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한 과학
전방욱 지음 / 풀빛 / 2004년 1월
평점 :
절판


황우석교수의 배아 줄기세포 연구에 대해 열광하는 분위기다. 난치병 치료에 새장을 열였다고하는데..
종교계등의 생명존중 사상과 충돌을 일으키기도 하고..배아줄기세포 연구금지를 강조하는 부시 미대통령과 비교되기도 한다. 난치병 치료에 필요하다는데..반대하는 사람이 꼴통으로 보이는 정도다.

난 배아줄기세포가 뭔지도, 어떻게 난치병 치료에 사용되는지도 몰랐다. 가수 강원래처럼 휠체어에 앉아있는 사람에게 이줄기세포가 어떤 도움이 되는지도..
그런데 이책의 후반부가 이쪽에 초첨이 맞춰져 있다. 수정란이 분열이 일어나서 상실배가 만들어지고. 이것이 계속 분열해서 4~5일이 지나면 영양세포층과 세포덩어리 두부분으로 나눌수 있는 배반포기 상태가 된다. 이 세포덩어리가 210여개의 각종 장기로 분화되는데 이세포들을 배아줄기세포라고 하는것이다.
이세포들을 분화시키지 않고 세포분열만 일어나는 조건에서 배양하면 더 많은 줄기세포를 얻을수 있다. 그다음 분화가 일어날수 있는 조건에서 배양하면 치료목적에 따라 특정 장기를 유도하면 된다.
그런데 이 배아을 세포덩어리로만 보느냐,  인간으로 보느냐가 문제이다.

8장의 섹시한 과학자를 읽어보면 연구비 마련을 위해 언론플레이를 할수밖에 없는 과학자들의 다양한 예를 보여주면서 국민영웅내지는 신의 경지에 올라선 황우석교수에게 질문을 한다. 지나친 윤리적규제는 연구와 산업을 약화시킨다는 주장에 대해..이논란에서 윤리는 항상 최소한으로 축소되어야하는 것이냐고.. 과학자은 사회에서 합의된 금기영역을 지키기보다는 이것을 뛰어넘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욕망을 가지고 있다. 이런 사람들에게 윤리적 규제를 만들라고 하는것은 고양이에게 생선가게를 맡기는 것이라고...

얼마전에 황교수와 만난 천주교 신부님이 배아줄기세포만 연구하지 말고 성체줄기세포를 연구해 달라고 부탁을 했다. 여기서 또 한번 나의 무지를 들어내자면 성체줄기세포가 뭐길래 이것은 종교적으로 문제가 없는것인가를 몰랐다. 이것은 수정란을 이용하는것이 아니라 환자로부터 성체줄기세포를 취해서 잘못된 유전자를 고친후에 다시 이식하면 된다. 성인의 뇌나 피부,골수등에서 줄기세포를 찾아내는것이 연구중이다. 또다른 방법으로는 탯줄혈액을 이용하는것이다.
그런데 왜 우리나라에서는 배아줄기세포연구만을 강행하는가? 국내에선 줄기세포연구자들이 배아세포를 이용한 과학자들이기에 전공이나 연구패러다임을 바꾸기가 쉽지않다는데 문제점이 있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윤리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한쪽눈을 감고 황우석교수의 연구에 열광하지 않았는지... 진지하게 되돌아보기위한 내용들이 많다.

책의 뒷부분이 복제나 줄기세포 연구등을 다룬 동물부분이라면  앞부분은 유전자변형작물등을 다룬 식물부분이라 할수 있다. 쓰레기과학, 죽지않으니 먹어라,내일은 배부를까등 자극적 제목만큼 폭로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주부인 내가 마트에 가서 두부를 살땐 ㅍ회사의 두부를 산다.그런데 이회사 두부가 얼마나 종류가 많냐면 유기농콩 두부,옛맛콩 두부,고소한 두부,국산콩 두부등등..이중에 유기농콩 두부는 중국에서 기른 유기농콩으로 만든것이고 국산콩 두부는 말그대로 국산콩으로 만든것..그외에는 미국산 콩으로 만든것이다. 유전자변형식품에 대한 거부감으로 국산콩이나 유기농콩 두부를 사려면 1,5배에서 2배정도의 비싼가격을 지불해야 한다. 두부 하나 살때도 손이 떨리는 선택의 순간이 되는것이다.

백문이 불여일견...읽어라. 후회하지 않을 책이다.
이책을 선정해주신 차력당 여러분에게 감사한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영엄마 2005-06-19 23: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엇, 차력당 선정도서?? @@;; =3=3=3

sooninara 2005-06-19 23: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빨리 읽어보세요. 책이 정말 괜찮더군요.
이정도로 비판적인 소재..우리나라에선 어려울것 같아요.
황박사가 노발대발할 내용이 많죠?^^

nemuko 2005-06-20 10: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같은 책을 읽어도 이렇게 다른 결과물이 나올 수 있는 거군요. 재밌게 잘 읽고 추천도 날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