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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는 역사다 - 한국 영화로 탐험하는 근현대사
강성률 지음 / 살림터 / 201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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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는 역사다'란 책제목을 보았을 때, 영화가 아무리 역사를 담아내도 일부분일 뿐이니 우리 역사를 총체적으로 알아보는 작업은 되지 못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각 영화가 담아낸 역사를 띄엄띄엄 읽게 되겠다는 생각을 내멋대로 했던 것이다. 그러나, 이런 생각은 기우였다. 이 책은 각 단원의 소제목에 해당하는 주제에 따라 우리 역사를, 그리고 영화의 역사를 친절히 알려주며 깨닫게 한다.

역사의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던 것은 문학도 대중가요도 마찬가지지만 그것을 영화만큼 뚜렷하게 보여주는 문화매체가 또 있을까 싶을 정도로 영화는 역사에 대입된다. 그만큼 대중과 가깝고 시각과 청각으로 인한 자극이 강해서인지도 모른다. 정치가 암흑기였던 시절은 영화도 암흑기였고 각종 검열에 시달렸으며, 민주화 바람이 불던 시절에는 영화의 상상력도 늘어만 가서 좋은 작품들이 많이 탄생되었다. 반공이 국시이던 시절은 영화의 국시조차 반공이었지만, 민주화는 역사를 바라보는 열린 시각과 관점이란 선물을 함께 준 것이다.

일제 강점기에도 영화는 있었다. 그 시기의 많은 지식인들이 해방을 절망적으로 생각하여 친일노선을 걸었다고 하는데, 영화계도 크게 다르지 않았으리라 생각된다. 노골적인 친일영화를 만들다가 해방과 동시에 한국의 독립을 다룬 영화를 만든 약삭빠른 감독도 있었다. 친일을 한 사람들이 미군정 시절에도 여전히 득세한 오욕의 역사가 영화판에 없으리란 법이 없다. 그런가 하면, 위안부 할머니들의 문제를 다루며 역사 속으로 사라질뻔한 문제를 정면으로 제시한 영화들도 있다. 이런 영화는 대개 독립영화라서 많은 관객들이 보기엔 한계가 따른다는 약점이 있지만, 영화의 힘으로 역사를 증거하고 문제를 제시하는 사회적 역할을 충분히 해낸다.

이어서 영화는 국가의 문제이자 개인의 문제인 분단과 한국전쟁에 대해서도 꾸준히 다뤄왔다. 그러면서 제주 4.3 항쟁과 빨치산, 비전향 장기수, 조총련의 문제를 제기했고, 우리 기억에도 생생한 이산가족 찾기의 실상을 스크린으로 옮겨놓았다. 영화에는 연출가의 관점과 시각이 반영되므로 관객의 시선과 다를 수 있으나, 충분한 고민과 합리적 역사관이 반영된 경우 영화는 깊이 있는 질문으로 우리 사고를 활발하게 하는 생산적 활동을 해준다.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비평가들과 관객들의 따가운 비판을 받게 되는데, 책의 저자인 강성률 씨는 영화평론가로서 각 영화에 대한 안내자 역할을 충실히 해줘 영화 이해가 한결 수월하다.

2000년대의 영화로는 봉준호 감독의 '괴물'과 임순례 감독의 '날아라 펭귄'을 소개하고 있다. 영화를 이리저리 재고 파헤치며 연출의 의도를 꿰뚫어 전달하는 영화평론가의 분석으로 더 많은 영화들을 평가해주었으면 좋겠는데, 지면이 한정된 것이 아쉽다. 마지막 장에서는 우리 시대의 거장인 임권택 감독론을 다뤘다. 우리 민족과 전통의 힘을 관객들에게 잘 전달하는, 그러면서도 '장군의 아들' 류에서는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 것인지 헷갈렸던 차라 이 부분도 관심 있게 읽을 수 있었다.

영화로 우리 근대사를 전달한 책의 내용이 매우 수작으로 여겨진다. 영화만 봐도 우리 근대사가 이리도 훤히 보이는 걸 보니, 역시 영화의 힘과 영화평론의 힘은 둘 다 대단하다. 읽고 나서도 여운이 감돌았던, 그리고 고등학생이 되는 자녀에게도 추천해주고 싶은 좋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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