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뒤흔든 사상 - 현대의 고전을 읽는다
김호기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남들이 뭐라 해도 넌 가고 싶은 길을 가라.'


부끄러운 일이지만 여지껏 나는 내가 가고 싶은 길을 모른다. 심지어 내가 서있는 위치도 파악하기가 힘들다. 나를 둘러싼 주변환경이 급격하게 변하고 있는터라 밀려나지 않기에도 급급하다.

좋은 방법이 없을까? 내가 있는 서있는 위치를 파악하고 나아가 내가 가고 싶은 길을 찾을 수 있는 방법말이다.

방법은 있다. 바로 그 시대를 관통하는 시대정신이 무엇인지를 알면 된다. 그 시대정신을 담고 있는 것은 바로 '고전'이다. 

고전 중에서도 더욱 유용한 것은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사회를 구성하고 이끌어가는 원리가 담긴 현대고전이다. 현대고전은 세계대전 이후, 즉 포스트워 시절의 사상들이다. 

이 책의 고전들은 사회학자인 저자의 삶을 관통한  현대고전 40권으로 엄선되었다. 각 고전들은 문학과 역사, 철학, 자연과학, 정치,경제, 사회, 여성,환경,지식인의 주제로 현대사회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도서들이다.

이 책은 각 사상가의 평가, 그들 대표작의 요약, 대표작이 끼친 사회적 영향과 논쟁, 그리고 한국에 미친 영향으로 구성된다. 독립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각각의 관심있는 주제별로 틈틈히 읽어도 무방하다.

자신이 읽어 본 현대고전들이 ㅡ 현대고전의 반열에 오른 도서를 일독으로 어찌 요약되겠는가 ㅡ 전문가에 의해 어떻게 요약이 되고 해석되는지, 그것들이 우리사회에 끼친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 이 책의 묘미다.

책읽어주는 남자랄까. 프로정리어의 정리력을 경험할 수 있다. 자~ 그럼 내가 읽어 본 현대고전이 몇 권이 있는지 확인해볼까?

현대고전의 독서와 사유를 통해 우리시대를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사상을 경험해보자.

“남들이 뭐라해도 난 나의 길을 가고 싶다”


남들이 뭐라 해도 넌 가고 싶은 길을 가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