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빅마인드 - 초지능 초연결 시대의 거대 물결에 대비하라
박형준 지음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빅데이터 빅마인드


요즘시대에 빅데이터를 모르면 정말 이상할 정도인 만큼 빅데이터가 이제는 보편화 되었다. 왠만한 사람들은 빅데이터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 그렇지만 빅데이터가 어떻게 모이고 어떻게 쓰이고 어떠한 미래를 보여주는지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는거 같다는 생각이다. 이 책은 그런 사람들을 위해서 쓰여진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빅데이터에 대한 생각을 좀더 심도있고 깊이있게 다루었다. 그래서 빅데이터란 이런거구나 싶은 생각이 많이 들었던 책이다. 그렇다고 당장에 빅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니었지만 빅데이터가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다시한번 느낄 수 있었다.


이 책을 읽고 있으면 마치 빅데이터는 거대하게 유기적으로 움직이는거 같은 느낌이 든다. 사실은 작은 데이터에 불과한데도 말이다. 그 작은 데이터가 마치 개미들의 군집처럼 움직이듯 움직이는거 같은 느낌이다. 이렇게 작은 데이터들이 모이니까 엄청 거대한 가치들을 만들어 낸다는 것에 정말 실로 놀라웠다.


그도 그럴것이 이 책에서는 인간의 모든것은 마치 데이터로 이루어졌다고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게 데이터가 인간을 만들었고, 데이터가 인간을 움직이고, 데이터가 인간을 발달 시키는 등의 것들을 한다고 하고 있기 때문이다. 참으로 재미있는 생각이다. 하지만 맞는 말이라는 것이다. 그렇기에 데이터가 대단하다고 다시한번 느껴지기도 하였다.


인공지능으로 접어든 시대에 기계를 이해하면 안되는 지경에 이르렀지만 더불어 인간에 대한 제대로된 철학과 데이터를 알고 나서 인공지능을 공부한다면 제대로된 빅데이터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드는 그런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