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계절의 티 레시피 - 아이스티부터 티 칵테일까지 계절에 어울리는 티 음료 100
유지혜 지음 / 책밥 / 2024년 10월
평점 :
티타임엔 커피만을 찾던 제가 차에 대해 너무 모르고 있었음을 자각하게 해준 '사계절 티 레시피' 를 통해 차에 대한 지식과 차를 베이스로 만들 수 있는 다채로운 음료들을 만들어 볼 수 있는 방법을 배워볼 수 있는 책이에요.
'사계절 티 레시피' 는 티소믈리에인 저자가 티에 대해 모든 것을 알려주는 Tea Bible 이라고 할 수 있는 책이에요.
차에 대한 용어부터, 차종류, 차도구, 티레시피, 티테이블세팅에 관한 정보까지 제공하고 있어요.
티 브루잉이란 선택한 도구에 적합한 방식으로 차를 우리고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과거로부터 이어져 온 예법과 절차에 따라 차를 준비하고 손님에게 내어 드리는 다례,
철학적 의미를 담은 각 과정을 행하는 다도가 차와 사람을 잇고 차의 아름다움을 행위로 표현하는 헤리티지라면,
티 브루잉은 사람들이 감각적으로 의도에 맞는 테크닉과 레시피, 작업 과정으로 음료를 만들어 보다 자연스라운 자세로 내러드리는 것에 포커스를 맞춘다고 해요.
시대가 변하듯 차도 그렇게 변해온 것을 다례와 다도만 생각해서 차에 대해 단단히 오해를 하고 있었네요.
티브루잉을 알게 된다면, 많은 사람들이 티 브루잉에 빠지게 될 거예요.
제가 그런 것처럼요···∩∩···
티 레시피에 베이스가 되는 차는 차 나무 잎을 가공해서 만드는데 제조 방법에 따라 백차, 녹차, 청차, 홍차, 황차, 흑차로 나뉘고 황차를 제외한 5가지의 차가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사계절 티 레시피' 에 담겨 있는 '봄의 TEA 레시피' 들을 살펴볼께요.
계절의 시작인 봄의 음료는 이른 봄에 돋아난 어린 잎으로 만든 차를 활용해 산뜻하고 자연스러운 맛을 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럴 때 부재료를 많이 사용하기보다는 2~3가지 이내로 간단하게 구성해야 합니다. 이 계절에 피어나는 꽃과 탄산을 활용해 가볍게 시작하는 이번 레시피는 티를 처음 접하는 사람도 쉽게 따라 만들 수 있도록 어려운 기법 활용보다는 기본에 충실한 구성으로 만드는 음료들을 소개하고 있어요.
베리 루이보스 크림 막걸리, 벚꽃 화이트 티 에이드, 다즐링 유자 진 피즈, 엘더플라워 민트 크림 소다 등을 여러 종류의 꽃과 잎이 피어나듯 다채로운 색의 음료들이 소개되어 있어요.
'사계절 티 레시피' 에 담겨 있는 '여름의 TEA 레시피' 들을 살펴볼께요.
한여름의 열기를 식혀줄 시원한 여름의 음료는 과즙이 가득한 과일, 쌉싸름한 말차를 담은 달콤하고 진한 맛의 음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린 잎보다는 다 자란 성숙한 찻잎과 잘게 부서진 찻잎을 진하게 우리거나 끓여서 만들게 되는 이번 레시피보다 다양한 도구와 재료를 활용합니다. 과일을 손질하고 새로운 도구를 사용하면서 음료 반드는 기법을 하나씩 배워 볼 수 있어요.
스트로베리 망고 티 스무디, 피치 크림티 소다, 워터멜론 치 펀치 등을 포함해 모히또, 하이볼 등 다양한 음료 만드는 방법이 소개되어 있어요.
특히 여름은 제가 좋아하는 과일들이 많고, 시원하고 청량한 음료들이 많아서 하나 하나 다 만들어서 맛을 보고 싶네요.
'사계절 티 레시피' 에 담겨 있는 '가을의 TEA 레시피' 들을 살펴볼께요.
맑고 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가을의 음료는 다채로운 맛의 팔레트를 가진 홍차와 우롱차를 활용해 풍성하고 부드러운 맛을 내는 것이 좋습니다. 고소한 햇곡물과 달큰한 제철 과일 그리고 스파이스를 담아 만들게 될 가을의 티레시피는 차를 추출하는 다양한 방법과 유제품의 활용에 중점을 두고 만든 음료들을 소개하고 있어요.
잭살 홍시 밀크티, 단호박 보이 크림티, 시나몬 차이 아인슈페너, 허니 진저 봉황단총 에이드 등을 포함해 하이볼 만드는 방법도 소개되어 있어요.
'사계절 티 레시피' 에 담겨 있는 '겨울의 TEA 레시피' 들을 살펴볼께요.
계절의 마지막인 겨울의 음료는 숙성된 발효차와 과일 블렌딩 티를 활용해 따뜻하고 그윽한 풍미를 내는 것이 좋습니다. 달콤하고 진한 맛의 초콜릿과 고소한 견과류를 기본으로 스파이스와 과을, 허브를 활용해 만들면 그윽하고 풍성한 느낌을 낼 수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하게 될 겨울의 레시피는 음료 만들기에 익숙해진 사람들이 재미있는 시도를 해볼 수 있도록 다양한 테크닉을 활용해서 만들어 보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어요.
말차 오렌지 화이트 핫초콜릿, 베리 루이보스 피스타치오 크림 밀크티, 올드보이 라모스 밀크티 등을 포함한 화려한 음료들을 만드는 과정이 여러 단계를 거치고 있어요.
쉽게 따라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지만, 도전 욕구를 뿜뿜 내뿜는 비주얼을 갖추고 있답니다.
제가 만들어볼 음료는가을의 TEA 레시피 中 잭살 홍시 밀크티를 만들어 봤어요.
차를 베리에이션하는 도구들이 많이 나오는데, 저는 집에 도구들이 없어서 대체할 수 있는 방법들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정말 맛있어요!!!
티 베리에이션하는 입문자 도구를 사고 싶은 욕구가 마구 생겨나서 네이버 쇼핑 장바구니에 담았어요.
'사계절 티 레시피' 안에 담겨 있는 티레시피는 도장깨듯 하나하나 도전해 봐야겠다는 의욕이 생기게 해요.
'이 음료들 만드는 방법을 모두 마스터하면 카페 차려도 되지 않을까?'
하는 설레발이 들 정도로 맛도 뛰어나고, 비주얼적으로 훌륭한 음료들을 만드는 방법을 쉽고 자세하게 안내해 주고 있습니다. 티타임을 즐기고, 한잔의 여유로움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사계절 티 레시피' 추천해 봅니다.
책밥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사계절티레시피 #유지혜 #책밥
#차 #티 #티브루잉 #스트레이트티 #베리에이션티 #블렌딩티 #TEA #밀크티 #에이드 #칵테일 #다도 #음료 #아이스티 #티칵테일 #홍차 #녹차 #흑차 #백차 #녹차 #청차 #말차 #허브인퓨전 #차도구 #티레시피 #티테이블세팅 #컨템포러리티 #티타임 #티소믈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