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의 서양미술사 : 고전예술 편 (반양장) - 미학의 눈으로 보는 고전예술의 세계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진중권 지음 / 휴머니스트 / 2008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스테디셀러 '미학 오디세이'를 통해 어렵게만 느껴지는 미학이란 학문을 대중적으로 확산시킨 저자의 글솜씨를 믿고 예약 주문을 통해 구입했다.

기대했던 저자 사인본은 아니지만 책을 읽는 재미와 읽고 난 후의 지적 포만감으로 지적인 성찬을 즐길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러웠다.

평소 매스미디어를 통해 접해 보는 진중권씨의 이미지는 논객이라는 것이다. 자신의 주장을 뚜렷한 근거를 갖고 논리있게 증명하는 그의 이미지는 책을 읽는 내내 머릿속을 떠나지 않는다.

간결한 문장과 접속사 없이 매끄러지게 연결되는 다음 문장은 글의 속도감을 더해 주고, 문장이 모여 이루어진 문단은 문단의 요지가 명확하게 전달되도록 전후 관계가 명료하다. 각 장마다 미술사와 관련된 중요한 논문을 바탕으로 서술하였다고 하는데, 본래 논문 내용과 대조할 수 없는 이상, 어디까지가 저자의 목소리고, 어디가 인용된 부분인지 명확하지는 않지만 논문 내용을 온전히 소화하여 독자들을 위해 쉽게 풀어내고 있는 게 아닌가 생각된다.

아마도 이 책을 구입한 독자라면 곰브리치의 서양 미술사에 대해 한번쯤 관심을 가지거나 읽어 본 사람이 많을 것 같다. 미술사를 공부하고 있거나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거의 필독서에 가까운 책이기 때문이다. 곰브리치 역시 명료한 기술로 인해 방대한 서양 미술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장점이 있는 책이다. 하지만 연대적인 서술 방식으로 인해 미술의 조형 원리 같은 미술 내적인 구성 요소들을 파악하기는 어려웠다고 생각된다.

진중권씨의 서양 미술사는 미술의 조형 원리를 기초로 미술사를 연계하여 직조했다는 데 기존 미술사와 크게 구분된다. 형태와 색채를 기본으로 하여 배경을 이해하기 위한 투시법 등 미술의 형식을 이해한 다음. 미술의 내용을 다룬다. 그 다음은 예술을 둘러싼 사회적 맥락을 다루는 양식의 변화, 그리고 비평의 역할. 마지막으로 모더니즘의 전사와 고전 예술의 붕괴 과정을 다룬다.

저자의 의지대로 미술의 체계론과 학설사를 통일한다는 야심찬 기획을 반영하는 구성 방식이라 할 수 있다. 다만 아쉬운 것은 시대를 관통하는 핵심 원리를 이해시키는 데는 성공하였지만 한 시대 안에 존재하는 다양성에 대해서는 책의 분량이나 기획 의도 측면에서 다소 희생된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또 하나 아쉬운 것이 있다면 고대나 중세, 근대에 대해서는 나름대로 그 시대를 이해하기 위한 충분한 기술이 이루어졌지만 모던. 즉 현대 미술에 대해서는 겉핥기 식으로 흘러가는 듯한 인상을 준다. 아마도 이 책이 서양미술사 1이라는 점에서 다음 속편에 그 내용을 기대해야 하는 게 아닌가 하는 느낌이 든다.

개인적으로 오탈자 또는 오류 내용이 발견되어 출판사에 알려 주었는데 재판에서는 수정되기를 바란다.

끝으로 책을 읽다 보니 에르빈 파노프스키라는 미술사학자의 논문이 많이 인용되었는데, 나름 검색해 보니 무척 유명한 사람이라고 한다. 관련 도서도 몇 권 번역되어 있는 것을 보니 읽고 싶은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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