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총사 1
알렉상드르 뒤마 지음, 이규현 옮김 / 민음사 / 201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총사... 셋이 뭉쳐서 돌아다니면 사람들은 다 삼총사라고 부른다. 누구나 한 때 쯤 삼총사였던 기억이 있을것이다. 혹은... 삼총사가 되어 떼로 몰려다니는 아이들을 부러운 눈으로 보았던 기억이라도 말이다. 최근에 몽테크리스토 백작을 다시 읽고서 내친김에 삼총사도 읽게 되었다.

몽테크리스토 백작은 어린 시절에 봤던 느낌 그대로 신나게 읽어내렸는데 뜻밖에 삼총사는 아주 다른 느낌이었다. 내가 생각했던 다르타냥은 그저 천방지축인 돈키호테 같은 느낌이었는데 막상 다시 읽어본 삼총사 속의 다르타냥은 생각보다 교활(!)한 느낌이 강했다.

요리조리 자신의 이득을 잽싸게 재는 모습이 의외여서 읽는 내내 적응이 되지 않았다. 특히 마지막에 밀라디를 처형하는 장면은..... 음..... 할 말이 없어진다. 뒤마가 주인공들의 손에 여자의 피를 묻히지 않기 위해서 등장시켰다고 볼 수 밖에 없는 그 처형인!

다르타냥은 궁뎅이라도 두들겨주고 싶게 밉고 삼총사들은 그 철딱서니 없음에 기가 막힌 느낌이 드는 것은 내가 늙어서 인가? 모르겠다. 어쨌든 확실한 건, 어렸을 때와 달리 다르타냥과 삼총사는 어처구니가 없고 그토록 나쁜 놈들(!) 같았던 밀라디와 추기경이 생각보다 매력적인 인물이라는 거다.

밀라디의 입장에서 이 삼총사를 재구성하는 소설이 나오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 너무 아름답고 매력적이어서 인생이 불운할 수 밖에 없는 중세의 여자 스파이에 관한 일대기... 굉장히 재미있을 것 같은데.... 21세기의 재기발랄한 작가들이 뒤마에게 바치는 오마주로 '밀라디'를 주인공으로 한 소설이나 영화를 만들어주면 좋겠다. 내가 꼭 봐줄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