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기 신간평가단 FAQ
3040 레시피 - 10년 후 병원 신세 지기 싫다면
김은경 지음, 조애경 감수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3년 8월
평점 :
절판


 

 

우리나라에서 가장 바쁘게 사는 세대가 3040 아닐까.  우리나라 30~40대가 가장 걱정하는 질병을 뽑아 그 질병들을 예방하는 건강요리들을 소개했다고 한다. 당뇨엔 양파, 심혈관엔 표고버섯, 위장병엔 양배추, 간질환엔 두부, 암에는 브로콜리, 우울증엔 감자 등 각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식재료를 매일, 다양한 방법으로,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레시피. 
그 외에도 질병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놓은 건강밥, 갑상선 예방 등 활용도 높은 건강반찬, 하루 채소 권장량을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고 맛의 황금비율까지 맞춘 디톡스 주스 레시피도 있다.
 일상에서 가장 쉽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들을 이용하였으며 20분 안에 완성할 수 있는 쉽고 간단한 요리 위주란다. 

 

 가족들이 병없이 건강하게 오래도록 살게 하려면 이런 책은 꼭 읽고 싶다. 3040이 아니어도 전 세대를 아우르는 건강 레시피니까.

 

 

2. 암과 싸우지 마라.

 

 

 

암이 꼭 죽는 병은 아닌가 보다. 암과 싸워 이긴 사람의 책도 나왔는 걸 보면 말이다. 암 치료에 너무 신경 쓰고 약물 치료하다 보면 몸이 지치고 만신창이가 된다는 이야기다. 오히려 의료계가 과다하게 부풀리고 날조한 치료에서 벗어나라고 한다. 진단 결과 가짜암인 경우도 많으며 그럴 경우 암 치료에 인생과 가산 탕진만 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래도 아직은 암이 제일 무서운 병인데 암에 대한 지식을 쌓으면 잘못된 치료에 휘둘리지 않을 것 같다. 의료계의 진실을 알고 암의 공포에서 벗어나게 하는 책이다.

 

3.역사 숲 체험학습

 

 

아이들과 갈 수 있는 체험학습의 장소가 다양하게 나와 있다.

 

박물관, 궁궐, 성곽, 왕릉 등에서 12개의 체험 학습 장소를 선정하고 그곳에 얽힌 역사와 자연을 함께 바라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한 번에 많은 것을 알게 하기보다는 유물 하나, 식물 하나를 보더라도 천천히, 깊이 있게 들여다보며 작은 감동을 가져 보라고 권하는 책이다.

자연사랑, 환경 보호의 차원에서도  ‘생태 지식’ 코너는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습지 생태계, 여러 가지 나무, 곤충과 인간의 관계 등 자연환경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 

체험학습은 갈수록 필요해지고 있는데 학부모들에겐 꼭 필요한 책이다.

 

4. 내일은 수학왕

 

 

수학을 잘하고 싶다면 수학에 관련된 이야기들에 친숙해져야 한다. 수학의 아버지 피타고라스의 이야기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 냈다.

비와 비율’에서는 음악 속 수의 질서를 발견해 정리한 피타고라스의 음률 표, 고대에서부터 지금까지 미의 기준으로 여겨지는 황금비 등을 통해 비와 비율에 대한 개념이 주인공들의 문제 해결과정을  통해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니 궁금해진다. 아이들과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초등학교 교과서 ‘2학년 1학기 6. 곱셈’ 단원에서 분수 곱셈 방법, ‘4학년 2학기 8. 규칙 찾고 문제 해결하기’ 단원에서 규칙과 대응, 두 수 사이의 관계, ‘5학년 2학기 7. 비와 비율’ 단원에서 두 수의 비 읽기, 비율과 백분율, 정비례와 반비례까지 연계된다고 한다.

 

5. 허영만 허허 동의보감

 

 

 

동양의학서, 세계기록문화유산에 등재된 동의보감은 지금도 유용한 지식들이 많아서 늘 읽고 싶은 책이다. 오랜 임상경험과 깊은 사유가 녹아든 동의보감을 만화로 쉽게 접할 수 있어서 읽고 싶은 책이다. 우주의 원리, 자연의 원리에 맞게 섭생하라는 것인데 잘 깨우쳐 생활에 실천하고 싶다. 

허영만의 만화로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 같아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