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를 비우는 뇌과학 - 너무 많은 생각이 당신을 망가뜨린다
닐스 비르바우머.외르크 치틀라우 지음, 오공훈 옮김 / 메디치미디어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머리를 비우는 뇌과학



한때 뇌과학에 미쳐서 도서관 그리고 서점에 있는 뇌과학 관련된 책을 거의 다 읽은 적이 있었다. 뇌과학은 정말 신비하고 재미있는 분야이기 때문이다. 미지의 세계이면서 알면 알수록 더 많고 더 다양한 분야를 알고 싶어하는 분야가 바로 뇌과학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그 중에서도 또다른 면의 뇌과학을 접할 수 있어서 좋았다. 텅 빈 상태 뇌를 비우는 상태를 대우는 것이었다. 나름의 철학이 있었고 과학이 있어서 의미가 있는 책이었다.


여태까지는 뇌에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입력을 시킬까를 고민 했었다면 이 책의 저자는 또다른 의미에서 뇌의 텅 빈 상태를 주장하는 분이셨다. 사실 크게 생각하지 못했는데 참으로 의미가 있었다. 사실 텅 비게 한다는 의미는 진정으로 쌓은것을 없애버리는 수준이 아니라 새롭게 시작하고 새롭게 채워넣기 위하여 필요한 과정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간단히 생각해 보면 쓰레기통도 채워지면 비워야 또 채울 수 있고 쓸모가 있듯이 말이다. 어떻게 보면 텅 빈 상태는 휴식기를 의미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진정으로 깨달은 자들이나 제대로된 철학자는 결국 비워지는 것을 주장하기도 한다고 하고 있다. 채움보다는 비움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이고 진정으로 얻어야 하는 것이라는 것이다. 처음에는 이해하지 못했다.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에서 과연 비움이 필요할까 싶기도 했고, 와닿지 않았다. 그렇지만 조금씩 비움도 필요하구나 싶은 느낌이 들기 시작하면서 생각도 많이 바뀌기도 하였다. 그렇다 하더라도 역시나 비움이 필요한건 알겠지만 언제 비워야 할지 비울 시간이 주어질지도 의문이었다. 사실 여유로운 사람에게나 해당되는 것이라 느껴졌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그건 아직도 내 자신이 비움에 대해서 확신하지 않다는 반증이기도 하다는것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어찌되었든 뇌에 대해서 한층 알게 되어 읽는 내내 즐거움을 더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