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한 때는 '백화점 사장 딸'을 꿈꿨는데, 요즘엔 '대형서점 사장 딸'이 탐난다. 서점에 갈 때마다 눈에 밟히는 책이 너무 많아 마음이 번잡하다. 난 한 페이지 작성에도 몇 일을 고민하는데, 어디서 이렇게 다들 책을 뚝딱 만들어 내는지. 벌써 한 해의 1/4가 지나갔다. 다시 한 번 마음을 가다듬는 의미에서, 눈에 밟혔던 4월 '자기계발' 신간들을 정리해본다.
                        

그들의 생각을 훔치다 | 동아일보 파워인터뷰팀  

각종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유행과 전 국민 오디션화 열풍과 맞물려 많은 사람들이 '멘토찾기'에 골몰하고 있다. 김태원처럼 '아름답다'고 말해 줄, 신승훈처럼 함께 '울어줄', 이은미처럼 진실한 '가르침'을 전해줄, 김윤아처럼 함께 '즐겨줄', 그런 멘토들. 멘토들을 찾고 심리 저변에는 인생이라는 자신의 '항로'에 확신을 얻고 싶기 때문일 것이다. 여기 우리가 찾는 멘토들이 있다. 시골의사 박경철, 만화가 김수정, 아나운서 정연주 등 자신의 분야에서 '좋은 생각'으로 '모범'이 되어 많은 이들에게 '감흥'을 주는 멘토들이 있다. 나와 그들을 비교하지 말자. 그들의 생각을 한 번 배워보자. 생각하는 각도가 우리 삶의 방향을 결정한다. 잊지말자. '그들의 생각을 훔쳐' 우리가 누군가의 '멘토'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낙관론자들이 빠지는 무모한 실수 12가지 | 마티아스 뇔케 

'긍정적으로 생각해' '좋은 생각만 하면 뜻하는데로 이뤄질거야' 이런 말, 이제 지루하다. 맞는 말이긴 하다만 좋은 생각만 하며 장미빛 미래만 꿈꾸기엔 현실이 너무 다이나믹하다. 이에 대해 독일의 저널리스트이자 비관주의자인 마티아스 뇔케가 '비관론'이 삶에 얼마나 유익한지에 설명한다. '비관'이라는 단어를 혹시 '염세주의'나 '사디즘'으로 오해할 지 모르겠다. 그러나 '비관주의'라는 말에는 혹시 발생할 지 모르는 일에 대한 '준비'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는 것을 잊지 말자. 지겹게 낙관주의자들의 말만 들었다면 새롭게 비관주의자의 말을 들어보는 것도 또 하나의 도전 아닐까?

 
 

세상의 종말에서 살아남는 법 | 제임스 웨슬리 롤스 

일본 지진 이후, 전 세계가 자연 앞에 떨고 있다. 과연 우리 나라는 안전한가. 살아가기 위한 대책은 무엇인가. '생존'의 불확실성 속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이 책의 저자, 제임스 웨슬리 롤스는 가족 생존 대책에 대한 글을 오랫동안 써 온 사람으로서, 현재는 '로키 산맥'의 은신처에 살고 있다. 그의 책을 읽는 다고 '생존'의 확신이 생기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그가 분석한 일본인들의 사고 대처 능력, 사고의 확산이 인간 본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 나면, 두려운 자연 앞에 조금은 초연할 수 있지 않을까? 

 

 

나는 탁월함에 미쳤다 | 공병호 

공병호님의 책은 말 그대로 '널려'있다. 이 분의 책들을 보고있노라면 책 찍어내는 공장같다는 느낌마저 든다. 그런데도 이 책이 눈에 들어 온 이유는 기존 책들과의 '차이'가 느껴졌기 때문이다. 그간의 책들이 그 동안의 그의 위치에서 말할 수 있는 일종의 '방법론'이었다면 이 책은 저자 '공병호'에 관한 것이다. 산 정상에 오른 후, 아래 경치를 말하는 것은 쉽지만 정상에 오르기 까지의 과정을 말하는 것은 무척 조심스러운 일일지 모른다. 거만 혹은 오만, 자랑 이라는 단어들로 흑칠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의 이야기는 위의 단어들보다 신뢰, 믿음이라는 말들을 생각하게 한다. 그의 '탁월함'이 어떤지 무척 기대되는 책이다.  
 


 
토요일 4시간 | 신인철  

이 책의 첫번째 토막 소제목이 뭔지 아는가? 바로 '<무한도전>으로 시작해 <1박2일>로 끝나는 주말'이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에게 주말은 침대 혹은 소파에 누워 리모컨을 돌리며 예능 버라이어티를 섭렵하는 시간이다. 하지만 이 책은 말한다. 주말의 4시간이 우리의 인생을 180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그만 바꾸고 그냥 편하게 살자'고 맥빠지는 소리 하지 말자. 사람이 사람다울 수 있는 것은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들을 생산적으로 사용하며 자신의 가치를 한껏 드높일 수 있을 때를 말한다. 저자의 이력도 무척 눈에 띈다. 저자를 알기 위해서라도 꼭 한번 독파해보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