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토끼와 채송화꽃]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아기 토끼와 채송화 꽃 신나는 책읽기 34
권정생 지음, 정호선 그림 / 창비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권정생 선생님이 우리 곁을 떠난지 벌써 5년이나 흘렀나 보다.. 이맘때만 되면 선생님을 기리는 각종 행사는 물론 출간소식들이 들려오곤 했는데 올해는 선생님의 맑고 고운 그 심성이 그대로 느껴지는 동화집이 추모 5주년을 맞아 출간이 되었다.

창비에서 나온 <<아기 토끼와 채송화꽃>>이 바로 그 동화집이다.

선생님의 작품을 보면 인간미 넘치는 사람 내음이 나는 가슴 훈훈한 이야기들이 많은데 이 책은 말 못하는 힘없는 동물들을 대상으로 우리 인간들에게 일침을 놓는 그런 동화이기도 하다.

 

<<아기 토끼와 채송화꽃>>은 총 네편의 짧막한 이야기로 엮은 단편집이다.

아기 토끼와 채송화꽃, 까치골 다람쥐네, 또야 너구리의 심부름, 밤 다섯 개

이 네편은 힘없는 동물을 주인공으로 권정생 선생님이 우리 아이들에게 인성이 왜 중요한지를 동물들을 통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아무리 힘이 없는 약자들도 무엇이 소중하고 중요한가를 분명히 알고 그들이 강자들로부터 지켜나가려고 노력하는 모습은 우리 아이들 뿐 만이 아닌 우리 어른들에게도 많은 울림을 주는 그런 이야기들이다.

 

 

"엄마, 토끼 눈은 언제나 빨갛지?"

어쩌다 보면 엄마의 눈도 빨갛게 될 때가 있습니다. - 본문 중 -

돌아가신 아빠를 대신해서 고생을 하는 명수의 엄마도 어쩌다 보면 눈이 빨갛던데 집에 혼자있는 명수가 사달라고 조르던 토끼를 사온 엄마에게 명수가 물어본다.. 왜 토끼눈은 항상 빨간걸까?

엄마가 장사 나가고 없으면 항상 혼자 있는 명수는 친구삼아 토끼를 기르고 싶어 사달라고 한 토끼였는데 막상 토끼눈을 보니 가족과 떨어져 명수네로 오게 된 토끼가 서러워서 울어 눈이 빨개 진걸수도 있다고 생각을 한다. 그러자 갑자기 토끼가 가여워 지는데.. 학교에 가고 나면 혼자 집을 지켜야 하는 토끼가 심심하지 않게 채송화꽃을 옆에다 갖다 주는 명수.그치만 토끼는 밤마다 떨어진 가족을 그리워 하는것 같아 엄마에게 졸라 토끼 한 마리를 더 사온다.. 결국 토끼 옆을 지키던 채송화는 안방에 걸려 있는 아빠 사진 밑에다 갖다 놓는다..

 

순수하리 만치 가슴 여린 명수의 그 심성이 전해져 엄마와 홀로 떨어진 토끼를 생각하는 애틋한 마음이 무척이나 가슴 뭉클한 이야기이다.

 

 

 

까치골 늙은 팽나무 구멍에 사는 알룩이 다람쥐네는 지난 봄에 사람들이 몰려와 산등성이의 나무를 골프장을 짓는다고 마구 베어 내어 큰 걱정이다..그로 인해 같이 어울려 살던 이웃들이 하나 둘 떠나고 외로이 남은 알룩이네는 민둥산이 되 버린 산을 다시 살려보려고 발버둥을 치지만 역부족이다.

결국 알룩이는 산꼭대기에 올라가서 예전에 살던 동무들을 부르자 반갑게도 동무들이 찾아와 알룩이네와 함께 온 산을 누비며 나무열매를 심는다..

 

사람들의 이기심에 힘없는 동물들의 터전이 내몰리고 자연은 회손되어 가는 모습은 우리 곁에서 흔하게 볼수 있는 모습들이다. 골프 사람들에겐 고급 운동이지만 그 속에서 살던 동물들은 소중한 터전을 잃게 된다. 그러나 우리 인간들은 개으치 않아 하는게 문제..

대를 위해선 소를 희생해야 한다는 명분을 내세워 자기들이 하고자 하는 일이 옳다고 합리화 시키는 우리들의 모습을 짧은 이야기로 보여주고 있다.

아마도 권정생 선생님은 이런 우리들의 모습을 빗대어 우리 아이들에게 자연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고 싶었는지도 모르겠다.

 

여기에 실려 있는 네편은 모두다 이런 동물들을 빗대어 우리들에게 조용히 말을 하고 있다.

우리 아이들이 이 책을 읽으며 느끼고 생각하게 될 수 많은 것들이 소중히 아이들의 가슴에 깊이 남아있기를 바래본다.. 작은 목소리라도 귀 기울이게 되면 큰 목소리가 될수 있듯이 권정생 선생님이 들려주는 이야기들은 깊은 울림으로 아이들의 가슴속에 남았으면 좋겠다.

이책을 보다 보면 선생님이 살아 생전에 아이들을 앞에 놓고 가만 가만히 들려주는 듯하다.

선생님의 목소리가 들릴것만 같은 그런 이야기 네편이다..

아마도 하늘 나라에서 흐뭇하게 이 책을 보는 아이들을 보고 계시지 않을까 싶어진다.

 

<사진 본문에서 발췌>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러브캣 2012-06-18 03: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서평 잘 읽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