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 채소밥상]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엄마표 채소밥상 - 편식하는 아이 식습관 고치는 기적의 레시피
박희란 지음 / 로그인 / 2012년 5월
절판


우리집 아이들은 둘다 어쩜 그리도 입맛들이 정반대인지 하나의 재료를 놓고도 음식 조리법을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을 하게 해서 우리집 밥상을 책임지고 있는 이 엄마는 무척 피곤하다..
입맛들이 비슷 비슷하면 좋겠지만 딸은 무침은 싫어해서 볶아야지 한 젓가락이라도 손이 가니 아이들을 먹이려면 재료 하나를 놓고도 두 가지로 음식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 참 힘들다..
간단히 예를 들면 호박 하나도 딸은 볶아야지 먹고 아들은 손도 안대니 아들을 먹이려면 초무침등 무침을
해야 하니 정말 피곤...
김밥도 우리집 아이들은 당근,오이를 싫어해서 우리집 김밥엔 이 두가지가 들어가면 절대로 안된다.
거기에 딸은 우엉도 싫어하니 김밥 하나 싸는것도 어렵기만 하다..


이렇듯 우리집 아이들처럼 채소중에서도 특별히 콕 짚어서 싫다고 하는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에겐 아주 반가운 책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반가운 책을 만났다.
<<엄마표 채소밥상>>제목에서부터 매일 저녁 무렵이면 오늘은 뭘 해서 먹나,, 로 고민하는 우리 주부들을 위해 편식하는 아이들의 입맛을 잡을 고민에 몸살을 하게 되는 우리 주부들을 위한 고민을 속시원히 날려줄 그런 책이 나온것 같아 반갑기 그지 없다.
아이들에겐 성장 발달에 따라 꼭 필요한 영양소가 있는데 편식이 심한 아이들은 잘못하면 꼭 필요한 영양소를 놓치기 일쑤 그래서 우리 엄마들은 대체 식품들을 찾으며 어떻게든 먹여보려 발버둥을 친다.
이런 우리 주부들을 위해 아이들이 특히나 싫어하는 채소를 어떻게 하면 아이들의 밥상에서 소외되지 않고 주인공이 될수 있는지 알려주는 그런 책이어서 무척이나 마음에 든 책이었다.


<편식이 사라지는 채소밥상 5법칙>
1.채소가 주인공이 되는 요리이름을 만들어 보자.
2.평소 만들던 음식보다 채소의 양을 두배로 정하자.
3.좋아하는 음식에는 꼭 싫어하는 채소를 넣어 보자.
4.식습관에 대한 대화, 아는 만큼 바꿀수 있다.
5.이 재료만은 떨어뜨리지 말자.
우리는 흔히 재소가 주인공이 되는게 아니라 부재료로 많이 사용한데 발상의 전환이 아닐수 없다.
주인공과 조연이 바뀌듯이 조연인 채소의 양을 늘리라는 것도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에 꼭 싫어하는 채소를 넣어보라는 것도 참 좋은 팁이 아닐수 없다.


요즘은 유기농 채소에 참 많은 관심들이 있어 가정에서도 작은 텃밭을 만들어 직접 키워서 먹는 집들을 많이 보는데 이 책에서도 편식하는 채소들을 베란다에서 직접 키워 보라고 권하고 있다.
자신들이 싫어하는 채소들을 키워 봄으로서 성장하는 과정도 물을 주고 정성을 들이다 보면 자연적으로 친숙해지지 않을까 싶다..

우리 아이 채소밥상을 위해 꼭 길러먹어야 할 10가지 채소를 따로 소개를 하면서 직접 키우는 모습을 사진으로 소개하며 키우는 방법까지 실어놓아 무척 마음에 든다.
나도 당장 우리 밥상에 매일 올라가는 대파,상추 부터 시작해봐야 겠다..

얼마전에 상추 씨앗을 뿌렸더니 오밀 조밀하게 올라오는 것을 귀찮아서 그대로 뒀다가 이 책을 보고 오늘 집에서 굴러 다니는 스티로폼박스에 하라는 대로 구멍을 뚫어서 옮겨 심었다..
항상 생각으로만 그쳤던 것을 이 사진들을 보니 그리 어려워 보이지 않다는 것에서 끝나는게 아니라 나도 이 중에서 한 두 가지는 해볼까? 라며 행동으로 옮길수 있어 좋은것 같다.


그리고 제일 고민하게 하는 조미료를 써서 맛을 선택을 하느냐 조미료를 포기하고 건강을 선택하느냐..
그래서 부지런한 주부들은 많은 시간들을 들여 천연조미료를 만들어서 쓰는데 여기도 엄마표 천연조미료 만드는 팁을 소개를 하고 있어 활용하면 좋을듯 싶다.
조금 귀찮아서 시중에 파는 조미료들을 쓰게 되는데 한번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을듯 싶다

한장 한장 넘기다 보면 꼭 해보고 싶은 요리들이 제법 많다.. 영양 만점인 아이들 간식부터 채소 반찬 싫어하는 우리집 아이들에게 접목해 보면 좋을 듯한 요리들이 제법 많아 활용도가 무지 높은 책이다.


채소가 무작정 싫다고 고개를 절래 절래 흔드는 아이들을 키우는 주부라면 이 책 추천하고 싶다.
채소가 싫다고 하면 우리 엄마들 몇번 먹여보려고 시도 하다 나중에 그냥 포기하고 마는데 이 책은 싫어하는 아이에게 어떻게 하면 먹일수 있는지 그 접근 방법부터 소개를 해 주고 있기에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아이가 왜 거부를 하는지 그 원인부터 찾게 하는 거며 그에 따른 방안으로 식감이 싫다고 하면 구워준다거나 색이 싫다고 하면 양념을 해서 아이의 거부감을 없앨수 있도록 방법까지 알려주는 친절한 요리책이다.
아이가 채소가 싫어해서 보이지 않게 숨겨서 주는 것은 장기적으로 봤을땐 해결이 되지 못한다는 말에 백배공감이다.. 아이가 막상 모르고 먹다가도 자기가 싫어하는 채소를 발견하면 골라내는게 보통 아이들의 모습이기에 근본적으로 해결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이 책은 그런 고민들을 말끔히 해결을 해주고 있어 무척이나 고마운 책이다..


채소하면 고개를 절래 절래 흔드는 아이들에게 꿀 채소밥상으로 바꿔줄수 있는 방법은 물론 맛까지 보장할수 있는 요리 레시피까지 총동원 돼 있는 책이 아닌가 싶다..
채소 먹이기에 오늘도 두팔 걷어 붙이고 아이와 씨름하고 있는 엄마라면 이 책 강추다...





<사진 본문에서 발췌>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러브캣 2012-07-23 00: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서평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