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홍준의 한국미술사 강의 1 - 선사 삼국 발해 유홍준의 한국미술사 강의 1
유홍준 지음 / 눌와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홍준 교수는 나에게 언제나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의 저자로 기억된다. 그 후에 나온 <화인열전>이란 책을 재미있게 읽었는데도 그렇다. 그것은 아마도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가 사회 생활의 첫 발을 내딛었던 그 해 나의 대학 생활을 다시 되돌아 보게 만들었기 때문일 것이다. 

사학과 연례 행사였던 답사 때도 느껴 보지 못했던 열정을 가지고 휴가 때마다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를 옆에 끼고 전남 강진, 해남, 경북 경주 등지를 돌아다녔다. 예전에는 처다보지도 않았을 외딴 곳에 세워진 부도나 탑을 찾아다녔다. 그리하여 우리 문화재를 더 많이 알게 되고 더 많이 사랑하게 되었다. 

알라딘에서 처음 유홍준 교수의 한국미술사 강의가 출간되었다는 소식을 접했을 때 나는 다시 그 때의 벅찬 감정과 무한한 신뢰를 가지고 책을 구입하였다. 우리도 곰브리치의 서양미술사 같은 지위를 갖는 그런 책을 가지게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들었다. 

책을 읽으면서, 나는 유홍준 교수가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영역에서 독자들과 만나려 한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도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한국미술사 강의란 미술사 개론서로 기존의 수필 같은 글과는 글의 목적과 성격이 전혀 다르기 때문이다. 유홍준 교수는 최대한 중립적인 입장에서 기존의 연구 성과들을 제시하고 현재 통용되는 합의된 해석들을 전달해 준다. 자신의 목소리를 낮춘다고 해도 드러날 수 밖에 없는 것은 그의 문체이다. 쉽게 풀어쓴 용어들과 단순한 구조의 문장들, 그리고 요지가 명쾌하게 드러나는 단락들이 정교하게 연결되고 물흐르듯 자연스럽다.  

저자의 희망처럼 3년 안에 3권이 완간된다면 한국미술사의 대중화를 달성하여 가장 많이 읽히는 한국미술사가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나 역시 계속 독자가 되어 그를 응원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