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눈치 없는 사람과 대화는 어렵습니다만 - 상처받지 않고 상처 주지 않는 말눈치 대화법
김범준 지음 / 위너스북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도 눈치 없는 사람과 대화는 어렵습니다만

참으로 내마음의 재미있는 책이다. 이 책의 제목을 읽는 순간 이 책은 꼭 읽어 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와 같은 생각을 하는 말이 아니라 내가 눈치없는 사람이라 여겨졌기 때문이다. 물론 눈치 없는 사람과 대화는 어렵다. 나도 잘 알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반전을 의미하는 어렵습니다만이라는 단어로 끝나는 것이 왠지 이 부분을 알고 싶었기 때문이다. 단순한 내용은 아닐거라 여겨졌다.

이 책의 내용은 대화법이다. 사실 대화란 나와 잘맞고 나와 친한 하고 나에게 호감 가는 사람하고의 대화에서는 문제가 없다. 그렇지만 세상에는 그런 사람들하고만 대화를 할수 있는것이 아니다. 누구와도 대화를 잘 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잘 알려주고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대화를 잘하면 관계가 바뀐다고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 대화는 말투를 다시 바로잡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었다. 커뮤니케이션은 그만큼 중요하였다. 특히 '말눈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관계가 달라질 수 있음을 알려주고 있었다.

 이 책에서 말하는 말눈치는 말뿐 아니라 표현하는 행동까지도 모두 말눈치라고 칭하고 있다. 그렇게 말눈치가 있다면 호감이 가고 사람과의 관계가 변화되는 기적이 일어날수 있다는 것이다. 사람과의 관계는 사실 만난지 얼마되지 않은 사람이 아니고서는 관계가 개선되기가 쉬운건 아니다. 오히려 처음본 사람이 어색하기는 해도 더 쉬울수가 있다. 그만큼 관계가 나빠졌다면 의도적으로 노력을 해야 하는데 그것이 너무 힘들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이 책에서 말하는 말눈치를 배우고 관계 개선을 위해서 차츰 노력해 간다면, 관계가 더욱 좋아지지 않을까 싶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대화를 함에 있어서 핵심역할을 할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아무말이나 툭툭 내뱉는것도 아닌 상대방을 존중하면서 공감과 배려에서부터 출발하게 하는 대화법이 이 책의 묘미인거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