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멋대로 행복하라 - 꿈꾸는 사람들의 도시 뉴욕
박준 지음 / 삼성출판사 / 2007년 5월
평점 :
품절


뉴욕, 뉴욕, 뉴욕-
도대체 이 뉴욕이 뭐기에, 사람들은 뉴욕행을 꿈꾸는가..?! <섹스 앤더 시티>를 열두번도 더 보고, <프렌즈>는 시즌 1부터 10까지 모조리 모아두고 심심할때마다 열어보는 이유는 무엇일까?! 마냥 드라마가 재미있어서만은 아닐테지... 센트럴 파크와, 소호와, 타임 스퀘어등등 뉴욕을 상징하는 구석구석을 잘 보여주기 때문이 아닐까?!

 

그렇다면, 도대체 어찌하여, 사람들은 뉴욕으로 뉴욕으로 발걸음을 옮긴단 말인가...?! 궁금하다면, 이 책을 살짝쿵 펼쳐 보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사실, 이 책을 읽은 수 많은 사람들이 이 책에 별 다섯개를 던져주며, 브라보!를 외쳤지만, 나는 그닥 마음에 들지 않았다. <On the Road>와 비슷한 형식으로, 여행지에서 만나게 된 많은 사람들을 인터뷰하고, 여전히 멋들어진 박준의 사진으로 가득 차 있지만, 그 수많은 사람들에게 도대체 왜 계속해서 똑같은 질문을 던진단 말인가?! 뉴욕이 왜 좋은지, 싫은 점은 무엇인지, 섹스 앤 더 시티에서의 뉴욕과 실제 뉴욕의 차이는 얼마나 있는지... 이런 반복된 질문을 어찌하여 계속하는가?! 궁금 한 점은 그런 것들 외에도 많이 있는데....

섹스 앤 더 시티를 감동적으로?!ㅋ 본 많은 사람들은 그것이 실제와 같지 않다는 것 쯤은 알고 있지 않나...?! 우리네 드라마에서 나오는 것들도 우리의 현실과 다른데.... 어차피 같은 대답이 나오는데 질문의 형태를 좀 바꿔볼 수도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해봤다.

 

물론, 저마다의 생각이 조금씩은 다르기는 했지만, 그래도 결론은 비슷비슷했다. "무한경쟁의 뉴욕은 렌트비가 과도하게 비싸고, 너무 바빠 스타벅스 커피를 달리며 마셔야 하고, 샌드위치 쯤은 날아가면서도 먹을 수 있는 음식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를 다 돌아도 만나지 못할 이 세상 모든 인종과 국적을 가진 이들을 만날 수 있고, 무엇보다도 자유분방하며, 예술적인 감성을 가진 이들이 발에 차이도록 많이 있다. 그렇기에 너무 매력적인 도시이고, 게다가 섹스 앤 더 시티는 현실적인 이야기가 아니며, 매놀로 블라닉 구두를 신은 여자는 구경하기도 힘들다는 것."

안타깝게도 이 한권의 책을 요약하자면, 이게 다다.

 

감동적으로 읽은 독자들에게 미안하지만, 이 책을 읽은 후에 나는 한 번쯤은 가보고 싶었던 뉴욕에 가기 싫어졌다. 물론, 내가 브런치를 먹으며, 세 명의 여자 친구와 어젯밤에 데이트 한 남자 이야기를 하며 시간을 보내는 것을 꿈꾼 것은 아니지만, 지금 여기, 대한민국안에서도 무한 경쟁에 머리털이 다 뽑혀 나갈 것만 같은데... 그 보다 더 빡센 뉴욕에서의 삶이라니...!! 그리고, 무엇보다. 나는 사람들이 나한테 관심 안 가져 주는 거 싫다. 외로울 것 같다. 내가 무슨 짓을 해도 관심 안 가져 주는거... 조금은 슬픈거 아닐까?!

 

내 친구 K모양은, 요즘도 드문드문 뉴욕에 가자고 꼬셔댄다. 물론, 나는 그럴만한 돈도, 시간도 없지만, 자꾸만 이야기를 듣다보니, 뉴욕에 대해 한번쯤 더 관심을 가진건 사실이다. 어쩐지, 나 보다 그 친구에게 더 잘 어울릴 책인것 같다. 진보적이고, 개방적인 친구에게 더 어울린단 얘기다. 나는, 아닌 것 같지만, 주어진 내 틀속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또 벗어나고 싶어 하지도 않으니...

이 책을 선물해주고 싶다, 그리고 책 속에 보여지는 이야기들이, 니가 꿈꾸던 뉴욕이냐고 묻고 싶다. 정말로 그렇다면, 꼭 한번쯤은 함께 여행을 하자고 이야기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