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논쟁! 철학 배틀
하타케야마 소우 지음, 이와모토 다쓰로 그림, 김경원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이란 음미하고 대화하는 그 자체'

올해 독서목표인 철학 장르의 탐독을 위한 첫 책으로 '대논쟁, 철학배틀'을 펼쳐 들었다. 파이팅이 넘치는 두 철학자. 니체와 칸트가 웃통을 벗어 젖힌채 서로에게 카운터를 날리는 일러스트가 커버를 장식하고 있다. 두 철학자 뒤에는 긴장된 표정의 소크라테스가 심판역을 맡고 있다. 세계 타이틀 매치를 방불케 하는 이 모습은 '철학배틀'이라는 이 책의 치열한 논쟁을 잘 전해준다. 

철학이란 무엇인가? 혹자는 철학이란 진리를 탐구하는 학문이라고 한다. 진리를 탐구한다는 이 정의만 보면 나와는 전혀 상관없는 학문이다. 또한 학자를 제외한 대부분의 사람들의 삶과도 관련이 없어 보인다. 이런 선입관이 나를 철학이라는 학문과 멀어지게 하고 철학을 어렵게만 생각한 것 같다. 

철학이란 '왜 그런가?'라는 의문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이다. 이를테면 '빈부격차는 어디까지 허용해야 하는가?  살인이나 전쟁은 절대악인가. 인간의 본성은 선한가? 악한가?' 와 같은 근원적인 의문들에 대한 답을 찾는 것이 철학이라고 한다. 이정도면 철학에도 도전할 만도 하지 않을까?

이 책은 삶. 사회. 역사. 종교를 관통하는 15가지 주제를 두고 인류사를 통틀어 한 획을 그었던 37인의 철학자. 사상가들의 논쟁배틀이 벌어진다. 

오 마이 갓!! 세상에!! 이런 레전드 경기를 관전할 기회가 생기다니 생각만 해도 짜릿하지 않는가? 지난 16년도에 '멍크 디베이트'에서 사피엔스의 미래를 두고 배틀이 벌어졌었는데 그때의 참석자가 말콤 글래드웰. 알랭 드 보통. 매트 리들리. 스티븐 핑커였다. 이들의 배틀만 해도 흥미진진했었는데 인류사 전체 중의 사상가 올스타들이 토론을 한다니..... 죽어도 여한이 없다고 할 정도까진 아니지만. 

인간을 꿰뚫는 15가지 주제에 대해 침을 튀기며 논쟁하는 토론자들의 사상을 관전하는 것만으로도 철학에 입문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철학배틀 #다산초당 #철학 #하타케야마소 #이와모토다쓰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