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강공주와 바보온달]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평강공주와 바보 온달 비룡소 전래동화 24
성석제 글, 김세현 그림 / 비룡소 / 2012년 12월
장바구니담기



평강공주와 바보온달 이야기는 우리 아이들도 무척이나 재미있어하고 즐겨 보던 책이다..
그런데 비룡소에서 나온 <<평강공주와 바보 온달>>은 기존에 봤었던 책들과 이야기는 비슷하나 삽화가 참 멋드러진 그런 책이었다..
아이들도 삽화가 특이했던지 작은 아이는 꼭 먹물을 찍어 놓은 듯한 그런 그림들이라고 신기해 했다..
역시 아이들도 멋진 그림은 금방 알아보는 법.. 이 책은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서 재미있게 풀어놓은 이야기도 좋지만 삽화가 눈에 확 들어 오는 그런 책이 아닌가 싶다.



고려시대 김부식이 편찬한 <삼국사기>에서도 소개가 되 있는 이 이야기는 고구려 평원왕때 공주였던 평강과 바보로 놀림을 받던 온달의 이야기가 전해 내려오면서 지금도 많은 교훈을 주고 있는 설화이다.
눈 먼 어머니와 단 둘이 사는 온달은 다 떨어진 옷에 씻지 않아서 땟국물이 줄줄 흘렀고 머리는 감지 않아 새집이 져 있었다.
생활이 궁핍했던 온달은 어머니에게 드릴 밥을 구걸하고 다녔기에 사람들은 이런 온달을 두고 바보 온달,거지 온달이라고 놀리곤 했다.
그래도 온달은 자신을 놀리는 사람들에게 화를 내기는 커녕 오히려 웃어 넘기는 마음씨 착한 사람이었다.



반면 평강공주는 한번 울면 좀처럼 눈물을 그치질 않아 왕은 그렇게 울면 바보 온달에게 시집을 보낸다고 으름징을 놓아 공주를 달랬다.
공주가 시집을 갈 나이가 되자 평원왕은 귀족 집안에 훌륭한 신랑감을 찾아 시집을 보내겠다고 하니 평강 공주는 정색을 하며 어릴 때부터 온달에게 시집을 보내겠다고 하셨으니 자신은 온달에게 시집을 가겠다고 다부지게 말을 한다..
말문이 막힌 평원왕은 그만 노 하여 말을 듣지 않으려면 궁궐을 나가라고 한다..
그런데 이 맹랑한 공주는 정말 금팔찌 수십 벌을 챙겨 가지고 온달에게 가는게 아닌가..
온달의 집으로 간 공주는 가지고 온 금팔찌를 팔아 집도 장만하고 살림 살이며 논,밭과 가축을 사들여 내조를 한다.



온달을 깨끗이 씻겨 새 옷을 입혀 놓으니 신수가 훤하니 사람이 몰라보게 환해 진건 기본이요 글과 무예를 가르쳐 해마다 3월 3일에 열리는 사냥 대회에 나가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임금의 눈에 든다..
북쪽 나라가 쳐들어 오자 급기야 온달은 제일 먼저 나서서 적을 무찔러 그 공을 인정받아 높은 벼슬을 내려 받게 되며 평원왕으로부터 정식으로 사위로 인정을 받는다.



세월이 흘러 평원왕이 죽고 영양왕이 즉위하자 온달은 신라에 빼앗긴 한강 유역의 땅을 되찾겠다고 군사를 이끌고 나갔으나 대의를 이루지 못하고 그만 죽고 마는데 신기한 일은 군사들이 온달의 관을 옮기려고 하자 꼼짝도 않았다는 것이다.



비보를 들은 평강 공주는 남편을 데릴러 한달음에 쫒아가 관을 쓰다듬으며 돌아가자고 하니 그때서야 관이 움직였다는 것이다..
이 이야기는 6세기경 그 당시의 고구려를 접할수 있는 아주 귀중한 자료라고 한다.. 그 당시의 사회 모습을 볼수 없는데 이 이야기로 그 당시의 모습들을 짐작하게 하니 말이다.
간단하면서도 재미있는 글과 함께 한지 콜라주 기법과 채색 기법으로 곡 수묵화를 보는 것도 같고 책에서 많이 봤던 고구려 벽화를 보는것 같은 느낌을 물씬 풍기는 삽화들이어서 이 책을 보는 아이들의 반응을 살펴 보는 것도 재미있지 않을까 싶다.
꼭 먹물이 흘러 내릴것 같은 삽화들과 함께 재미있는 이야기가 잘 버무러져 있어 아이들이 평강 공주와 바보 온달 이야기가 실제 고구려에 전해 내려오는 설화라는 것을 잊어 버리진 않을것 같다..
온달이 전사했다는 아단성이 지금의 아차산일 가능성이 더 높다는데 언제 한번 시간내어 아차산성에 아이들과 함께 가 봐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가서 아차산 입구에 있다는 온달 장군과 평강 공주의 동상도 살펴 보면 좋을것 같다..




<사진 본문에서 발췌>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러브캣 2013-02-23 03: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