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림 - 1994-2005 Travel Notes
이병률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5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그의 책엔 형식이 없다. 존댓말을 했다가 반말을 했다가, 누군가에게 전하는 말을 했다가, 자신에게 말을 했다가, 길었다가 짧았다가 내용마저 마구 뒤 섞여있다. 하지만, 그런 정형화된 것이 없다는 것에서 자유를 느낄 수 있다. 이병률 그가 진정으로 원했던 자유와 일탈이, 내용이 아닌 책의 겉모습에서부터 느낄 수 있다.

 

시인이라서일까, 긴글들 보다는 짧은 글들중에 마음에 와 닿는것이 많았다. 또 이건 책을 만들때 긴글에는 여백이 너무 없어서 읽는것 자체가 쉽지 않았다. 울렁증이 올 정도로 빽빽해보였으니까.

 

또, 사진, 사진, 사진, 그의 사진들을 보면서, 이거 완전 작품이네...!싶은 사진은 많지 않았지만, 뭔가 감동을 주는 느낌이 있었다. 참 멋진 책이었다.

 

나는 항상 여행을 꿈꾼다. 막상 내 발걸음을 내딛으려고 하면 두려움과 걱정이 앞서곤 하지만, 한국이 되었든, 중국이 되었든, 그곳이 어디가 되었든지 나는 떠나고 싶다. 이 모든것을 버리고 여행을 할 수만 있다면 행복할 것이란 생각이 들지만, 늘 그렇듯 여행이란 쉽지 않다. 항상 어려움과 어이없음을 혹은 사기를 당하기도 하고 물건을 도둑맞기도 한다. 여행이라는것이 쉬운것이 아니고, 힘들고 지치고 눈물나도록 외로운 것이지만, 타인을 만나고 그리고 나를 만나면서 나를 알아가고, 세상을 알아가는 과정을 겪다보면 힘들지만 보람과 행복을 느끼는 것이다.

 

조바심과 설렘을 가지고 떠난 여행지에서 늘 끄적대며 글을 썼을 이병률 시인을 생각하며~ 여행가고싶다!!

 

 

Que Sers Sers

닥치는 대로...

될 대로 되라.

난 겁내지 않는다.

이것도 운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