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영국 신문을 읽는데 광고란에 개가 목을 매달고 있는 사진이 실려 있었다. 대체 무슨 일인가 싶어 읽어보니, 그건 애견가협회에서 보내는 메시지로 한국에서는 개를 먹는 습관이 있는데 이건 야만적 행위이니 저지합시다.’ 란 내용이었다. (중략) 내 기억에 의하면 백 년 전쯤에도 한국과 영국 사이에 개소동이 한 번 있었다. 그때 빅토리아 여왕(이었던 것 같다)이 우호의 뜻으로 조선의 왕에게 선물로 보낸 개를 조정에서 완전히 잘못 받아들여 요리해 먹어버리는 바람에, 당시 상당한 정치적 문제가 되었다. 재밌다고 하면 안 되겠지만 재밌다. (하략)” (p230-231, 편식에 대하여2)

 

----------------------------------------------

 

어젯밤에 침대에 누워 위에 적힌 부분을 읽다가 아차차 생각났다. 작년엔가 읽었을 때에 역시 상기한 부분을 보다가 의문이 생겨 알아볼려고 했었던 기억이 난다. 그때는 어쩌다 보니 그냥 넘어갔다. 영국 여왕이 선물로 보낸 개를 조선 조정에서 잡아 먹어버렸다는 이 황당한 사건이 역사적 사실이 맞는지 모르겠다. 저 정도 이야기면 제법 인구에 회자되었을 터인데 소생은 처음 듣는 이야기다. 물론 소생 견문이 일천한 탓이겠지만 인터넷을 뒤져봐도 비슷한 이야기는 보이지 않는다. 한국근현대사 매니아분 계시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외교적 선물로 짐승을 보낸 역사는 유구하다. 가축 자체가 재화였으니 뭐 당연한 이야기다. 과거에는 주로 소, , 낙타, 양 등 이동수단, 먹거리 등의 쓰임이 있는 짐승이 주가 되었고, 점차 근현대로 오면서는 완상용 동물이 대세인 느낌이지만 꼭 그런 것도 아니다. 정주영은 소떼를 몰고 판문점을 넘었다. 어쨌든 중국은 오래전부터 이른바 팬더외교를 펼치고 있으며, 지난 2000년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풍산개 두 마리를 선물로 보냈고 김대중 대통령은 답례로 진돗개를 두 마리 보낸 사실도 있다.

 

우리나라에 외교 선물로 보내진 동물 중 이야기 거리가 있어 제법 알려진 놈으로는 낙타와 코끼리가 있다. 먼저 낙타의 경우를 살펴보면(코끼리 이야기는 나중에~), 서기 942년에 거란은 고려에 사신을 보내면서 낙타 50필을 선물로 바쳤는데, 거란을 금수의 나라로 여기는 고려에서는 사신들을 유배하고 낙타는 만부교 다리 아래에서 굶겨 죽였다. 이로써 고려와 거란의 외교관계는 단절되었다. 이른바 만부교 사건이다. 고등학교 국사시간에 배웠다. 총명하신 분들은 기억날 것이다. 그때에 억울하게 굶어 죽은 낙타들의 원혼이 오늘날 우리나라의 메르스 사태에 어떠한 영향을 준 것은 아닌지...하는 쓸데없는 생각을 잠시 해봤다.

 

만부교 사건은 고려조정의 정식 외교정책의 일환이었지만 구한말의 개소동은 얼토당토않은 오해로 인한 말하자면 일종의 소동인데, 그래도 일국의 왕 그것도 대영제국의 여왕이 선물로 보냈을 때는 나름 혈통있는 우수한 견종이었을 테고 잘 기르라고 보낸 것을 두들겨 패서(짐작하기에 만약 잡아 먹었다면 죽이기 전에 아마 두들겨 팼을 것이다.) 잡아먹었다는 것은 충분히 외교적 문제가 될 만한 것이라는 생각이다. 물론 그게 사실이었다면 말이지만....... 어떻게 생각하세요? 정말 그런 일이 있었을까요?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에이바 2015-07-27 11: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영국 왕실견이라면 웰시코기일텐데 그 작은 개를 먹었을 것 같진 않은데요.. 코끼리 얘기는 알아요! 너무 많이 먹어서 감당도 안 되고 사건사고로 유배가지 않았었나요??

붉은돼지 2015-07-27 14:42   좋아요 0 | URL
인터넷에 보니 그 숏다리 개군요,,다리는 짧지만 똘똘하게 생긴...ㅎㅎㅎ
맞아요 사고쳐 귀양간 코끼리 이야기는 텔레비젼에도 나왔던 것 같아요

만병통치약 2015-07-27 12: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이야기를 어디선가 들었는데 긴가민가하고 있습니다. 강준만의 근대사에 나오지 않는 것을 봐서는 그냥 야사 혹은 뜬 소문인듯합니다. 강준만씨가 모르는 사건은 없는 사건이라고 생각합니다. ㅋㅋ (영국인 : 조선인들은 개를 먹는다면서? 여왕이 하사한 개도 먹을걸? 이렇게 시작되지 않았을까요?) 그런데 100년 전이면 개먹는 동양인이 그렇게 이상하지 않았을텐데 말이죠. 다문화를 겪고있던 영국입장에서는 말이죠. 유럽도 기근에 말고기와 개고기 고양이 고기를 먹었던 일이 그리 얼마되지 않은 시기였을 테고요.

곰곰생각하는발 2015-07-27 12:31   좋아요 0 | URL
그러면 강준만 님이 만병통치약인 셈이군요... ㅎㅎㅎㅎ

붉은돼지 2015-07-27 14:43   좋아요 0 | URL
저 정도 이야기면 인터넷에도 나오고 할텐데 아무리 찾아봐도 없더라구요
아마도 만병통치약님 말씀대로 하루키가 뭔가 잘 못 알았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스윗듀 2015-07-27 19: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낙타의 원혼과 메르스이야기...처음엔 빵터졌지만 곰곰 생각해보니 그럴듯해요!!!

붉은돼지 2015-07-27 20:06   좋아요 0 | URL
낙타가 무슨 죄가 있겠어요? ㅜㅜ

스윗듀 2015-07-28 10:36   좋아요 0 | URL
동물은 항상 죄가 없지요...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