

우리의 행위가 외부의 기준이 아닌

우리의 인격에서 온전히 우러나올 때

우리는 자유로을 수 있다.

- 앙리 베르그송

 

 

하고 싶은 일을 실행할 용기가 나지 않아요

답답하고 조바심이 날 때, 책은 철학자 데카르트의 행보를 살펴보길 권한다. 우리들은 이미 이 철학자를 익히 잘 안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는 유명한 말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들은 이 말의 탄생 비화를 잘 모른다. 데카르트는 이 세상의 온갖 것을 모조리 의심하고 더 이상 의심하려야 의심할 수 없는 극단까지 다다른 끝에 내놓은 결론이 바로 이 말인 것이다.

 

<방법서설>의 골자 

 

첫째, 명징의 규칙

둘째, 총합의 규칙

셋째, 열거의 규칙

넷째, 분할의 규칙

 

원대한 꿈을 그리는 일은 굉장한 의욕을 필요로 하는 근사한 도전이지만 자칫 말뿐인 계획에 그칠 공산도 크다. 하지만 열의를 가지고 목표를 잘게 쪼개 몰두했을 때 어렴풋하던 꿈이 선명하게 보이기 시작한다. 하나하나가 커다랗지는 않지만 확실한 결과와 성과가 드러나는 보람찬 작업이 된다. 인생이 지금보다 즐거워지리란 예감이 피부로 와닿게 된다. 비현실적인 목표라고 해도 이를 능력껏 소화할 수 있는 크기까지 작게 쪼개는 방법이 바로 데카르트식 접근법이다.

 

어려운 문제는 분할하라

- 데카르트

 

 

힘들었던 과거의 기억에서 벗어날 수 없어요

 

인생에는 언제나 실패기 뒤따른다. 호언장담했던 일이 실패로 끝나 좌절하거나, 사람들에게 웃음을 주겠다고 나섰다가 냉담한 반응만 돌아오는 등의 일이 발생한다. 그런데, 한참 시간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당시의 기억이 여전히 생생하고 그래서 후회감이 계속 밀려온다. 이처럼 도전이 오히려 아픔만 남긴다. 책은 이럴 때 니체를 만나라고 말한다.

 

"삶은 원환圓環이 되어 빙글빙글 돌아간다. 이는 행복하고 즐거운 경험도, 떠올리기 싫은 실패의 경험도 인연으로 한데 엮여 끝없이 돌고 돌기 때문이다"

-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중에서

 

자신의 욕망에 충실하게 살아가는 디오니소스적인 인생에서는 이런저런 경험을 겪으면서 불행이 싹트기도 하지만 그만큼 행복한 일도 생겨난다. 필연성은 없고 우연성이 지배하는 세상. 차이와 반복의 끝없는 연속. 니체의 말을 듣고 '인생은 결국 희비가 마구잡이로 엇갈리는 삶이구나' 하며 절망하는 이도 있을 것이고, '불행만큼은 두 번 다시 내 앞에 얼씬거리지 말라'고 방어적인 자세를 취하는 이도 있을 거다.

 

그러나 행과 불행이 인과관계로 얽혀 돌아간다는 니체의 말을 떠올려보라. 지금 그 외침은 거듭될 불행에 대해서도 '별수 없군. 또다시 내게 오라!'는 말과 다를 바 없다. 이것이 바로 니체가 주장한 '영원 회귀' 사상이다. 불행한 경험이 없으면 행복한 추억도 생겨나지 않는 법이라는 거다. 그렇다. 양쪽이 공존하는 덕분에 인생은 괴로우면서도 즐겁다.

 

고통을 향해 외쳐라. 지나가라, 그러나 또다시 내게 오라!

- 프리드리히 니체 

 

 

우리들의 고민, 이미 철학자들이 처방해놓았다

 

인간들의 온갖 고민에 맞서서 끊임없이 사유해온 철학자들의 인생 여정을 되짚어보고 이에 따른 현실적인 조언을 만날 수 있다. 자기만의 사유 체계를 켜켜이 쌓아올려 삶을 견뎌낸 25인의 위대한 철학자들은 우리들에게 '쓸모 있는' 인생 상담을 해준다. 삶에 대한 고민이 많은 자, 모두 이 책을 펼치길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