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미래보고서 2023 - 리인벤트, 팬데믹 이후 혼돈의 시장을 ‘재창조’하는 7가지 빅테크 트렌드
현경민 외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3’

커넥팅랩 지음

 

2013년부터 출간된 모바일 미래보고서 시리즈는 올해로 10번째 출간된 책이다. 트렌드에 관련된 책 몇 권만 봐도 미래 방향성에 도움이 된다. 9월이 되어 내년의 미래보고서를 미리 읽어볼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어 기쁘다.

모바일 미래보고서의 집필진인 커넥팅랩은 통신, 금융, 전자, 모빌리티, 게임, 스타트업 등에서 대학민국 기술분야의 실무진들로 구성되어 있다.

목차를 보면 이 책은 커머스를 시작으로 OTT, 메타버스, 디지털 헬스케어, 모빌리티, 휴먼 인터렉션, 스페이스 테크까지 2023년에 주목해야 할 7가지 빅테크 트렌드를 담았다.

책의 내용을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글로벌 인플레이션에 휩쓸리지 않는 디지털 경험에 익숙해진 고객을 만족시켜야 하는 과제 앞에서 기업들은 기존의 비즈니스를 재검토하고 재창조해야한다는 것이다. 대표 키워드가 리인벤트’(Re:invent, 재창조)인 것은 바로 이런 연유에서이다. 또한 비즈니스의 재창조하려는 꾀하는 IT 기업들의 움직임을 살펴보고, 향후에는 어떤 기술과 산업이 카오스 시대의 주인공이 될지를 가늠해보게 만든다.

 

이미 변화는 시작되었다. 그리고 더욱 커다란 변화 앞에 맞닥뜨리게 될 것이다. 세계적인 인플레이션 시대에는 예상과 다른 방향으로 흘러갈 수도 있으며 고객들의 지갑이 더욱 굳게 잠기게 될 것이다. 디지털의 편리함에 중독된 고객들은 더욱 스마트해지고 가성비 높은 기술을 선택해 갈 것이다. 진정 똑똑한 소비가 시작된다. 시장은 넓어지고 다양해진 듯 보이지만 결국 기술력과 자본을 가진 기업이 승리하게 될 것이라는 예상도 들었다.

 

책을 읽는 내내 떠오르는 잡생각과 아이디어들을 적어내느라 한 장 한 장 넘기는데 시간이 오래걸렸다. 앞으로 3년이 매우 중요하다는 말을 어느 저자의 강연회에서 들었다. 그 이후 이 책을 읽기 시작했는데 마찬가지 생각이 들었다. 3년간의 팬데믹이 만들어 놓은 세계는 앞으로의 3년 동안 더욱 빠른 속도로 세상을 변화시킬 것이다. 이 책이 가늠할수 없는 미래에 어느정도의 인사이트를 얻기에 충분한 책이었다.

 

 #모바일미래보고서2023#서평이벤트#경제경영#경제전망#모바일트렌드#리인벤트#신간#트렌드서#책추천#비지니스북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