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이어령의 말 + 이어령, 스피치 스피치 - 전2권
이어령 지음 / 알라딘 이벤트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어령이 세상을 떠난 지 벌써 3년이 흘렀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말()을 통해 살아 숨 쉬고 있다. 그의 마지막 기획이자, 반드시 후대에 남기고 싶었던 메시지의 정수가 『이어령의 말』에 담겼다. 이 책은 수백 권의 방대한 저작에서 길어 올린, 말 그대로에센스 중의 에센스.

1970년대부터 수차례이어령 사전을 만들자는 요청을 받았지만, 시기상조라며 매번 거절했다. 그렇게 미루었던 최후의 기획이 마침내 이루어졌다. 비록 이어령 선생님은 떠났지만, 생애와 정신을 관통하는 모든 사유의 핵심들이 이 책에 집대성되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선별하고 정리하는 작업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겠지만, 이것이야말로 후대에 남기고 싶었던 가장 값진 유산이 되겠다. 그의 유작이라는 점을 넘어서, 앞으로 우리가 기억해야 할 중요한 정신적 유산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이어령의 가장 큰 힘은 우리말에 대한 무한한 사랑에서 나왔다. 평생 우리말과 글에 혼을 불어넣었다. 특히 짧은 글에 깊은 뜻을 담는 그의 탁월함은 이 책을 보는 내내 감탄을 일으킨다.  인간과 문명, 마음과 언어, 예술과 종교에 이르기까지, 그가 다루었던 폭넓은 주제들을 집약하여 깊고도 간결하게 전한다.

 페이지 하나를 넘길 때마다 그의 지성에 놀라움을 감출 수가 없다.

이 책이 단지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어령의 풍부한 어휘와 통찰을 지속적으로 정리해낼 『이어령 어록』 시리즈의 첫걸음이 되기를 바란다. 시대가 변해도 사라지지 않고 길이 남을 클래식으로 남을 그의 사유와 언어들이 앞으로도 여러 권의 시리즈를 통해 꾸준히 발굴되고 기록되어 후대와 소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